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자서 Jan 28. 2016

밤만 되면 코가 막히는 이유?

낮에는 코로 호흡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데, 이상하게 밤에만 코가 막히는 사람이 늘고있다.


이러한 사례는 "숨은 코 막힘"이라고도 부르고, 수면장애부터 시작 해 다양한 폐해를 우리에게 준다. 그리고 밤에만 코 막힘이 일어나는 것은 자율 신경이 크게 작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 밤에만 입호흡이 되는 숨은 코 막힘

가벼운 비염의 경우 코 막힘을 전혀 자각하지 못할 수가 있다. 이것은 하루 동안 코 호흡에 충분한 통기성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의식이 없는 밤에만 수면 중에 저절로 입호흡으로 바뀌는 것도 자주 있는 일.


이러한 사례는 "숨은 코 막힘"이라고도 한다. 다양한 폐해를 가져올 수면 장애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무시해서는 안된다. 


원래 코는 몸이 활동하는 낮에는 통기성이 좋은 것이 보통이다. 왜냐하면, 자율 신경 중 교감 신경이 우위가 되는 시간대이기 때문이다. 부교감 신경이 우위가 되는 시간 인 야간에는 통기성이 나빠지는 경향이 있다. 


- 비염의 염증으로 밤이되면 코 막힘

이것은 하루 동안의 신체 활동에 의해 교감 신경이 활성화되면 교감 신경의 말단으로부터 혈관 수집 작용을 하는 노르 아드레날린이 분비. 코의 모세 혈관이 수축하여 코 막힘이 유지되기 곤란해진다. 


반대로 말하면, 노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지 않는 부교감 신경이 우위가 되는 시간대는 코의 모세 혈관에 혈액이 고여 코 점막이 팽창. 이렇게 되면 코 막힘이 일어나기 쉽게되는 것이다. 


이것이 건강한 사람이라면, 코 점막의 변화도 비강을 통과하는 공기의 총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비염 등으로 염증이 발생하면, 변동폭이 현저하게....낮에는 괜찮은데 코도 밤이되면 비강이 좁아져서 입 호흡을 초래할 가능성이 나오는 것이다. 

http://ojaseo.egloos.com/7116771

http://odelian.tistory.com/299

http://thking.tistory.com/140


작가의 이전글 귤의 놀라운 효과 정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