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비즈니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자서 Dec 07. 2019

연말, 마음의 건강을 지키는 5가지 방법

연말은, 업무와 개인적 인 스케줄이 빡빡한 시기다. 연휴가 되기전에 끝내야되는 일로 바쁘게되고, 업무 관계자나 친구, 가족과 연말 행사도 늘어나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증을 증가 시킬 수있다.


아래에, 직장에서나 사생활로서의 압력에 대비, 연말의 멘탈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을 몇가지 알아보자.



1.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진다


미국 심리학 저널지 투데이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기분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있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알 수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심신의 건강은 악화 될 뿐이다. 좋은 하루를 보낼 수있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매일 밤 일찍 잠자리에 들도록 하자.


2. 일과를 유지


전미 정신 질환 연맹(NAMI)은, 연말 행사가 많은 시기에도 가능한 일과를 유지하는 것을 권장하고있다. 비록 일부일 뿐이라고하더라도 일상을 최대한 유지하도록하면 자신이 상황을 통제 할 수 있다고 느껴져, 일상이 피곤할 것같은 불안감도 줄어든다. 한번의 식사만으로도 좋기 때문에, 가능한 한 평소의 습관을 유지할 것.



3. 예산을 설정해둔다


이 시기에 발생하는 스트레스 원인 중, 가장 제거하기 쉬운 것 중 하나는 "지출"이다. 예산을 설정하고, 그것을 지키는 것. 대량의 선물이나 비싼 물건을 무리하게 전달할 필요는 없다. 무리한 지출을 하지않고도, 소중한 사람에게 사랑과 감사를 전하는 방법은 많이있다.


4. 약, 술, 음식에 의존하지 않는


이 시기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하하기 위해 약을 먹거나 폭식을 하는 것은 간단하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정신 건강 정보 사이트 "MentalHealth.gov"는 약이나 음식에 의존하는 대신, 운동과 신선한 공기, 명상, 치료사와의 대화, 친한 사람과 시간을 보내고, 휴식 시간을 만드는, 더 건강한 방법을 권장하고 있다.



5. 기분이 좋지않은 날에는 단조로운 일을하는


정신 질환을 직장에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 한 뉴욕 타임즈 기사에서는, 반복적이고 단조로운 일은 마음이 싱숭생숭하고 우울한 날에, 소중하고 더 창의적이고 복잡한 작업은 기분이 좋은 날에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말하고있다.


https://eyefun.tistory.com/182

https://sabjaru.tistory.com/569

https://o2zon.tistory.com/179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