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성장툴킷

창의적인 사람들의 인맥 활용법

영감을 얻는 통로로 활용해 보세요!

by 플랜브로 박상훈
창의적 혁신가들은 인맥을 값진 통찰력을 발견하고 최신 아이디어를 수집하는 통로로 활용한다. 다양한 분야의 친구와 동료로 이뤄진 인맥을 잘 만들어놓으면 자신의 작업에 요긴하게 활용할 참신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역설계] / 론 프리드먼


인맥을 통해 얻는 건 대화를 통한 영감이 되어야 합니다.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던 만남은 좋은 기억으로 남습니다. 반면 한쪽만의 이익을 위한 의도가 드러났던 만남은 썩 유쾌하지 않죠. 나도 상대방에게, 상대방도 나에게 영감을 주는 관계가 되어야 건강한 관계가 유지됩니다.


누군가를 만나러 가기 전에 '나는 그에게 어떤 영감을 줄 수 있을지'를 먼저 떠올려보면 어떨까요?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내 관점에서 바라본 상대방의 분야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묻고, 느낀 점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면 그게 상대방에게는 영감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에게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상대방을 만나는 일이 불가능하다면, '그 사람이라면 지금 상황에서 어떻게 했을까?'를 떠올려보라. 이런 행위 자체가 당신을 특정한 정신 상태로 이끈다. 당신 의식 중심에 그 사람의 영향 인자를 끌어다놓음으로써 그와 비슷한 결과물을 만들어낼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역설계] / 론 프리드먼


사람은 누구나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합니다. 저도 저보다 멋진 경험을 해보셨던 분들과 만나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대화를 나누고 싶은 상대가 너무 유명인이라 만날 수가 없다면? 혹은 드라마나 영화 속 인물이라면?


저는 그 사람이 남겨놓은 흔적(콘텐츠)을 다시 찾아보는 편입니다. 존경하는 광고인이 만든 광고, 전설적인 경영인이 쓴 책, 멋진 리더십이 인상적이었던 그 캐릭터의 드라마 명장면을 다시 봅니다. 대부분의 콘텐츠 안에는 그 사람의 인생과 가치관이 담겨 있습니다. 이걸 보면 간접적으로 그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죠.


지금 뭔가 답답한 상황에 놓여있다면, 조언을 받고 싶은 멋진 분들의 콘텐츠를 다시 한번 찾아보세요. 아마 그분들의 지혜가 흐릿하게나마 머릿속에 맴돌다 문제를 해결할 힌트를 툭 던져줄 겁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성공하는 사람들의 스트레스 관리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