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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riadne Jun 19. 2023

3.1. 연구대상_
일감 중개 플랫폼*

재능마켓형 일감 중개 플랫폼을 중심으로

1. 국내 플랫폼 노동시장 

국내 플랫폼 노동시장의 규모는?


과학기술정통부(2021)의 ‘O2O*서비스 산업시장조사 결과 보고서’에서 국내 플랫폼 노동시장의 규모를 확인할 수 있다. ‘플랫폼 노동’에 지불된 금액은 2019년 6,238억원, 2020년 6,429억, 2021년 6,549억원으로 점차 증가하였다. 3개년 누적 거래액은 1조9천2백만원에 달한다.


<표> O2O 서비스 거래액 규모(억원)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1 O2O서비스 산업시장조사 결과 보고서, 50p


*O2O : ‘Online to Offline’의 줄임말, 협의로는 온라인에서 소비자를 모아 오프라인의 판매처로 연결해주는 것이지만, 광위로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실제 오프라인에서 활동을 일으키는 형태 모두를 말함.



2. 일감 중개 플랫폼

일감단위 노동 중개 플랫폼의 세부유형은?

본 고의 연구범위는 국제노동기구 ILO의 노동 중개 플랫폼 분류에서 디지털 플랫폼 노동 > 온라인 웹(Web-based) 기반 노동 > ‘일거리를 불특정/특정 대중에게 제공’하는 ① 소단위 과업 업무, ② 경쟁기반 창의 업무, ③ 프리랜서 시장에 속한다.(Smith; 2017, ILO; 2018)


그 하위의 중개 서비스 유형은 재능마켓형(O몽), 견적입찰형(O고), 공모전형(OOO소싱), 매니저형(OO켓, OO연구소 등)이 있다.


기존 아웃소싱 분야 시장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각각 차별화된 포지셔닝으로 자기 기반을 마련한 상태다. (다년간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역량을 바탕으로 흑자 전환을 위해 다른 유형의 서비스도 경쟁적으로 제공하면서 플랫폼 간의 유사성이 높아지고 있긴 하다.) 


<표>  플랫폼 노동의 유형분류

노동 중개 플랫폼 체계도

출처 : Smith(2017), ILO(2018)의 분류기준을 국내 플랫폼에 적용 ⓒ이승윤, 백승호, 남재욱. 2020


재능마켓형 플랫폼의 활용법은? 

재능마켓형 플랫폼은 개인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프리랜서들과 매칭해주는 역할을 한다. 고객이 간단한 검색을 통해 필요한 작업의 세부 내용과 예산을 입력하고, 맞춤형 프리랜서를 찾아 의뢰할 수 있다. 


프리랜서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경력과 실력을 인증받아, 자신이 원하는 업무를 선택하여 의뢰를 수락할 수 있다. 플랫폼은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거래 성사를 위해 의뢰와 결과물에 대한 보증 및 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표> 재능마켓형 플랫폼 이용방법

의뢰인 이용 가이드
전문가 이용 가이드

출처 : Kmong 사이트 고객센터> FAQ  https://kmong.com/


이는 플랫폼 기업들의 주된 수입원인 수수료 수취를 가능하게 하는 전제조건인데, 만약 플랫폼을 경유하지 않고 거래가 가능하다면 플랫폼 기업을 제외한 양쪽이 모두 수수료를 아낌으로써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Srnicek, 2017)



3.  재능마켓이 된 노동시장

국내 플랫폼 노동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플랫폼은?


<표> 일감 중개 플랫폼 매출액 규모(점유율%)

출처 : NICE 평가정보 http://www.niceinfo.co.kr/ 


재능마켓형 플랫폼(이후 A*)는 일감 중개시장의 매출 81.2% 이상 차지하고 있다. 연간 거래액은  450억, 매출은 약 80억원 규모이다. 매출액의 약 86%는 중개 수수료에서 나오는데 기본 수수료는 최소 20%이며 거래 금액에 따라 수수료를 차등부과하고 있다. 해당 플랫폼의 2018년도 IR자료(기업 설명서)에 따르면 중개 수수료율을 매년 조금씸 상향해 30% 수준까지 높일 예정**이라고 한다.


* 국내 플랫폼 노동시장은 고용형태에 따라 정규직 채용시장(잡코리아, 사람인), 아르바이트 시장(알바몬, 알바천국)이 양대 시장을 이루고 있다. 2002년 플랫폼(A)가 이스라엘의 프리랜서 중개 플랫폼 fivver을 벤치마킹한 '용역거래시장'도 런칭되었다. 초기에는 5,000원 내외 소액거래에 집중 했으나, 현재는 거래금액 제한이 없다. 새로이 등장한 스타트업 크몽, 위시켓, 라운드소싱, 숨고 외에도 기존 거대 플랫폼들도 사람인긱, 원티드긱, 긱몬 등 일감 중개 시장으로 사업범위를 넓히고 있다. 


** 2018.07.09. TheBell, OO플랫폼, 2022년 순매출 3000억 목표 올 기대매출比 37배 설정, 중개수수료 18% → 30% 예상


플랫폼(A)의 누적 회원수는 200만명, 누적 거래건수는 280만 건이다. 검색 포털에서의 키워드 검색량도 다른 브랜드보다 1.5배에서 10배 이상 많아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고 수요공급이 원만할 것을 보여준다. 


<표> 일감 중개 플랫폼 검색량

출처 : 키워드 마스터

출처 : 키워드 마스터  https://keywordmaster.net/


2023년 5월 기준 플랫폼 노동 관련 법규가 아직 입안중에 있고, 규제 정책이 없어 시장 진출자체는 쉬울 것이다.  플랫폼 구조가 단순하여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는 의견도 있으나, (사이트 구축이 템플릿화되어 있거나, 벤치마킹 하기가 용이하여) 쉬워 보이는 것이다. 중개 플랫폼의 가치는 교차 네트워킹 효과에서 나오는 것으로 규모의 경제를 이룰만한 회원확보, 상호 작용활성, 수익창출 등 아웃소싱을 온라인화 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요원하다. (1위 플랫폼도 적자상태이며 2023년 하반기부터 흑자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4. 수집대상 정보

플랫폼 노동의 소득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국가통계(KOSIS)는 임금 근로자를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아직 플랫폼 노동자에 대한 공식수치는 고용노동부 종사자 규모 연구자료 외에 찾아보기 어렵다. 

일감 중개 플랫폼의 사이트 화면에 공개된 정보를 대상으로, 최근 O년 간(2***년~2022년)의 인적용역 거래 데이터를 직접 취합하여 원자료(Raw data)로 활용하였다.

원자료를 통해 노출된 회원 아이디 등의 정보로 각 회원마다 얼마의 단가로 몇 건의 거래를 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연도별로 나누어 연간 총 수입을 산출한 후, 플랫폼의 수수료 정책에 따라 지불된 중개 수수료 등을 제외한 후 순수입도 추정가능하다. 순수입에 영향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상관관계 확인을 위해 데이터 정제 및 변환을 거쳤다.


<표> 플랫폼 수집대상 정보

지료: 원자료(Raw Data) 

※ NA 값 처리방법

- 가격_Premium: Deluxe: Standard: mean()으로 대체

- 레벨: "0"으로 대체

- 총경력: mean()으로 대체

- 일단가: mean()으로 대체

- 평균응답시간: mean()으로 대체


5. 동일노동 동일임금 관점의 소득비교

플랫폼 노동 소득 vs 고용 임금소득의 차이는?


연구대상으로 선택한 분야는 ① 디자인, ② SW개발, ③ 번역ㆍ통역 분야이며 선택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해당분야의 플랫폼 노동 거래가 활성화되어 충분한 표본수를 가져야 한다. 이는 추정치의 정확성과 추론의 신뢰도, 결과의 타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위함이다.


2023년 5월 기준 플랫폼의 활성화 1위 디자인 분야에 게시된 서비스 갯수는 14,372건이다. 디자인 분야의 최근 3개년의 거래내역을 확인해보면, 연 평균 거래건수는 92,725건이며, 연 평균 거래금액은 135억 5천만원이다. 뒤를 이어 2위 IT개발은 6,909건, 통번역은 1,461건이 게시중이다. 


<표> 전문분야별 비중(%)


<표> 전문분야별 비중(%)

자료 : 카테고리 대분류별 집계 (2023년 기준)


둘째, 고용임금과 플랫폼 노동의 차이를 대조해볼 수 있도록 국가통계(KOSIS)로 ‘표준단가’나 ‘평균노임‘이 공시되어 있어야 한다. 선정된 ① 디자인, ② SW개발, ③ 번역ㆍ통역 분야는 전통적으로 ‘기업에 고용되어 받은 임금소득’과 비정형적 노동형태로 '일감 중개 플랫폼에서 용역을 제공하고 받은 노임 소득’을 비교하기 용이한 특징이 있다.


국가 통계자료는 ① 디자인 분야는 ‘디자이너 등급별 일 임금단가’ ② IT/프로그래밍 분야는 ‘SW기술자 평균임금’, ③ 번역ㆍ통역 분야는 ‘통·번역가 평균임금’를 활용하였다.

최근 3개년의 일평균 표준임금은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일평균임금은 월평균÷근무일수(22일), 시간평균임금은 일평균÷8시간으로 각각 산정한다.


<표> 직종별 일평균 표준임금 (원)

출처 : 국가 통계자료 (KOSIS, Worknet)


<표> 국가 통계자료 메타정보_2023년 5월 기준


1. 디자이너등급별노임단가

○ 기간 [년] 2022~2022      

○ 출처 「디자이너등급별노임단가실태조사」

○ 기관 (사)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 URL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448&tblId=DT_448001_A006&conn_path=I2


2. SW기술자 평균임금

○ 기간 [년] 2019~2021  

○ 출처 「소프트웨어기술자임금실태조사」
○ 기관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 URL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375&tblId=DT_375001_002&conn_path=I2

○ 주석 

 1) 본 조사결과는 SW사업에서 SW기술자 인건비로 참고 활용 가능하며, 수‧발주자간 자율적 협의에 의해 적용할 수 있음

 2) SW기술자 평균임금은 소프트웨어진흥법 제46조(적정대가지급등) 제4항 ‘소프트웨어기술자의 인건비 기준’을 지칭함

 3) SW기술자 평균임금은 기본급, 제수당, 상여금,퇴직급여충당금, 법인부담금을 모두 포함한 결과임


3. 통번역가 평균임금

○ 기간 [년] 2019~2021  

○ 출처 「워크넷 직업정보」및 정보공개청구 회신자료

○ URL : 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작가·통번역가
> 번역가

https://m.work.go.kr/jobInfo/occuInfo/srchJobInfoDetail.do?jobNm=411201&reqType=

> 통역가

https://m.work.go.kr/jobInfo/occuInfo/srchJobInfoDetail.do?jobNm=411202&req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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