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조이스 Sep 06. 2021

유튜버 말고 제페터? 메타버스에서 돈 버는 법

제페토 크리에이터 "ZEMZEM" 장유주 님 인터뷰



5년 전까지만 해도 이런 직업이 존재할 거라고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지만

지금은 이미 레드오션이 되어버린 유튜버 생태계!


메타버스 패러다임과 함께 

NEXT 유튜버로 주목받는 신종 직업이 있었으니

바로 제페토 크리에이터입니다.


현실에서는 일러스트레이터, 제페토에서는 아이템 크리에이터!

한 발 빠르게 메타버스 창작자 시장에 뛰어든

"ZEMZEM" 장유주 님을 헤이조이스에서 만나봤습니다.


온라인 컨퍼런스 <메타버스가 온다> 연사 인터뷰답게 

제페토 월드에서 나눈 흥미진진한 대화! 바로 이어집니다. 



아바타가 되어 만난 젬젬님과 헤이조이스 마케터



Q. 안녕하세요, 유주 님! 헤이조이스 멤버들에게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처음 인사드리네요. 저는 젬젬(@imzemzem)이라는 예명으로 활동하고 있는 제페토 크리에이터 장유주라고 합니다. 현실에서는 ‘일러스트레이터’, 제페토에서는 ‘아이템 크리에이터’로 두 세계를 오가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Q. 크리에이터의 입장에서 서비스 중인 메타버스 플랫폼들의 차이점이 있나요?  


로블록스, 포트나인트, 스냅챗, 제페토. 이렇게 네 가지가 가장 대표적인 메타버스 서비스인데요. 각자 주력 포인트가 조금씩 다릅니다. 


포트나이트는 PVP 서바이벌 게임 베이스의 메타버스 서비스이고요. 스냅챗은 스냅맵, 스냅 오리지널 콘텐츠 등 다양한 메타버스 경험을 제공하는 증강현실(AR) 카메라 기술 기반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입니다.


제페토로블록스는 수익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크리에이터들에게 매력적입니다. 특히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만들고, 함께 즐기는 서비스인데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열어주고 있어 크리에이터의 수익 창출가능성이 큰 플랫폼 입니다. 로블록스 게임을 스트리밍 하는 유튜버가 있을 정도로 크리에이터의 폭이 넓기도 하고요. 



ⓒ 네이버Z 제페토 
ⓒ 로블록스



Q. 제페토 크리에이터 생태계에 대해 설명 부탁드릴게요. 


제페토에는 세 종류의 크리에이터가 있는데요. 피드에서 스타일을 뽐내는 인플루언서, 아바타를 꾸미는 각종 아이템을 만드는 아이템 크리에이터, 월드와 같은 공간을 만드는 맵 크리에이터입니다. 그 중에서 인기 많은 크리에이터를 ‘제페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제가 활동하고 있는 아이템 크리에이터는 14만 명 이상이 활동 중이고, 128만 개의 이상의 아이템이 등록되어 있어요. 여기서 월 수익 1,500만 원 이상을 내고 있는 크리에이터도 있고요. 아직 인플루언서와 맵 크리에이터의 공식적인 수익 루트는  없지만, 곧 확장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 제페토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수익을 내나요? 


크리에이터 수익은 5,000젬(ZEM : 제페토의 화폐 단위. 5,000젬 = 106달러)부터 정산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템 하나에 1젬, 2젬이어서 5,000젬을 채우기 힘들게 느껴지실 수 있는데, 제페토 사용자가 2억 명정도 됩니다. 최근 가장 인기있는 ‘핫 아이템’탭에 자신이 만든 아이템이 노출되거나, 주 사용자 층인 10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디자인이라면 금방 채울 수 있는 기준입니다. 


현실에서 장사를 하는 것과 비슷하게, 처음부터 바로 수익이 나지는 않지만 본인이 활동하기에 따라서 충분히 수익을 늘릴 수 있습니다. 열심히 활동해서 인지도를 쌓으면, 내 아이템을 좋아하는 팬이 생기고 그러면 수익이 더 늘어나기도 하고요. 그렇게 점점 수익이 커지면 전업으로 해도 무방할 수준까지 올라가기도 합니다. 



Q. 제페토에서 어떻게 놀아야 잘 놀았다고 소문이 날 수 있을까요? 


제페토를 이제 막 시작한 분들을 위해 딱 정해 드릴게요. 


먼저 제페토 피드에서 유행하는 ‘챌린지'를 해보세요. 제페토에서 다양한 포토부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포토부스를 통해 다양한 모션으로 아바타가 움직이는 것을 보면 순식간에 제페토 세계로 빠져드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 다음으로는 월드에서 놀아보세요. 친구와 함께 해도 좋고, 제페토에서 새로운 친구를 사귀어도 좋습니다. 단 보이스 채팅을 활용해보세요. 제페토 월드에는 텍스트 채팅보단 보이스 채팅을 통해 많이들 소통을 하는데요. 역할놀이를 하기도 하고 자신들만의 공연을 하는 콘텐츠가 많기 때문에, 보이스 채팅에 익숙해 지는 것이 제페토에 적응하는데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게임 맵'이 있어요. 간단한 게임을 할 수 있는 맵인데, 특히 ‘점프 마스터’라는 맵을 추천합니다. 징검다리 같은 맵을 점프해서 올라가는 단순한 게임인데 조작이 정말 어렵거든요. 이 점프 마스터 맵을 깨면 제페토 좀 할 줄 안다고 말하실 수 있을 거예요. 



제페토 크리에이터 "ZEMZEM" 장유주 님 



Q. 마지막으로 유주 님의 강연을 들으면 이것 하나는 얻어갈 수 있다,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까지는 메타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의 이야기를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저는 제페토 크리에이터로서, 사용자 입장에서 메타버스를 확실히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메타버스와 제페토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드릴게요! 









장유주 님 강연 들으러 가기 

https://bit.ly/3B2FVir



 지금 헤이조이스 회원 가입하고 10,000원 할인 쿠폰 받기

https://bit.ly/2TCSYqU


매거진의 이전글 메타버스, 스마트폰처럼 사용하게 될 겁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