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조이스 Sep 07. 2021

메타버스가 콘텐츠 산업의 미래인 이유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부사장 류정혜 님 인터뷰



메타버스 안의 디즈니랜드. 상상해보신 적 있나요?

실존하는 디즈니랜드처럼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가상 세계에서 모든 콘텐츠를 똑같이 경험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메타버스를 실현할 기술이 완성되면,

그다음은 그 세계를 무엇으로 채우느냐 하는 문제가 남는다'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부사장 류정혜 님의 말을 듣고 나니

콘텐츠 산업의 미래는 메타버스에 있다는 말이

과장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온라인 컨퍼런스 <메타버스가 온다> 연사 류정혜 님을 모시고 

콘텐츠 산업과 메타버스의 관계성에 대한 질문을 던져 봤습니다. 




Q. 안녕하세요, 정혜 님!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전략마케팅 그룹장을 맡고 있는, IT에서 경력을 시작해서 IT 외길 인생 20년, 태생부터 IT 가이인 류정혜입니다.   



Q. 콘텐츠와 IP 사업에 ‘진심'이신 것 같아요. 메타버스로 구현할 수 있는 IP사업, 어디까지 상상해보셨나요? 


개인적으로 다양한 세계관을 체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 테마파크’를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미국의 초거대 미디어 그룹인 디즈니에서 가장 큰 사업 분야가 테마파크인 ‘디즈니 랜드’입니다. 우리(카카오엔터테인먼트)도 그런 사업을 하고 싶은데, 디즈니와 같은 전략을 써서는 승산이 없으니까 메타버스에서 해보면 어떨까? 생각해 본 거죠. 디즈니가 세계 곳곳에 테마파크를 열어서 돈을 번다면, 우리는 메타버스에 테마파크를 만들 수 있겠다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습니다.  

 


Q. 메타버스 시대의 웹툰과 웹소설, 어떤 형태로 변화할까요? 


웹툰과 웹소설을 보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굳이 가상현실 공간에 모여서 함께 웹툰을 읽을 것 같지는 않아요. 그보다는 공간에 대한 경험으로 확장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나혼렙(웹소설. 나 혼자만 레벨업)’의 세계관을 구현한 가상 공간이 생기고, 그곳에서 성진우(나혼렙 주인공)와 함께 던전 탐험을 하는 식으로요. 콘텐츠를 경험하는 방식이 더욱 풍부하게 확장될 것 같아요.   



Q. 지금 K-콘텐츠의 영향력이 대단합니다. 스마트폰에서 메타버스로 플랫폼이 변화하면, 그때도 우리 콘텐츠가 경쟁력이 있을까요?


우리 콘텐츠는 더 중요해질 겁니다. 메타버스를 실현할 기술이 완성되면, 그다음은 그 세계를 무엇으로 채우느냐 하는 문제가 남습니다. 그 해결책이 세계관과 스토리를 가진 콘텐츠고요. 


메타버스 인프라(디바이스, 플랫폼 등)는 미국이 선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 테크 기업들은 10년 전부터 메타버스에 투자하고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고, 어떤 콘텐츠로 채울까에 대한 부분은 우리가 조금 더 빨리할 수 있는 분야이고, 또 그렇게 해야만 하는 분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메타버스가 미래 직업 시장을 바꿀 것이기 때문에, 지금 준비하지 않으면 도태된다는 위기론이 있어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위기라기보다는 기회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인터넷에서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면서 스마트폰에 비전을 걸었던 기업들이 지금 크게 성장했잖아요. 메타버스로 또 한 번 패러다임이 변하면 그와 비슷한 기회가 올 것이고, 비즈니스나 커리어에 획기적인 기회를 잡을 수 있으니 먼저 잡으라고 말하는 것으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또 다른 관점에서는 은행 같은 산업들이 DT(Digital Transformation : 디지털 전환)에 고전하고 있어요. 가지고 있던 시장을 신생 IT 기업에게 빼앗겼는데, 메타버스까지 온다고 하면 위기가 될 수 있겠죠

 

그러나 이미 IT 계열의 일을 하고 있거나, 그쪽으로 커리어를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더 큰 기회입니다. IT 기술이 지금보다 훨씬 더 중요해질 테니까요.  



Q. 이번 컨퍼런스에서 정혜 님의 강연을 들으면 “이것 하나만은 얻어갈 수 있다!” 무엇일까요?


제 강연은 메타버스 101입니다. 지금 메타버스가 워낙 중요한 키워드이다 보니, 아마 뜻과 개념은 다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도 ‘그래서, 이게 뭐야?’ 같은 의문이 남아 있을 거예요. 저도 처음 스터디를 할 때 그랬고요. 메타버스에 대한 전체 그림을 보여드리고 ‘아~ 이게 메타버스구나.’하는 확신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류정혜 님 강연 들으러 가기 

https://bit.ly/3B2FVir


▶ 지금 헤이조이스 회원 가입하고 10,000원 할인 쿠폰 받기

https://bit.ly/2TCSYqU




매거진의 이전글 유튜버 말고 제페터? 메타버스에서 돈 버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