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헤이조이스 Nov 19. 2021

마케터 직무 구분이 의미 없어지는 시대가 온다

구글코리아 전무 구수연 님 인터뷰


"이전에는 별도의 문제라고 여겨지던 것들을 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모든 마케터에게 요구될 거예요. 현재 구글과 협업하고 있는 많은 글로벌 회사들이 원하는 마케터가 이런 모습이기도 하고요."


혹시 회사에서 이런 이야기 들어보신 적 있나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면서, 매출로도 빠르게 연결해야 해! 파편화된 채널과 한정된 리소스를 100% 활용해 최대 효과를 이끌어 내는 역량. 이제 '일잘러 마케터'를 가르는 가장 큰 기준이 되었어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일하는 여성 8,000명이 열광한 헤이조이스 온라인 컨퍼런스의 11월 주제! 바로 모든 기업이 눈에 불을 켜고 찾는다는 '올라운더 마케터'로 성장하기 입니다.  


새로운 시대의 흐름, <2022 마케팅 액션 플랜!>의 연사이자 구글코리아 전무 구수연 님의 인터뷰로 먼저 만나볼까요? 





Q. 수연 님,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구글 코리아에서 구글 커스터머 솔루션 본부 전무를 맡고 있는 구수연이라고 합니다. 한국네슬레에서 첫 커리어를 시작해 존슨앤드존슨, 레고, 삼성전자를 거쳐 지금은 구글에서 구글 커스터머 솔루션을 이끌고 있습니다.


제가 일을 시작하던 때는 유리천장이라는 단어조차 없던 시기, 일하는 여성들이 어느 순간 결혼과 임신으로 인해 커리어를 포기하던 시기였어요. 다른 것보다도 오래 일하고 싶은 마음에 외국계 회사를 선택해 열심히 일했는데 운이 좋아 지금의 자리까지 오게 되었네요. (웃음) 



Q. 단순히 운이 좋다고 하기엔 거쳐오신 회사가 엄청난데요. 수연 님만의 강점이라면 어떤 게 있었을까요?


글쎄요. 저만의 강점이라면 도전의 기회가 주어졌을 때 피하지 않았던 게 가장 컸다고 생각해요. 후배들에게도 항상 같은 이야기를 해요. 도전하고 싶은 일이 있는데, 실패할 것 같다. 무섭다. 하지만 이건 막연한 두려움일 뿐이에요. 이 단계를 잘 헤쳐나가면 나만의 길을 개척한 대가로 ‘내가 아니면 안 되는 일'을 만들 수 있죠. 일종의 희소성이 생기는 거예요. 그리고 실패하면 어떤가요? 생각보다 많은 걸 잃지 않아요. (웃음) 제가 그런 실패와 성공을 숱하게 경험해 봤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Q. 퍼포먼스, 콘텐츠, PR... 2022년을 준비하는 마케터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개인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다수의 분야가 융합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요. 앞서 나가는 회사들을 보면 퍼포먼스나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를 한 명의 리드가 통합해 이끌고 있는 경우가 많고요.


실무에서도 느끼실 거예요. 당장 매출도 브랜딩도 중요한데 별도의 액션을 할 리소스는 없는 상황을 자주 마주치잖아요. 예를 들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면서 매출로도 빠르게 연결해야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죠. 이전에는 별도의 문제라고 여겨지던 것들을 좀더 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앞으로 모든 마케터에게 요구될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글과 협업하고 있는 많은 글로벌 회사들이 원하는 마케터가 이런 모습이기도 하고요.



Q.  ‘올라운더’가 되라는 말씀이시군요.


그렇죠. 그중에서도 ‘통찰력 있는 올라운더'가 되어야지요. 데이터나 정보를 모으는 사람은 많지만 제대로 핵심을 이해하고 자기 식대로 소화해서 사업에 적용가능한 "Actionable Insight"를 끌어내는 인재는 많지 않아요. 시장을 뒤흔드는 새로운 트렌드가 나왔을 때, 그 트렌드를 무조건 따라가기 보다는 지금 내 브랜드와 사업에 필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해요. 


상사가 시키는 일, 유행이 시키는 일 중 어떤 걸 해야 할까요? 답은 둘 다 아니에요. 마케터는 소비자가 원하는 일을 해야 하죠. 만약 그에 반하는 업무지시를 받았다면 적절한 근거와 함께 역으로 상사에게 제안을 할 줄도 알고 설득할 수 있는 의지와 실력이 있어야 해요. 그러기 위해선 끊임없이 의사결정에 중요한 근거와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통찰력을 갖고 깊게 고민하는 연습을 해야겠죠. 



Q.  이번 콘조이스에서 수연 님의 강연을 통해 어떤 인사이트를 얻어 갈 수 있을까요? 


존슨앤드존슨, 레고, 삼성전자, 구글 등 다양한 회사를 거치며 쌓은 개인적인 데이터 베이스를 바탕으로 2022년을 준비하는 마케터들에게 꼭 필요한 방향성을 제안 드릴 예정이에요. 그리고 눈에 띄는 시장의 변화들과 앞으로도 유효할 것으로 보이는 큰 흐름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시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콘조이스에서 만나요!







온라인 컨퍼런스 <2022 마케팅 액션 플랜!> 


#세일즈 #그로스 #리텐션 #데이터 #획득 #CRM #콘텐츠 #브랜딩...


매일 변화하는 시장, 당신의 역량은 얼마나 발전하고 있나요? 11개의 인사이트와 케이스 스터디까지,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실무만 모았습니다. 마케팅 전문가 11명과 함께 2022 마케팅 플랜 함께 세워요!  

-> 지금 바로 신청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SEO,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하는 이유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