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챗봇이 작성한 '회복력'에 대한 이야기
구글 코드레드 발령.
최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ChatGPT. 무엇을 물어보든 타닥타닥 타이핑하듯이 답을 주는 이 인공지능 챗봇은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었어요. 검색의 미래를 완전히 바꿀 수 있다는 예측 때문에 구글은 코드레드 경보를 발령하기도 했습니다.
ChatGPT가 뉴스레터도 쓸 수 있을까요? 그래서 ChatGPT에게 요즘 뜨는 화두인 '회복력'에 대해 글을 써달라고 했습니다. 그냥은 재미없으니 유명한 명언이나 실제 사례도 넣어달라고 요청했어요. 단 몇 초만에, 이 인공지능은 한 편의 글을 작성해 줬습니다.
*아직은 영문 기반의 성능이 훨씬 좋아서 ChatGPT에게는 영문 글을 작성해 달라고 했어요. 그 이후 간단한 번역 작업만 거쳤습니다.
Q. 요즘은 '회복력'이 중요한 화두인 것 같아요. 제러미 리프킨의 <회복력의 시대>는 단숨에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했고요. 회복력은 정말 혁신과 발전을 만들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은, 삶에서 '회복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특히, 도전과 좌절에서도 빠르게 회복해야 성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더욱 중요합니다.
오늘은 비즈니스에서 '회복력'과 '혁신'이 어떤 관계인지를 다뤄보려 해요. 회복력과 혁신은 늘 함께 진행되죠. 혁신의 과정에서 우리는 많은 변화와 위험을 만나게 됩니다. 혁신을 만든다는 건 개인과 조직이 이러한 변화와 위험을 기꺼이 받아들인다는 의미이죠. 혁신의 과정에서 좌절과 실패는 피할 수 없는 일이에요. 이것을 극복하기 위한 일정 수준 이상의 회복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전설적인 농구선수 마이클 조던은 이런 말을 하기도 했어요.
"선수생활 동안 나는 9,000개의 슛을 놓쳤다. 300개의 게임에서 패배했고, 중요한 위닝샷 26개를 실패했다. 나는 실패하고, 실패하고, 또 실패했다. 그리고 그것이 성공의 비결이었다."
이 짧은 문구는 회복력의 중요성을 보여줘요!
개인과 조직이 회복력이 강하다면, 좌절과 실패를 빠르게 극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어요. 그걸 통해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죠. 장애물을 만나더라도 그걸 넘어가면서요. 하지만 회복력이 부족하다면, 역경 앞에 쉽게 낙담하거나 포기하고 맙니다. 이것이 혁신과 발전에 한계를 만들게 되죠.
테슬라의 이야기를 떠올려볼까요? 일론 머스크가 2003년 설립한 회사인 테슬라는, 가격이 저렴하고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고품질의 전기자동차를 생산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하지만 생산 지연과 재정상의 어려움, 수많은 회의론자들의 비판을 마주해야 했어요.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목표에 집중하고 혁신을 계속하며 궁극적으로 세계 최고의 자동차 기업이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비즈니스 혁신을 만들기 위해서는 회복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줘요. 좌절과 실패를 받아들이고, 목표에 계속 집중하면서 테슬라는 원하는 혁신을 이뤄냈죠.
회복력의 시대, 우리는 어떻게 회복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몇 가지 도움이 되는 조언을 정리해 봤어요.
❍ 실패 받아들이기
실패와 좌절은,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는 걸 꼭 기억하세요. 실패가 혁신의 필수적인 과정임을 받아들이는 것은, 회복력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 긍정적인 전망 유지하기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하는 건, 힘든 상황에서도 동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 스스로를 돌보는 연습
몸과 마음, 그리고 감정을 잘 돌보는 것은 회복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해요. 꾸준한 운동이나 명상, 친구와 함께하는 스포츠도 도움이 되죠.
❍ 경험을 통해 배우기
과거의 경험을 회고하고, 거기에서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면 회복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ChatGPT가 작성한 글, 어떻게 보셨나요?
마이클 조던의 명언이나 테슬라의 사례들이
기대했던 것보다 문맥에 잘 맞게 들어가 있어서 놀랐어요. (이렇게 글을 잘 쓰는 인공지능이라니...!)
AI 기술이 또 한 번 일상으로 성큼 다가온 지금, 헤이조이스에서 한 발 빠르게 ChatGPT에 대한 라이브를 준비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