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용 무료 아이콘,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를 찾고 있다면 ...
강의나 교육, 발표 준비를 위해 슬라이드 작성 시 본문 내용 이외에 아이콘이나 일러스트레이션, 이모지 등을 사용하곤 합니다. 요즘 무료 이미지나 아이콘 등을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많아서 필요한 내용들을 쉽게 찾아 활용하고 있지만, 일러스트레이션이나 이모지 등의 경우 컬러로 제작된 품질 높은 이미지들을 찾거나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더군요. 개인적으로 픽토그램 스타일의 아이콘이나 이모지는 오래전부터 The Noun Project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라인 색상 변경 정도만 기본적으로 지원되어 컬러풀한 아이콘이나 이모지를 사용하려면 SVG포맷으로 직접 다운로드해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색상과 배경 설정, 그림자 추가 등을 해주어야 합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의 경우 Blush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Blush의 장점인 일러스트레이션을 구성하는 비주얼 컴포넌트들의 모양, 색상이나 형태 등을 변경하여 다양한 모습의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지만, 아직은 자료 수가 많지 않고 작가마다 그림 스타일이 서로 달라 강의안이나 발표 자료에 일관성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추가하기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조금이나마 해소해줄 무료 일러스트레이션, 아이콘, 이미지 서비스인 Streamline을 알게 되어 소개합니다.
Streamline에는 100,000개의 아이콘, 24,583장의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 그리고 2,322개의 이모지가 현재 제공되고 있습니다. 무료로 공개된 이미지들도 많고, Bundle과 같이 스타일이 다양한 이미지들을 하나의 세트로 구성되어 강의나 발표자료에 일관되게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트렌디한 에너지 넘치는 도시 스타일의 일러스트레이션 모음인 Brooklyn에는 1,103개의 이미지들이 하나의 세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콘(Icon)은 총 24개의 세트가 제공되며, Streamline의 기본 아이콘으로는 총 8종 (Light, Regular, Bold, Freehand, Flex, Flat, Color, Duotone)이 있습니다. 1종에 최대 14,677개에서 517개까지 다양한 크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아이콘 세트들 이외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UI, Cyber, IOS, Pixel Set 등도 제공되어 다양한 용도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콘이나 일러스트레이션의 경우, 무료와 유료 사용에 대한 다운로드 가능한 이미지 포맷의 제한이 있는 반면, 이모지(Emoji)의 경우 이러한 제약이 없습니다. PNG, PDF, SVG까지 모두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사용 가능하며, 개인 및 상업적 용도의 사용도 가능합니다(All emoji are available for free download as png, svg and pdf. Download these emoji vectors for your personal and commercial projects). 총 4개의 세트가 제공되고 있으며, 다양한 표정과 상황 표현의 이모지들이 많아서 강의나 발표자료에 다양한 이펙트를 줄 수 있을 것 같네요. 아래는 사무실의 다양한 상황을 연출한 스티커인 Zoo Office로 116개의 이모지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treamline의 장점은 일러스트레이션, 이모지, 아이콘에 대한 편집 기능이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별도의 외부 편집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아서 편리합니다). 색상을 직접 변경할 수 있으며, 이미지의 크기 변경, 복사나 다운로드할 포맷 (PNG, PDF, SVG)의 선택 등이 가능합니다. 유료 사용자가 아닌 경우, 무료 사용을 위해 아래와 같이 “출처"표시(attribution required)의 의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무료 계정에서는 아이콘과 일러스트레이션의 경우 낮은 품질의 PNG 이미지만을 사용할 수 있어서 고품질의 이미지와 SVG와 같은 편집 가능한 포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계정이 필요합니다. 요금제는 아이콘과 일러스트레이션 개별로 과금되며, 2개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라면 월 $29(연간 지불 시)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Free와 Pro계정 간에 사용 가능한 기능들에 있어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웹서비스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프로토타입이나 mock-up디자인 등에 많이 사용되는 Figma와의 연동 부분에서도 Pro계정의 편의성이 클 것으로 생각되며,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제한 없이 아이콘과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들을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유용할 것 같습니다(무료의 경우, PNG포맷으로 편집이 불가하며, 매번 출처 표시는 매우 번거로운 일입니다).
개인적으로 강의를 위해서 무료 계정으로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들을 사용해 보고 있는데요. 이미지 크기가 크지 않아서 이미지가 깨져 보이거나 흐릿해 보이지는 않아서 슬라이드의 일부분에 활용하는 것이 무료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만일, 슬라이드 전체로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유료 구독을 고려해봐야 할 것 같네요. 무엇보다 강의자료나 발표 자료 전체에 걸쳐 일관성 있는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를 넣을 수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되었네요. UI/UX, 디자인, 제안서, 강의 등의 업무를 하고 계시다면, Streamline의 활용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