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리서치와 자료 관리를 한 곳에 편리하게
문서나 글, 발표 주제 관련 자료 조사나 정보 탐색을 위해 웹 서핑을 하는데요. 도움이 될 만한 웹 페이지, 기사, 문서나 보고서 등을 발견하면 웹 브라우저의 북마크 기능을 사용하여 저장하거나 관리합니다. 이 방식이 빠르게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는데 효과적이지만, 문제는 활용에 있습니다. 필요한 사이트나 자료들을 웹 브라우저 내 북 마크에서 찾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따로 처음부터 북마크 내에 폴더를 만들고 해당 폴더에 저장해 두지 않는다면, 맨 상위 수준에서 저장이 되어 다시 하나씩 북 마크를 클릭하면서 살펴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크더군요. 이러한 경험을 한 후부터는 좀 더 전문적인 스크랩 혹은 클리핑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활용하게 되었는데요. 스터디나 주제 리서치에 좀 더 특화된 서비스인 Weava를 소개합니다(유명 대학들의 학생들과 연구자들이 사용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네요).
Weava는 클리핑과 스크립에 특화된 서비스로, 웹 사이트와 같은 웹 페이지 내 주요 단락과 문장에 대해 다양한 색상의 형광펜을 사용하여 하이라이트와 메모 작성이 가능하며, 특히 PDF와 같은 문서 내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나 웹페이지의 링크 주소만을 저장하는 북마크 기능 이외에 웹 브라우저 내에서 보이는 그대로 웹 페이지의 주요 내용에 다양한 색상으로 밑줄을 긋고, 해당 글이나 단락에 대한 개인적 생각이나 시사 점등을 요약/정리해 둘 수 있어서 무척이나 유용합니다. Weava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주요 기능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페이스북, e-mail기반 로그인
리서치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통합 도구 지원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통한 one-stop 환경 제공
수집한 자료의 다양한 인용(citation) 서식 지원
하이라이트나 메모 등의 다양한 내보내기 기능 지원 - word, excel, csv, txt
웹 페이지 내 이미지 스크랩 (drag & drop방식)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크롬 웹 브라우저용 Weava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웹 브라우저 상단의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밑줄 긋기와 메모 입력이 가능합니다(웹 페이지와 PDF 문서 모두 지원).
밑줄 긋기를 위한 형광펜의 색상은 총 5종이 제공되며, 내용의 중요도나 강조에 따라 색상 변경이 가능합니다. 해당 밑줄에 대해 메모를 추가하고 싶은 경우, 메모 입력 창에 작성하고자 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PDF 문서의 경우, 자체적인 보기 및 하이라이트/메모 입력 기능을 통해 웹 페이지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Weava에서는 저장된 북마크와 하이라이트/메모들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단의 Weava 확장 프로그램의 아이콘 클릭을 하면, 웹 브라우저의 오른쪽에 확장된 영역이 표시되며 북마크 된 링크와 함께 형광펜의 색상별로 하이라이트 된 텍스트와 메모 등이 함께 표시됩니다. 인 브라우저의 확장 영역 표시 이외에 Weava 사이트에 접속하면 현재까지 스크랩한 모든 내용들을 목록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의 스크랩 항목을 클릭하면, 내부에 웹 페이지가 표시되면서 하이라이트 된 텍스트와 메모 등이 함께 표시됩니다.
다른 스크랩이나 클리핑 서비스나 도구와 달리, Weava에서는 인용(citation)과 관련하여 별도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리서치나 자료 조사를 할 때, 출처의 표기가 중요한데요. Weava에서는 다양한 포맷의 인용 서식- APA, MLA, Chicago, Harvard - 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APA는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미국 심리학회) Style은 사회과학 분야에서 일반적으로는 많이 사용하고 있는 참고 문헌 참고 형식입니다. 인용 형식에 들어갈 내용을 편리하게 입력창에 입력하는 것만으로 인용을 위한 내용이 완성되고 간편하게 복사하여 필요한 곳에 붙여 넣는 것만으로 자료의 출처 표시를 손쉽게 생성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논문이나 인용/참고가 중요한 문서 작성에 매우 유용할 것 같네요.
Weava에서는 협업 환경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각자 조사하거나 작성한 주요 내용들에 관한 하이라이트나 메모 내용 등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유 기능이 필요한데요. Weava에서는 개별 스크랩에 대한 공유 기능 이외에 폴더(folder) 수준의 공유 기능도 제공합니다. 하나의 폴더 공유를 통해 여러 명이 자료를 스크랩하고 확인할 수 있다면, 수집 자료의 중복이나 누락 등을 빠르게 확인하고 보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기본적으로 Weava는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장공간으로 100M까지 무료로 스크랩과 PDF 파일 저장이 가능하며, 무료 지원 용량 이상이 필요한 경우 월 $3.3의 비용(연간 결제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제한 스크랩과 PDF 파일 저장을 고려할 때 합리적인 비용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업무 관련하여 자료 조사나 정리 업무의 비중이 높다 보니, 스크랩과 메모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도구나 서비스를 틈틈이 많이 찾아보고 사용해보고 있는데요. 웹 페이지 외에 PDF 하이라이트까지 하나의 서비스 내에서 일괄적으로 모두 지원되는 클리핑 및 관리 서비스가 많지 않았던지라 Weava를 사용해보고 무척이나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외부의 노트 서비스들과의 연동 기능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노트 프로그램에 스크랩이나 클리핑 한 링크와 메모, 하이라이트 등이 간편하게 자동 입력되면 좋을 텐데, 미지원으로 재 작업(메모나 하이라이트를 복사해서 노트에 붙여 넣기)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네요. 향후 기능적으로 업그레이드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업무에 자료 조사나 정리 비중이 높다면, 꼭 한번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