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톡 May 27. 2021

[파워툴] OneTab, GoFullPage

크롬브라우져로 업무 생산성 높이기 - 탭정리와 페이지 캡쳐

 크롬브라우져를 활용하여 업무에 유용한 2가지 확장 프로그램들을 “파워툴” 코너를 통해 소개합니다. 웹 브라우져를 여러개 띄어서 업무를 하는 경우 메모리와 탭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OneTab, 웹 브라우져의 전체내용을 캡쳐하는데 유용한 GoFullPage로 정보와 자료를 관리해 보세요.  


[1] OneTab


크롬 웹브라우져가 성능은 좋은데, 탭을 여러개 띄어놓으면 메모리도 많이 차지하고 일일히 탭을 닫는 일도 번거로운데요. 이러한 번거로움도 줄이고 컴퓨터의 메모리 사용량도 줄일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인 OneTab을 소개합니다. 메모리 용량을 95%까지 줄인다는 소개글이 인상적이네요.

일단 OnTab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브라우져 오른쪽 상단에 설치된 확장프로그램의 단축 아이콘이 표시되는데요. 깔대기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OneTab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브라우져의 여러 탭들이 한번에 닫히고, 아래와 같이 닫힌 탭들의 제목들이 표시되는 화면이 웹 브라우져에 표시됩니다. 한번에 탭을 닫게되면 크롬 브라우져의 탭을 열때마다 차지하는 메모리 공간도 함께 줄어들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 사용 시 메모리 부족의 문제에도 빠르게 대응이 가능합니다.

위의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필요에 따라 닫힌 모든 탭들을 복원하거나 탭의 제목을 클릭하여 필요한 탭만 다시 복원가능합니다. 더이상 탭의 웹페이지 접속이 불필요하다면, 전체 삭제가 가능합니다. 탭의 정보가 표시되는 페이지의 우측 상단에는 아래와 같이 옵션 기능이 제공되어 OneTab의 표시 내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져를 사용하면서 노트북/PC의 메모리 부족을 경험하셨거나 한번에 여러 탭을 사용하는 경우 탭을 닫거나 관리하는데 불편함이 있으셨다면 OneTab을 꼭! 활용해 보세요.


  

[2] GoFullPage


자료조사나 정보들을 웹 브라우져를 통해서 많이 검색하고 스크랩하는 일들이 많은데요. 웹페이지의 내용 전체를 PDF나 이미지로 저장해야하는 경우 웹 브라우져에서 인쇄버튼을 누리고 “인쇄”기능을 사용해서 출력후 PDF로 내보내거나 이미지로 저장해야하는 여러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이런 번거로움을 줄여볼 수 있을까하여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찾아보니, 매우 유용한 확장프로그램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GoFullPage는 웹 브라우져의 전체 내용을 캡쳐하고 이미지(PNG,JPG)나 PDF파일로 변환 후 빠르게 저장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GoFullPage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가 자동으로 캡쳐되고 여러 변환기능을 탑재한 페이지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아래의 캡쳐후 관리페이지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지나 PDF파일로 다운로드가능하며, 좀더 고급의 편집기능이 필요한 경우라면 Edit를 사용해서 그림이나 도형, 텍스트등을 편집하고 별도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캡쳐에 대한 옵션을 변경하고 싶다면, 상단의 환경설정(기어모양)을 선택하여 저장 이미지 포맷, 파일 크기, 저장 디렉토리 및 Google 사진저장크기 제약조건설정등 다양한 환경설정이 가능합니다.

웹 페이지 전체를 자동 스크롤링하면서 페이지 레이아웃 형태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미지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PDF파일의 경우, 이미지에 대한 OCR기능이 적용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는데요. 실제 변환된 PDF파일을 PDF리더기에서 읽어보니 텍스트가 별도로 선택이 되지 않더군요. 이점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2가지 도구들을 자료나 문서 탐색, 정보 정리와 관리, 웹사이트 캡쳐 및 정리등 다양한 용도로 개별 혹은 결합해서 사용하신다면, 일과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것으로 기대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알리미(Alerts)로 필요한 정보 자동 수집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