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파워툴 코너에서는 웹 페이지 스크랩 및 데이타 추출, 변환등의 업무 자동화(Automation)에 유용하게 활용가능한 Listly, 크롬 브라우져의 탭관리를 통해 크롬의 메모리 효율 높여주는데 유용한 Tab Wrangler 확장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1] Listly
요즘 업무 자동화(Automation)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데이타나 기사, 정보등을 수집하고 엑셀이나 CSV파일등으로 정리 및 요약하기 위한 기능들을 구현하고 배우는 교육 프로그램들 - python의 BeautifulSoup, Selenium을 활용 - 도 많이 소개되고 인기가 많은데요. 실제 업무 특성에 맞추어 배운 내용들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데이타의 유형과 형태도 다르고, 스크랩할 페이지마다 다른 구성 형식에 맞추어 필요한 자료들을 확인하고, 항목들을 추출하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은 번거롭고 어려워서 좀더 편리한 도구나 서비스를 찾게 되는데요. 최근에 기사나 블로그등을 통해 알게된 Listly(리스틀리)가 이러한 목적의 업무에 딱 맞을 것 같아서 소개합니다.
크롬기반의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스크랩할 페이지로 이동한 후 “전체 페이지(LISTLY WHOLE)” 혹은 “페이지 내 일부(LISTLY PART)”를 선택하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간단히 페이지 스크랩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료 사용이 가능하며(접속 URL갯수와 엑셀행의 수 제약), 보다 전문적인 기능들 - 스케줄러나 자동저장등 - 이 필요한 경우라면 유료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ISTPLY가 제공하는 기능들의 성능이 궁금해서 최근에 공부하고 있는 주제인 ROS, Robot관련한 도서를 검색하고 해당 페이지의 책 제목들과 가격등이 표(table)형식으로 잘 변환되는지를 확인해보니 매우 잘 스크랩이 되더군요. 변환 속도도 빠르고, 필요한 책들의 목록들을 간편하게 만들 수 있었네요.
주기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거나 스크랩 후 정리 요약 및 분석 업무를 담당하신다면, 비용적인 부분들을 제외하면 기능면에서 프로그래밍등의 과정없이 매우 유용하게 현업에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Tab Wrangler
크롬브라우져를 사용하다보면, 너무 많은 탭을 생성해서 메모리 부족이 발생되거나 브라우져가 느려지는 현상을 종종 경험하게 되는데요. 크롬브라우져 사용 시, 생성되는 탭들의 수를 제한하거나 일정 시점 이후에 사용되지 않은 탭들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탭을 닫아서 메모리 사용을 줄여두는 크롬 확장자 프로그램인 Tab Wrangler을 소개합니다.
동작 과정은 간단합니다. 탭이 생성될 때 탭을 닫기 위한 설정된 제한 시간이 적용되며, 해당 탭의 내용을 보거나 탭을 클릭하면 새로운 제한 시간이 배정됩니다(설정한 시간동안 탭의 내용을 보지 않으면, 탭이 닫히게 됩니다). 확장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들로는 탭을 자동으로 닫기 위한 최소 탭수 지정, 비 활성 시간 설정, 지정된 시간 이후 닫지 않을 탭을 지정하는 Lock기능등이 제공되며, 이를 통해 크롬 브라우져에서 새로운 탭 생성에 따른 메모리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닫힌 탭은 별도의 “탭 보관함”에 들어가게 되며, 언제든지 보관된 탭 링크를 클릭해서 브라우져에서 편리하게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닫힌 탭들중에서 검색을 통해 빠르게 다시 방문할 링크를 찾을 수 있는 기능은 매우 유용하네요.
앞서 소개해드린 2가지 도구들을 잘 활용하신다면, 일과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크롬 브라우져에서 유용한 생산성 도구들에 대해서 틈틈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