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톡 Oct 05. 2021

iorad : 음성이 추가된 설명 튜토리얼 자동생성 툴

고품질 자동 음성 설명이 담긴 튜토리얼 영상 손쉽게 만들기 

온라인 수업이나 강의를 진행하다보면, 웹서비스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법에 대한 내용들을 설명해야하는 경우가 종종 많은데요. 이런 경우, 사용 설명을 위해  먼저 웹사이트나 앱의 화면을 캡쳐하고, 주요 장면들이나 캡쳐된 화면의 기능 부분들의 내용이나 구성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고, 사용 순서에 대해서도 번호를 붙여서 단계적으로 실행에 대한 안내를 하곤 합니다. 캡쳐-이미지 배치-설명-순서번호 부여까지 여러과정들을 파워포인트 내에서 평면적으로 진행하다보면, 이러한 과정들을 좀더 효과적으로 해볼 수는 없을까 많은 생각이 듭니다. 이런 고민을 조금은 덜어줄 튜터리얼 빌더인 iorad를 이번 글에서는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iorad는 웹사이트를 위한 단계별 가이드를 제공하는 튜토리얼 빌더 서비스로, 웹서비스와 Desktop어플리케이션이 제공됩니다. 크롬 브라우져에서 Iorad의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것만으로 웹사이트에 대한 튜토리얼 생성이 가능합니다.

확장프로그램을 활성화하면 상단에 네모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캡쳐하고 싶은 웹 사이트로 이동한 후, Iorad 확장프로그램 아이콘을 클릭하면 캡쳐가 시작됩니다. 웹사이트를 탐색하면서 튜토리얼 내용에서 소개하고 싶은 링크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페이지 전환이 되면서 화면들이 자동 캡쳐되어 iorad에 기록됩니다. 모든 내용들이 마무리되면, iorad 아이콘을 다시 클릭해서 녹화를 종료합니다.  녹화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iorad.com 사이트 접속하면 녹화된 사이트 제목과 일자가 기록된 목록이 표시됩니다.

잘 녹화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해당 웹사이트 제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장면으로 나뉘어진 편집창이 표시됩니다. 클릭되는 영역은 하이라이트되어 표시되며, 해당 영역을 화면 내에서 이동가능하며, 클릭되는 내용의 링크를 변경도 가능합니다. 캡쳐된 페이지마다 왼쪽 메뉴 아래에 250자 내외의 설명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설명글은 튜토리얼 시에 해당 화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화면에서는 하이라이트 영역에 대해서 “click”과 같은 안내글이 표시되어 튜토리얼을 진행하는 동안 어디를 클릭해야하는지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튜토리얼에 포함된 화면에 대한 편집이 마무리되면, 녹화된 튜토리얼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Preview & Finish”버튼을 클릭하면, 최종적으로 공유할 튜토리얼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orad에서는 웹과 모바일 화면에 알맞도록 반응형 웹을 지원하여 튜토리얼의 내용을 PC나 모바일 기기의 사양에 알맞도록 표시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orad를 사용해보면서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기능 하나를 발견했는데요. 바로 음성합성을 통한 화면 안내입니다. 튜토리얼 화면에 텍스트로 설명문을 입력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텍스트를 입력하고, 편집화면에서 화면 오른쪽의 “Add Audio”를 클릭하면 합성할 음성의 언어(language)와 화자(speaker)를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한국어가 지원되며, 화자는 1명만 사용할 수 있네요. 음성 합성을 위한 옵션 선택을 확정하고, “Generate voice for all steps”를 선택하면 튜토리얼 화면마다 작성한 설명문 모두에 대해서 한국어 음성을 합성합니다. 음성 합성 이외에 튜토리얼이 진행되는 동안 배경음악이 나오도록 설정도 가능합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모든 튜토리얼 화면마다 합성음이 생성되었으며 튜토리얼 페이지마다 개별의 합성음을 들어볼 수 있으며, 필요시 사운드 편집이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페이지마다 합성으로 생성된 음성도 사용이 편리하지만, 혹시 별도로 녹음하거나 녹음된 설명 음성을 업로드 하는 기능은 없는지 찾아보다가 방법을 발견했는데요. 위의 그림에서 음성의 파형이 표시되는 영역 아래의 “delete”를 클릭하면 음성파형이 삭제되고 아래와 같이 “Generate”, “Record”, “Upload”의 새로운 메뉴가 표시됩니다. 

“Generate”는 튜토리얼 페이지의 텍스트에 기반한 음성 합성음을 만들어주며, “Record”는 실시간 녹음을, “Upload”는 미리 녹음한 음성파일을 추가 가능합니다. 튜토리얼 페이지에 알맞도록 음성을 추가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할 것 같네요. 완성된 튜토리얼으 아래의 Link, Embed, Invite를 통해서 협업하거나 외부 공개가 가능합니다. 링크 공유 시, 단축URL을 별도로 지원해주어 공유가 편리할 것 같네요. 

웹 사이트 기반 서비스나 어플리케이션들을 소개하거나 설명이 필요할 때 문서 형식의 슬라이드나 문서가 아닌 웹이나 모바일에서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음성안내 기능도 지원되는 튜토리얼을 빠르고 간편하게 구축해야한다면 iorad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교육이나 강의, 업무등 많은 영역에서 교육자와 교육 참여자 모두에게 유용하게 활용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Upnote : 생각을 정리하고 관리하는 다기능 노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