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톡 Sep 24. 2021

Upnote : 생각을 정리하고 관리하는 다기능 노트

제텔카스텐 방식을 지원하는클라우드 기반 다중 기기 동기화 노트 App

업무나 일상에서 일을 하다보면, 잠깐 잠깐 내용들을 기록하고 정리가 필요합니다.  사용하는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기본으로 설치된 텍스트 입력과 저장이 가능한 Writed, Bears나 notepad와 같은 설치형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프로그램은 컴퓨터에 상시 실행하여 언제나 빠른 내용입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만족하지만, 모바일환경이나 업무용 컴퓨터에서 해당 내용을 바로 불러와서  필요한 내용을 확인하거나 추가하는 일은 불가해서 여러 디바이스에서 동기화가 되는 메모 앱의 필요성이 커지더군요. 여러가지 앱들을 찾아보다가 다양한 OS에서 사용가능하고 설치형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프로그램들중에서 Markdown이나 문자 스타일링, 제텔카스텐과 같이 주제생성과 backlink등이 지원되는 메모앱을 찾던 중 알게된 Upnote를 이번 글에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Upnote는 다양한 OS에서 사용가능한 설치형 어플리케이션으로, 서비스에서 클라우드기반 동기화 기능을 제공하여 PC와 노트북, 모바일 환경에서 작성한 노트들을 언제 어디서나 작성하고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Upnote가 제공하는 주요 특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텍스트, 사진, 표등 다양한 입력 형식들이 제공됩니다.

Markdown이 지원되며, 텍스트 하이라이팅이 지원되어 텍스트 내 내용강조가 편합니다.

노트중에 할일이 들어있다면, 따로 모와서 볼 수 있습니다 (메뉴 중에, “오늘”, “할일”등으로 구분).

동기화가 지원됩니다. AWS를 기반으로 서비스가 운영되며, 여러 기기에서 편집하고 저장이 용이합니다.

다양한 테마들(노트커버)이 제공되어 노트북들을 빠르게 구별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 필터가 제공되어 빠른 내용 검색이 가능합니다.  

date, time 구분 입력이 가능합니다.

풍부한 단축키를 지원합니다. 메뉴에서 단축키를 표시하여 빠른 적용이 가능합니다. 

작성한 문서의 backlink를 지원하여 연결된 문서로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자체 동기화 기능으로 언제 어디서나 글을 작성하고 저장이 가능합니다.

노트에 대한 잠금(lock)기능과 노트를 화면의 맨 위에 위치하는 기능(sticky)도 사용 가능합니다.

모바일, 패드 및 desktop 앱 환경등을 지원합니다.

Upnote에 스크랩기능을 제공하는 웹브라우져 확장 프로그램 을 제공합니다.


위에 제공되는 기능들 중에서 제가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들 몇가지를 소개하면, 먼저 제텔카스텐의 노트 작성 방식처럼 [[ .. ]]를 사용하여 새로운 주제 노트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렇게 생성된 노트와 참조 노트간의 관계를 노트 하단의 i(정보 패널 표시)를 클릭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보 패널에는 노트의 생성 및 업데이트 날짜, 노트에 대한 기본 통계 정보(글자, 단락수등) 표시, 그리고 연결된 노트의 링크 정보가 하단에 표시됩니다. 링크된 노트를 클릭하면 바로 해당 노트로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두번째로, Upnote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날짜와 시간 입력인데요. 날짜, 시간을 분리하여 입력할 수 있어서 업무시작 시간이나 종료 시간등을 편리하게 할일 옆에 입력할 수 있어서 유용하더군요. 세번째는 타이프라이팅(typewriting) 모드입니다. 타이프라이팅 모드(화면 중간부터 입력되면서 한 줄씩 입력할 때마다 작성된 글이 화면의 위로 올라가는 기능)만을 제공하는 별도의 유료앱들을 구입해서 사용해보곤 했는데요. 이제 별도 앱 사용 없이 Upnote에서 하나의 주제에 집중하여 글을 쓸 때 많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웹페이지 클리핑 기능입니다. 크롬 브라우져의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스크랩이 필요한 경우 바로 Upnote에 스크랩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알 수 있듯이, 그림을 포함해서 웹페이지 내용 전체가 잘 스크랩되어 저장됨으로, 해당 내용을 다시 보거나 스크랩 된 내용들 중에서 주요 부분들을 정리할 때 유용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앞서 나열한 바와 같이 여러 기능들의 특장점들이 많지만, 여전히 아쉬운 부분들도 있습니다. 가까운 시일 안에 개선되기를 기대해보네요.


태그(tag)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노트에 태그 부착과 분류가 되지 않아서 필요한 노트를 찾기 위해 노트 전체 검색을 해야합니다.

협업을 위한 노트의 외부 공유 링크 생성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작성한 노트를 협업을 위해서 공유하는 기능이 없어서 매번 Export를 통해서 text나 pdf로 변환후 문서 단위로 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해 공유하는 불편함이 있네요.

Notion이나 Roam Research을 사용하다보니, block 추가 기능으로 슬러시(/)기능이 유용하더군요. 이 기능이 지원되면 매우 편리할 것 같네요. 현재는 단축키를 사용해서 필요한 블럭들을 추가하고 사용하고 있네요.

문맥기반의 검색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검색창의 경우, 전체 문서에만 노트 검색이 가능하고, 하나의 노트 내에서 검색이 필요한 경우 노트 창에서 별도의 검색창을 실행해서 검색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 부분도 통합되어 지원되면 좋겠네요.

자동 동기화가 수시로 빠르게 실행되는지 확인이 어렵습니다. 자동 동기화가 늦어져서 클라우드의 저장소와 동기화가 되지 않으면, 모바일이나 다른 기기에서 사용 시 작성 내용들이 달라질 수 있어서 Upnote 프로그램의 시작과 종료에 동기화 버튼을 눌러서 동기화를 합니다. 네트워크등의 사용환경으로 동기화가 시점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해보시고 필요한 경우 수동 동기화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해보면서 여러 기능들이 조금씩 익숙해지니, 사용의 빈도도 매우 높아지고 있고 간단한 메뉴나 글 작성에는 우선적으로 Upnote에 작성하는 습관도 생겼네요. 사용해 볼수록 정말 글 작성에 필요한 기능들을 잘 구현하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한국어도 지원되어 좋네요). PC, 노트북, 모바일, 스마트기기등 다양한 기기 환경 속에서 간단한 메모나 생각정리, 글 작성을 위한 편리하며 작성내용들의 기기 동기화가 지원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찾고 계시다면, Upnote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Upnote와 관련하여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들을 함께 소개합니다. 

Reflect : 백링크 지원 그래프 기반 노트 어플

Heptabase : 마인드맵과 같은 시각화 노트

매거진의 이전글 Papier : 크롬 탭을 메모패드로 변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