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톡 Jan 25. 2022

raindrop.io : 올인원 북마크 서비스

정보와 자료의 수집, 저장, 검색, 분류 그리고 관리를  한방에

최근에 여러 산업과 비즈니스에 대해서 자료를 리서치를 진행할 일들이 늘어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Evernote보다 편리하고 여러 기기 환경에서도 지원이 가능한 북마크 및 자료 관리 프로그램을 찾다가 생산성 관련 사이트를 통해 알게 된 raindrop.io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정보나 자료의 캡처의 편의성, 폴더 방식의 분류와 관리, 정보 브라우징과 다양한 표시 레이아웃의 지원 등 업무용으로 사용하기 편리하고 기능적으로 잘 갖추어져 있어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료조사나 정보 수집, 관리 등을 통합적으로  하나의 서비스에서 처리하는 방안을 생각하거나 고려하신다면 매우 유용할 것 같네요. raindrop은 웹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제 북마크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웹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Extension, Add-On)을 설치해야 합니다. 현재 널리 사용하고 있는 모든 브라우저들을 지원하고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웹 브라우저 용 이외에 모바일(iOS, Android), PC용 어플리케이션 등도 지원하고 있어서 전천후 자료 수집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크롬 브라우저에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핸드폰과 태블릿 기기가 Android용이어서 모바일 기기용 어플리케이션도 함께 설치하였는데요. 모바일 기기에서 크롬 웹 브라우저의 ‘공유하기(sharing)’ 기능을 통해 편리하게 웹페이지나 PDF, 미디어 콘텐츠 등의 스크랩을 알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더군요. 기존에 사용하던 Keep이나 Evernote, Notion 스크랩 기능의 사용이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스크랩의 경우, 여러 어플리케이션에 분산해서 저장해두는 경우, 다시 찾는 것이 번거로워서 한 곳에 모두 모아 저장하고 다시 찾을 수 있어서 raindrop의 활용이 보다 빈번해졌습니다. raindrop의 가진 몇 가지 특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풍부한 정렬 기능 - 저장된 날짜 순서 이외에 이름이나 사이트의 이름순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저장해 두고, 어떤 내용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이트만 기억해도 금방 찾을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다양한 레이아웃 지원 - 북마크 서비스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이 텍스트 제목만 목록으로 표시되거나 작은 이미지의 썸네일 이미지만 표시되는 부분들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본문에 들어있는 이미지를 좀 더 큼직하게 볼 수 있다면, 스크랩한 내용을 다시 들어가서 확인하지 않아도 될 텐데 말이죠. Raindrop에서는 ‘카드’나 ‘무드 보드’등을 지원해서 이미지 중심의 레이아웃이 가능하고 이미지도 크게 조절이 가능해서 전체 내용을 빠르게 살펴보고 필요한 북마크 정보를 선택할 수 있는 점이 매우 편리합니다.

편리한 미리 보기 기능 - 북마크 한 페이지를 웹 브라우저로 이동해서 볼 필요 없이 미리보기를 통해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Youtube의 음악 컴필레이션 영상을 저장하고 일할 때 빠르게 찾아 듣는데 엄청 유용합니다.

웹 브라우저 탭 저장 기능 - 크롬 브라우저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탭의 페이지를 그대로 저장하고, 이후 크롬 브라우저에서 새로운 탭으로 해당 페이지를 자동 로딩할 수 있습니다. 웹 기반의 SaaS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문서 작성이나 생산성 서비스의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서 매번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는 번거로움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북마크 페이지 저장 - 북마크를 하면 웹페이지의 기본정보(제목과 페이지의 일부 내용 등)가 자동으로 채워지며, 필요한 경우 ‘영구 저장’도 가능합니다. ‘영구 저장’하면, 웹페이지가 사라지더라도 해당 내용을 볼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북마크 정보 필터링 - 저장된 날짜 순서 이외에 이름이나 사이트의 이름순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저장해 두고, 어떤 내용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이트만 기억해도 금방 찾을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폴더 및 하위 폴더 생성 - 개인적으로 정보 관리에서 폴더를 만들고 나누어 관리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어서 이 기능의 지원이 매우 유용했습니다. 일단 북마크를 한 페이지나 PDF 혹은 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틈틈이 태그를 달고 폴더로 분류하여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유료 기능의 경우, 폴더 아래의 폴더 생성이 가능해서 세부 주제 관리가 가능합니다.

아이콘 설정 및 변경 - 폴더에 아이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폴더 아이콘이 모두 동일해서 구분이 어려운데요. 아이콘 설정으로 빠르게 폴더에 저장된 정보들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공유, 임베드 그리고 RSS 지원 - 공개(로그인 없이 사용 가능) 및 프라이빗 공유(이메일 주소 기반 초대)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나 랜딩 페이지 등에 북마크 목록 영역을 포함하기 위한 embedding code도 자동 생성되어 제공하고 있어 추가도 손쉽게 가능합니다. 공개한 북마크를 계속 업데이트하는 경우라면, RSS를 통해서 공유하거나 구독도 가능합니다.



raindrop은 기본적으로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무제한 북마크 저장이 가능하고, 폴더도 필요한 만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 제한도 없고, 폴더 수준에서 외부에 공개나 공유가 가능합니다. Raindrop에서는 PDF나 문서 등의 업로드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무료의 경우 월 기준으로 총 100MB까지 파일들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매월 갱신). 무료 기능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면, PRO의 유료 구독도 가능합니다. 유료의 경우, 하위 폴더 지원, 클라우드 백업(Google Drive, Dropbox 연동 가능), 월 10G의 파일 업로드 지원, 손실되거나 중복된 링크 자동 탐지, 북마크 시 자동 태그 추천(수동 태그 입력의 노력을 많이 절감), Full-Text 검색(텍스트 및 PDF내의 문서도 검색 가능)등이 추가적으로 제공됩니다.

현재 자료나 정보 수집, 분석, 리서치 업무를 담당하고 있거나 앞으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시다면, raindrop이 제공하는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단일 저장소를 통해 정보와 자료의 수집, 검색, 분류와 관리의 모든 일들을 편리하고 간편하게 해 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