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OWL ESSA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uto owl Dec 11. 2020

짧은 글) 어머니표 김치...

올해도 어머니의 김치를 얻어먹게 됐다.

이제 어머니도 기력이 쇠하셔서, 김장이 힘들다고 거들어 달라고 하셨지만,

내가 한 것이라고는 농수산 시장에서 배추를 사고, 기타 잡다한 일을 했을 뿐, 김장과 관계된 일을 한건 아니었다.


온갖 고생은 어머니 당신이 다 하시고는, 나에게 수고했다며 엷은 웃음을 지으신다.

그리고는 집에서 먹으라며 김치통 하나를 쥐어주신다.

매번 얻어먹어서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조금씩 흔들린다.


어머니께서 그렇게 고생하시며 만든 저 김치를 이제 얼마나 더 먹을 수 있을까?

시간이 다르게 노쇠하는 어머니의 육신을 보고 있자면, 맘 한 구석이 너무나 불편하다.

언제나 나와 함께 천년만년 있을 수 없다는 건 알지만,

이제 어머니와의 시간은 손에 꼽을 만큼 얼마 안 남았다는 것이 나를 슬프게 한다.


어머니께선 나와 서울에 있는 동생 것을 따로 챙기시곤,

아버지와 셋이서 갓 만든 수육과 함께 저녁을 들었다.


이럴 때마다 늘 효도해야지 효도해야지 하면서, 

정작 입과 몸짓에선 모진 말 거친 행동이 튀어나온다.

돌아가실 때 얼마나 후회하려고...

저녁을 먹고, 양산 집으로 갈려고 집을 나설 때

손을 흔드는 어머니...

그날만큼은 발걸이가 그렇게 무거울 수 없었다...

흔드는 손... 흩날리는 하얀 머리칼...


왜 그리 마음이 무거웠을까?

집에 와서 어머니께 집에 잘 도착했다고 전화했을 때 그 너머로 들리는 피곤한 목소리...

어머니...

김치 잘 먹을게요...

그리고 건강하세요...

사랑해요...

어머니표 김치... 잘 먹을게요...


매거진의 이전글 essay) 동창을 만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