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Thinking Process
Design Thinking Process 에서 발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의 MVP 를 기획합니다.
내가 선택한 제품에 추가되는 새로운 기능 또는 화면 하나를 새로운 제품으로 바라봅니다.
문제해결을 위한 핵심 기능 정리
● 기능이 가져야할 속성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
● MVP를 만들기 위해 최소한의 기능만을 정의한다.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체형과 사이즈 & 스타일 바탕으로 의류 제품을 추천하는 서비스
▶ 지그재그 이용 시 사용자는 본인의 체형(키, 몸무게, 부분별 치수 - 팔 길이 / 가슴둘레 / 허리둘레 등)과 주로 입는 옷의 인터내셔널 사이즈를 입력한다.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선호하는 스타일의 제품과 비교하여 최종 맞춤형 제품을 추천하는 방법
현재 지그재그에서 '검색 필터' 기능을 통해서 '브랜드', '카테고리', '상세옵션 - 기장, 핏, 소재, 패턴, 디테일', '연령대', '색상', '가격' 을 설정하고 제품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소비자가 제품을 검색할 때, 해당 '검색 필터'를 사용하여 설정 해야한다.
현재는 운영중인 추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데이터를 추가함으로써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추천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사용자의 '취향' 뿐만 아니라 체형에 맞는 제품을 추천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필요한 기능 · 서비스
✔ 사용자 체형 / 사이즈 데이터 입력 기능
✔ 사용자 취향 및 체형 · 사이즈 기반 제품 추천 서비스
참고 - 아이디어 도출
지그재그 나만의 상품 사이즈 가이드 제공 기능
사용자의 사이즈나 체형을 기반으로 지그재그에 입점한 쇼핑몰의 제품에 대한 지그재그의 자체 상품 사이즈(핏)가이드를 팝업 형태로 제공하는 방법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제품에 대한 실측 정보 + 사용자 사이즈 정보 바탕으로 해당 제품에 대한 사이즈 추천 정보를 제공한다.)
지그재그는 현재 다양한 쇼핑몰을 모아둔 형태의 플랫폼이기 때문에 각 쇼핑몰 마다 제품의 실측과 해당 제품에 대한 추천 사이즈 정보나 사이즈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 역시 쇼핑몰 마다 다른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는 사용자들이 제품 정보의 혼란을 겪을 수 있고, 사용자들은 상품의 정보를 일일히 나의 사이즈와 비교해봐야하는 불편함을 겪는다. 물론 해당 제품의 사용자 후기를 통해서 제품의 핏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이 역시 쇼핑몰 마다 제공하는 제품후기의 카테고리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나와 비슷한 체형의 제품 핏을 찾기 위해서는 제품 후기를 찾아야하는 번거로움을 겪는다.
이런 경우에,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제품의 정보를 얻기 위한 시간 소요가 많이 되기 때문에 고객 가치가 잠식되므로 이 점을 해결해야한다.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체형정보를 입력하고,
자신의 체형(핏)에 맞는 옷을 추천 받을 수 있다!
해당 사진 '지그재그 메인 페이지 화면 (좌)'은 메인 페이지에 '나의 fit 설정하기' 팝업을 추가하였다.
'지그재그 마이페이지 (우)' 사진과 같이 마이 페이지 내에 '나의 fit 관리'라는 기능의 버튼을 추가하였다.
추가한 두 기능은 '나의 fit 설정하기'라는 동일한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지그재그 user 경험 및 의견을 통합하여 사용자의 체형 및 사이즈를 입력 ·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보았다.
해당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사용자는 한번의 입력으로 자신에게 정확히 맞는 사이즈의 제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다.
현재 지그재그에는 사용자의 체형 및 사이즈를 입력하여 사용자 데이터로 저장하는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제안하는 기능과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검색 필터'기능은 영구적으로 저장되지 않고, 제품을 검색할 때마다 설정해주어야 한다. 또한 검색 시 사용되는 필터이기 때문에 해당 필터를 통해 단순히 사용자에게 검색된 제품을 나열해서 보여준다.
위의 사진은 현재 지그재그의 사용자 취향 (스타일) 조사를 위한 사전 설문조사 기능 화면과 이를 바탕으로(사전 설문 뿐만 아니라 구매한 제품을 통해 취향을 분석한다.) 분석된 사용자 취향 맞춤 상품을 추천해주고 있는 메인 화면이다.
현재의 사용자 패션 상품 취향 분석을 위한 사전 설문조사 및 사용자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 맞춤 취향 상품을 제공하는 기능과 함께 앞서 설정한 '나의 fit 설정하기'을 통해 분석한 사용자의 사이즈 및 체형 데이터를 추가하여 새로운 상품 추천 알고리즘을 생성한다.
위의 사진처럼 사용자의 취향과 사이즈 · 체형을 바탕으로 구성된 맞춤형 제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메인화면에 추가하였다.
이를 통해 나는 기존의 화면에 사용자의 취향과 사용자의 사용자의 사이즈 · 체형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화 된 맞춤형 제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 자신에게 딱 맞고, 취향인 제품을 쉽게 찾아서 제품을 검색하는 시간을 줄이고 원하는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용자 맞춤형 추천 패션 플랫폼
: 내게 딱 맞는 취향저격 상품을 찾을 수 있는 곳
아이디어 : 사용자 최적화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
시장호응가설 : 패션제품을 구매할 때 다양한 쇼핑몰의 제품을 한 플랫폼내에서 만나볼 수 있고, 사용자 취향과 체형(사이즈)를 고려해 구매 제품을 추천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기존의 개인 또는 브랜드 쇼핑몰를 이용하는 대신 우리 서비스에 가입할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 분석 (수익 모델)
지그재그는 현재 수요자(사용자)와 공급자(쇼핑몰)을 연결해주는 B2C 플랫폼의 역할을 하고 있다.
대부분의 패션 플랫폼은 입점 수수료를 책정하여 수익을 올리지만,
지그재그는 입접 수수료가 아닌 맞춤형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또한 통합 결제 서비스 Z결제와 Z페이 수수료 5.5%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여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해당 비스니스 모델은 3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수익 창출을 하고 있다.
1. 광고비는 고정이다.
2. 광고가 노출되는 순서는 사용자 마다 개인화 되고 랜덤요소가 적용된다.
3. 광고를 내지 않는 쇼핑몰도 광고 이와의 영역에서는 차별하지 않는다.
기존의 광고처럼 광고비용을 더 지불하면 상단이나 더 크게 노출되는 방식이 아닌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광고주는 노출 되길 원하는 타깃 연령층과 고객에게만 광고가 노출 되고, 소비자는 자신의 성향에 맞는 제품만 필터링해 볼 수 있어 광고주와 소비자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
Z 결제, Z 페이를 도입하여서 통합 결제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에게는 편리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판매자들은 Z결제 사용 이후 매출이 평균 50% 증가하였다. Z페이는 건 당 수수료 5.5%가 부과되지만, 통합결제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의 결제에 대한 불편함을 해결하고, 지그재그는 Z결제 입점 쇼핑몰에게 기획전과 쿠폰 지급 등의 마케팅을 지원하여, 입점 쇼핑몰의 판매자에게도 실질적인 이익으로 돌아가는 선순환을 만들고 있다.
새롭게 기획한 서비스와 기능은 현재 지그재그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인 '맞춤형 광고' 를 더 강화해줄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한 가지 확인해야하는 점,
광고의 목적은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광고가 아닌 소비자의 구매로 연결로는 것이 해당 비즈니스 모델의 광고의 목적이다.
현재 맞춤형 광고는 기존의 광고처럼 광고비용을 더 지불하면 상단이나 더 크게 노출되는 방식이 아니다.
소비자는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제품을 제공 받을 수 있고, 광고주인 쇼핑몰은 정말 우리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에게만 자신들의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써 광고비는 아끼지만 광고 노출효과는 더욱 크다.
이 점에서 사용자의 체형과 사이즈 데이터가 더해진 맞춤형 광고가 적용된다면, 더 정밀해진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는 해당 제품이 노출되는 소비자는 좁혀질 것이고, 소비자이 원하는 제품을 발견하고,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소핑몰의 입장에서도 광고 노출 타겟이 좁아져 광고 수수료를 적게 내지만 노출된 타겟이 제품을 살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이 과정에서 낮은 수수료로 더 많은 신규 쇼핑몰의 유입을 이끌어 낼 수 있다.
결국 사용자들은 자신이 정말 원하는 제품을 빠르게 탐색하여 구매로 이어질 것이고, 쇼핑몰의 입장에서도 광고 수수료는 낮아지고 판매 확률은 높아질 것이다. 지그재그의 경우, 새로 기획한 기능을 통해 '맞춤형 상품 광고'의 비즈니즈 모델 강화와 수익 증대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새롭게 기획한 서비스를 통해 지그재그의 사용자(수요자와 공급자)들은 '사용할 만한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그재그를 사용함으로써, 돈을 절약하고(공급자), 제품을 검색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내가 정말 원하는 제품을 찾을 수 있다는(수요자) 가치를 느낄 수 있어 새로운 사용자의 유입이 늘어 날 것이다.
공급자, 수요자, 플랫폼 모두 실질적인 이익으로 돌아가는 선순환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누구에게, 몇 명에게, 어떤 채널을 통해 솔루션을 검증 받으시겠습니까?
누구에게?
▶지그재그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2030 여성 / 패션 플랫폼을 통해 자주 제품을 구매하는 2030여성 / 개인 쇼핑몰 운영자 (지그재그 입점 유무 상관 없음)
몇 명에게?
▶50명
채널
▶지인 및 지인소개를 통한 자체 설문조사 배포
▶ 옥션의 판매교육센터 커뮤니티 활용 또는 네이버 / 다음 개인쇼핑몰 창업 카페
현재의 나의 역량으로는 지인이나 지인 소개를 통해 평소 지그재그를 자주 사용하거나 패션 플랫폼을 자주 이용하고 제품을 구매를 하는 2030 여성을 대상으로 내가 새로 기획한 프로토타입을 보여주며, 해당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취향과 자신에게 맞는 옷을 추천을 해주어서 구매까지 이어질 것 인지, 얼마나 해당 기능에 만족하는지 점수로 매길 것이다. 또한 가능하다면, 옥션 판매교육센터 커뮤니티 또는 개인 쇼핑몰 창업 관련 네이버와 다음 카페에서 개인 쇼핑몰 운영자를 대상으로 새로 추가된 서비스을 적용하기 전과 적용 후 모습을 보여주고 설문을 진행하는 방식을 통해 솔루션을 검증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솔루션 MVP를 검증하기 위한 KPI (핵심 지표) 설정
key (핵심): 체형 및 사이즈, 취향 기반의 고객 맞춤형 추천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제품의 구매 전환율 증가
performace (성과) : 추천 제품의 구매율 증가
indicator (지표): 추천 제품의 클릭률(CTR) 및 화면 전환율 (CVR),CTA,VTA, 제품 상세페이지에서의 이탈률, ARPDAU(일일 활성 유저 1인당 평균 매출액)
해당 게시물은 지그재그 MVP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2022년 2월 작성된 글입니다. :)
아래의 블로그에서 작성된 글을 확인할 수 있어요!
https://blog.naver.com/dgc0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