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딴짓 Jul 09. 2024

아이슬란드 산에서 만난 광녀

아이슬란드에서 18일간 머물면서 가장 많이 중얼거렸던 말은 두 가지이다.


“Shit(망할).”

“I’m not scared(나는 두렵지 않아).”


핸드폰 어디 갔지? 내 신용카드! 딱 하나 가져왔는데 잃어버린 건가? 망한 건가? 해외 모바일 사용도 안 되는데. 여권 또 어디 갔어? 버스비가 현금만 된다는데 은행은 도대체 어디 있는 거야? 분명히 네비로는 여기인데. 뭐! 주말에는 버스가 운행을 안 해? 망한 건가? 국립박물관 오늘 갔어야 했는데 시간이 지나버렸네. 오늘뿐이었는데. 망할 가방! 괜히 백팩을 메고 오겠다고 객기를 부려서. Shit. Shit… Shit!!!


욕도 영어로 나왔다.






일상적인 감각이 꽤나 뒤떨어지는 나는 늘 뭔가를 흘리고 잃어버리고 잊는 일이 잦다. 나의 이러한 극한 어설픔을 아는 지인들은 나를 물가에 애를 내놓은 엄마들처럼 안절부절못했다.



한편 내가 가장 많이 했던 또 다른 말은 “I’m not scared”이다.

나는 아주 자주 이 말을 중얼거렸다. 아이슬란드 도서관에서 한국 그림책을 소개하던 날, 낯선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텅 빈 고속도로에서 히치하이킹을 위해 서성이며. 그리고 무엇보다 대자연속으로 걸어 들어가면서.



수도 레이캬비크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사람들에게 둘러 쌓여 있었지만 이후 외곽으로 혼자 여행을 다니면서는 늘 자연과 함께였다. 평생 도심에서 살아와 인공의 정원이 편하고 익숙한 나에게 아이슬란드의 대자연은 두려움 그 자체였다. 보통 자연을 ‘경이롭다’라고 표현하는데 나는 그냥 무서웠다. 불과 물의 나라로 표현되는 아이슬란드는 현재도 진행되고 있는 화산과 빙하로 나무가 자라나기 어려우며 흙빛의 지형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디스토피아, 즉 지구 멸망 후를 다루는 SF 영화나 달 표현 착륙 상황을 다루는 장면의 주된 촬영지이기도 하다.





아이슬란드는 사람들이 대자연을 마주 보기 위해 여행하는 곳이지만 나는 실상 관심이 없었다.

수도 레이캬비크에 18일 내내 머물면서 카페에 앉아 빈둥거리고 도서관이나 미술관만 서성여도 재미있겠다고 생각했다. 그런 내가 어느 작은 마을로 여행을 가게 되었다. 인구 2000명의 그 마을은 눈앞에 마트, 박물관, 숙소, 교회, 바다가 다 있었다. 몇 시간을 둘러보고 나니 심심해졌다. 마침 뒷산을 보니 야트막하니 작은 언덕 같았다. 그날 아침 숙소 주인장이 추천해 준 트레킹로가 생각났다. 실실 가 봐?

숙소 호스트가 그린 귀여운 동네 그림




출발


나는 평소 등산은커녕 잘 걷지도 않는다.

걷다 보니 어느 순간 마을과 멀어졌는데 내가 소리를 질러도 아무도 듣지 못하고 구해 주러 오지도 않을 것 같았다. 들리는 거라고는 자갈을 밟고 있는 내 발소리와 바람 소리, 새소리뿐이었다. 어느덧 바람이 강해지더니 미친 듯이 불기 시작했고, 사방으로 둘러 쌓인 산으로 걸어 들어가는데 두려움이 쓰나미처럼 덮쳤다. 백야라 밤도 낮처럼 밝고,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라 산이라고 누가 덮쳐올 사람도 없었다. 맹수는커녕 벌레도 흔하지 않은 나라였다. 그러나, 그럼에도 나는 벌벌 떨었다. 자연이 나를 삼켜버릴 것만 같았다. 나를 받아들일지 말지 간을 보고 있는 것 같았다.  



나는 다급하게 중얼거렸다. 아니 빌었다.


“Mother Nature, trees, mountains, wind, please let me in. Please let me in!”

자연의 여신님, 나무, 산, 바람아… 나를 받아들여 주세요. 제발 받아들여 주세요!


그리고 미친 듯이 중얼거렸다.


“I’m not scared. I’m not scared. “I’m not scared. I’m not…”


머릿속으로는 포기할까, 되돌아갈까 생각하고 있었지만 입으로는 나는 두렵지 않다고 절규하듯 중얼거리고 있었다.  




뒤로 본 풍경




푸드덕 날아오르는 새소리에 비명을 지르고, 얼음 바닥에 미끄러지기도 몇 차례. 주변 광경을 마구 사진 찍다가 폰마저 방전되어 꺼진 상태였다. 두려움에 시선을 멀리 둘 수도 없었다. 바로 앞만 보고 가자. 바로 앞만… 그렇게 한참 후, 갑자기 눈앞에 물줄기가 펼쳐졌다.



마치 백두산 천지처럼 동그란 형태의 호수에는 강하게 파도가 치고 있었다. 호수는 모름지기 잔잔한 거라고 생각했는데 미친 듯한 파도가 기이했다. 그 호수의 중간에 서서 내 쪽으로 불어오는 바람을 정면으로 맞았다. 호수가 씽긋 웃고 있었다. “왔구나?”






갑자기 눈앞에 펼쳐진 호수. 요새처럼 둘러 쌓인 물줄기와, 호수를 둘러싼 설산과 수많은 새들, 휘몰아치는 바람…. 그 모든 것이 365도 파노라마처럼 나를 에워 쌓다. 그들은 분명 살아있는 생명체였고 그 느낌이 너무나도 생생했다. 처음 느껴보는 영적이며 마법적인 경험에 온몸에 소름이 쫙 끼쳤다. 마치 그들이 나를 호명하고 있는 것 같았다.



“I’m not alone!

Thank you, mountain!

Thank you for welcoming me!

Thank you wind!

Thank you, birds!”

나는 혼자가 아니야!

고마워 산아! 나를 환영해 줘서 고마워!

고마워 바람아! 고마워 새들아!






나는 기쁘고 떨리는 마음으로 소리를 지르고, 하하하하 미친 듯이 웃고, 그러다가 갑자기 흑흑 대며 울다가 돌연 산에게 보답을 하고 싶어졌다.

그래서 전미도의 버터플라이(butterfly)를 부르기 시작했다. 가사가 생각이 안 나 엉망진창이었다.  



태양처럼 빛을 내는 그대여어~~~~~

이 세상이 거칠게 막아~~~서도~~~~

빛나는 사아람아~~~~~ 난 너를 사아랑해~~~~~~

널 세상이 볼 수 있게 날아 저 멀리~~~



진정한 광녀였다.  





폰이 방전되어 호수에서 사진 한 장 남기지 못한 채 나는 여러 번 뒤를 돌아보며 산을 내려왔다. 두려움이 사라진 산 공기는 여전히 차가우면서도 동시에 따스한 느낌이었고, 바람이 산을 내려오는 나를 가볍게 뒤에서 밀어주는 듯했다. 산을 오르며 영겁처럼 느껴지던 그 시간이 사실 왕복 2시간 거리였다는 것을 나는 나중에야 알았다.  



“I cannot say I’ll be here again but I’ll remember you forever in my life!”

내가 여기 다시 오겠다고 장담하긴 어렵지만 영원히 기억할게!



나는 끝까지 1인극을 찍고 룰루랄라 내려왔다.






모든 것은 내 마음에 달려있다.

두려움은 내 마음에 있다. 그리고 자연은 경이롭다… 나는 그것을 아주 생생하게 체험했고, 이후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서도 두려움에 떨며, 그러나 또 다른 산으로 하이킹을 이어 갔다. 그리고 다음에 아이슬란드에 올 때에는 제대로 하이킹 준비를 하고 오겠노라고 결심했다.  






Blind Point(블라인드 포인트). 모퉁이를 돌면 그곳에 어떤 죽음, 혹은 삶이 펼쳐져 있을지 모르는 험악한 등정.

그러나 누구나 그 블라인드 포인트를 돌아야 할 수밖에 없고, 초보 등산자들은 그 블라인드 포인트 앞에서 주저앉는다고 한다. 공포를 이겨낸 자에게만 산은 정산을 선사한다. 당시 내가 간 곳은 악산도 아니었지만 나는 그 블라인드 포인트라는 말을 떠올렸다.



내가 가진 두려움, 나의 작음을 인정하고, 스스로를 내려놓으면서 그럼에도 한 발자국씩 걸음을 떼어 나아가는 것. 오늘도 나는 그렇게 나아가보고자 한다.


이전 23화 그 마을에는 신호등이 없어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