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갓구름 Mar 10. 2019

막막함

그게가장큰장애물

내가 나도모르게 포기하고싶어지는 조그만 일화가 떠올랐다.

졸업을 앞둔 2016년 12월? 17년 1월쯤 공기업준비수업을 들었었다.

우리조는 여타 모든이가그렇듯 분위기가 좋은 팀이었고

면접준비-자소서검토 등의 시간을 함께 보냈다.


내게 기억에남는 위축되는 상처?같은 순간은

자소서검토시간때 내 자소서를 본 상담가?의 피드백이었다.

쓰면서도 쓸경험이없다생각한 그당시의 나는 그래도 백지보단 낫다싶어 무엇이라도 적어냈었다.

그런데 상담사가 이것들은 자소서에 쓸수없는것들이라며 난색을 표했던 경험이 있다.

그러면 어찌하란것인가, 난 경험이 없는데.

그나마도 백지보단 낫다싶어 쥐어짠 노력은 몰라주고.

그 이후 인턴도하고 데이터도배우고 여러 경험이 생겼지만

여전히 그순간이 나에게 남아서인걸까 자소서철이돌아온 요즘 그 순간을 핑계로 위축된다.


수없이 많은 서류탈락에 자존감을 지키는게 외려 비정상이라는 글을 떠올린다.

수백번 실패해도 위축되지않는자는 외려 수적으로 봤을때 적을것이다.

그래. 난 평범하다. 평범해서 위축될수있고, 불안할수있고, 당연한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왔으니까, 희망을 놓지않고 포기안했으니까.

이게 또다른 재능인거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리고 오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