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언저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체칠리아정 Aug 19. 2023

큰아버지와 요강단지

남자의 자존심

25년 전, 큰아버지가 폐암 말기 선고를 받고 돌아오는 길은 몹시 추웠다. 함박눈이 내렸고 집 앞 개울물이 꽝꽝 얼었고 바람도 얼어서 볼을 스치는 것이 칼날 같았다. 그 무엇 보다도 큰아버지 표정이 단단히 굳었었다.


중풍기가 있는 아내의 수발은 생각지도 못한 큰아버지는 퉁퉁 부은 다리를 질질 끌며 요강까지 가서 볼일을 봤다.  나는 그런 큰아버지를 돕지 못해 안절부절 해 있다가 뭐라도 도움을 주려면 손사래를 치며 얹잖아 해서 그만 두기를 쭈뼛쭈뼛했었다.


큰아버지는 아내에게마저도 당신의 그런 모습을 보이고 싶어 하지 않았다. 그 앙상하던 종아리가 내 허벅지보다 더 두꺼워져서 걷는 것이 아니라 끌고 다니는 것 같은 몸뚱이를 큰아버지는 헐렁한 한복 바지에 감추고 자존심으로 동여맸다. 당신이 볼일을 본 분비물을 큰어머니가 치우려 하면 소리소리 지르며 욕까지 퍼 붰다.


나는 결국 모든 상황을 모른 척 외면해야 하는 것이 큰아버지의 자존심을 지켜드리는 것이라 생각했다.


이후로 요강만 보면 그때 큰아버지의 그 두꺼운 다리가 눈에 보여 마음이 아프다.

큰아버지의 자존심을 굳건히 지킨 요강단지는 큰아버지와 함께 이듬해 봄이 오기 전 사라졌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