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인철 Dec 29. 2022

스케일링을 했다.

이빨이 돌이 되기 전에


이빨이 점점 돌이 되고 있다. 병원을 다녀왔다. 몸이 조금씩 무너지고 있다. 조만간 내 몸에 변화를 줄큰 결단을 해야 할것 같다. 치과에 가야 하는데 한 달째 망설이고 있다. 평소에 치석이 잘 생긴다. 치석 때문에 일 년마다 스케일링을 한다. 오늘 한 달간의 망설임 끝에 떨리는 마음으로 치과 문을 열었다. 손님은 없고 조용하다. 간호사가 얼굴이 낯설다. 


-양치가 잘 안 됐어요.

-잇몸이 많이 부었어요.

-관리가 안되면 풍치가 생길 거예요.


치과에 갈 때마다 간호사에게 늘 듣는 잔소리(?)다. 새로운 간호사도 마찬가지다. 옆에서 치료를 하던 의사 선생님도 할아버지에게  양치가 잘 안 됐어요, 똑같은 전소리를 한다. 이를 잘 닦고 싶다. 하지만 이를 잘 닦는 게 어렵다. 치아 구조도 좋지 않다. 처음엔 이를 잘 닦으려고 하지만 결국 예전 방식대로 양치를 하게 된다.  


새로 바뀐 간호사는 스케일링 기술이 거침없고 터프하다. 황금을 박은 것 같은 내 누런 이와 붉은 잇몸 사이사이를 요란하고 뾰족한 기구로 이리저리 콕콕 쑤시며 마구잡이로 헤집어 놓는다. 입안에서 부서진 크고 작은 돌들이 돌아다닌다. 잘 참았지만 간간히 신음을 낸다. 간호사는 잘하고 있다며 또 살살 달래준다. 스케일링은 이십 분이 조금 넘게 걸렸다. 예상만큼 힘들었다. 


입안 가득 붉은 핏물을 세 번이나 뱉었다. 아흐. 으흐흐. 입 안이 벌에 쏘인 듯 온통 따끔하고 얼얼하다. 잘 참았어. 거울 앞에서 씨익 웃었다. 치석이 말끔하게 제거된 이와 잇몸, 그리고 입안을 혀로 구석구석 문질렀다. 뭔가 좀 허전하면서도 입안이 너무나 상쾌하다. 


-양치가 잘 안 되면 전동 칫솔을 쓰세요.


의사 선생님이 전동칫솔이 치석이 쌓이지 않는데 도움이 된단다. 그래 이 참에 전동 칫솔 하나 사야겠다. 단단하고 질기고 맛있는 음식을 오래오래 먹으려면~

작가의 이전글 '도자기 박물관 속 코끼리' 비유 생각나는, 윤 대통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