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혁신상 모아보기
CES는 매년 다양한 기술 카테고리에서 최고 점수를 받은 기업들을 최고 혁신상 수상 기업으로 선정합니 다. 올해 최고혁신상 28개 부문 중 한국이 절반 가까이 수상을 하며 기술 강국의 저력을 드러냈습니다. 최 고 혁신상과 혁신상은 해당 연도의 기술 트렌드를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한데, AI의 고도화에 따라 사이버 리스크도 증가하며 사이버 시큐리티 및 개인 정보 보호 기술의 비중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시상 분야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이는데, 이는 AI가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융합 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보쉬는 세계 1위의 자동차 부품업체인데요, CES2024에 비디오와 오디오 AI를 기반으로 총기를 탐지하는 시스템을 선보여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미국에서는 1년에 교통사고로 사망한 사람 수보다 총기 사고로 사망한 사람이 더 많을 정도로 총기는 미국 사회의 심각한 사회 문제입니다. Bosch 사의 Gun Detection System은 총기를 소지한 괴한이 침입하면 이를 탐지하여 자동으로 안전 관리자에게 신호를 보냅니다. 이 후 오디오 AI를 통해 총소리를 포함한 각종 소리를 탐지하여 괴한을 추적합니다. 이와 함께 경찰에게 자동 으로 신고를 접수하고 괴한의 경로를 차단하는 자동 개폐 시스템을 가동하며 학생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경로를 안내합니다. 올해 CES2024의 화두인 “AI와 같은 첨단 기술로 인류의 난제를 해결하는 것”에 부합하는 Bosch의 Gun Detection System은 모두를 위한 인간 안보 부문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 했습니다.
패션 쇼핑몰이나 잡지에서 패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디자이너와 마케터의 시간과 노력을 많이 소요하는 작업이었습니다. Seller Canvas는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의류의 특성, 스타일, 색상 등을 분석해서 쇼핑몰 의 무드에 맞는 패션 콘텐츠를 생성합니다. Seller Canvas는 상품 상세 설명과 같은 텍스트 정보까지 포 함하는 종합적인 패션 콘텐츠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더욱 편리한 것 같습니다. 산업에서의 수요도 높아보이 고 확장 가능성도 커 보여 현장에 계시던 이재영 이사님께 앞으로의 계획은 어떤지 여쭤봤는데, 다른 업종 으로의 확대보다는 패션 인더스트리에 집중해서 일본, 미국 등으로 진출할 생각이라고 하셔서 호기심이 생 겼습니다. 그래서 이유도 여쭤보니 패션의 큰 트렌드는 전 세계적으로 비슷해서 모델을 업데이트하는 게 쉽다고 하셨습니다. 이사님 덕분에 비즈니스에 있어서 도메인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실감했습니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투표는 굉장히 중요한데요, 그만큼 투표의 투명성을 효율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 니다. ZkVoting은 투표 용지 분실 등의 위험에 취약한 물리적 투표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혁신하고자 합니다. ZkVoting은 영지식 증명을 통해 투표의 투명성과 보안을 동시에 유지합니다. 암호화된 투표 용지 가 기록되면 누가 투표를 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유효한 유권자 중 한 명이 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 고, 중복 투표를 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실시간으로 모든 투표 참여자에게 공유됩 니다. Zkrypto는 디지털 민주주의에 기여한 공로로 2년 연속 최고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국회의원이나 대통령 선거는 몇 년에 한 번씩 열리는데 그러면 비즈니스는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까 궁금해서 현장에 계시던 연구원 분께 여쭤보니 초/중/고/대학교 투표나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활용할 수 있다고 답해주셨습 니다. 특히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경우 자신이 응원하는 연습생을 데뷔시키기 위해 순위 조작이나 부정 투 표가 심해서 문제가 되고, 이를 조금이나마 대응할 수 있는 기존의 투표 시스템을 유지하는 데 비용이 많 이 들기 때문에 ZkVoting을 적용하기 매우 적합하다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CES에서 기업을 탐방하고 대 화를 나눌 때마다 기존에는 생각해보지도 못한 산업에 대해 알 수 있어 시야가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맞춤형 헬스케어가 이제 보편화되고 있는 것이 느껴지는데요, Top Table의 IINK 4D는 개인 맞춤 영양 제 공 시스템으로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겔 형태의 영양제가 특수한 용액에 의해 캡슐화 되어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됩니다. 3D 프린팅 기술은 익숙하지만 4D라는 이름이 붙는 이유가 궁금해서 연구원 분께 여쭤봤더니 영양제가 인체 내에서 녹는 지점까지 고려해서 캡슐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4D라 는 이름이 붙었다고 답해주셨습니다. 예를 들어 위장 소화 비타민은 위산과 상호작용하여 성분을 방출하 고, 장 흡수 영양소는 위산 분해를 견딜 수 있도록 캡슐화가 되는 식입니다. 어렸을 때 식사 대신 영양제 몇 개로 하루 치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수 있는 미래를 상상하곤 했었는데, IINK 4D를 보니 그 미래가 아 주 가까이 왔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수경 재배는 많이 들어봤을 텐데, 혹시 ‘공기주입식 재배’라는 것을 들어 봤나요? 미드바르의 에어팜은 세 계 최초의 공기주입식 스마트팜 시스템으로, 식물은 흙에 뿌리를 내리는 대신 안개를 통해 물과 영양제, 산소를 빨아들이면서 자랍니다. 식물의 기공을 통해 공기 중으로 방출된 수분은 다시 식물에 수분을 공급 하는 데 재사용되기 때문에 수도 시설 없이 운영할 수 있는 획기적인 형태의 농업 방식입니다. 따라서 토 양이 황폐해진 전쟁 및 재난 지역이나 나아가는 우주 환경에서까지 식물을 재배할 수 있는 기술로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기존 토경재배 대비 99% 가량의 농업 용수를 절약할 수 있고 철제 프레임 없이 부 피를 자유롭게 늘리고 줄일 수 있어 각광받았습니다.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기업은 아니지만 독특하고 흥미로웠던 제품이 있어 소개합니다. 시각, 청각을 충족 시켜주는 기술은 많이 개발되었고, 4D 영화관에 가면 촉각도 어느정도 충족되는 경험을 할 수 있는데 후 각을 충족시켜주는 기술은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아로마조인은 여러 개의 향기 캡슐을 조합 해서 화면에 어울리는 향기를 방출하는 향기 비디오 플랫폼을 선보였습니다. 화면에서 라벤더밭이 나올 때 는 꽃향기가 훅 들어왔다가 전쟁 장면으로 넘어가니 탄약 냄새로 금세 전환됐는데, 잔향 없이 화면이 바뀔 때마다 향기도 바로바로 업데이트가 되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평소에는 후각의 중요성을 많이 느끼지 못했 는데 향기 비디오 플랫폼과 함께 영상을 보니 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한 느낌도 훨씬 더 잘 들었습니다. 가 상현실을 실현하는 기술이 하나 하나 개발되는 것을 보며 곧 가상현실에서도 현실세계에서 느낄 수 있는 모든 감각을 느낄 수 있게 되겠구나 싶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