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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지영 Nov 27. 2021

교육연극의 담론, 그 위대한 여정

교육연극의 개념, 맥락, 방법론에 대한 안내서 2

융합학문으로서의 교육연극


교육연극이 무엇이냐는 질문으로 다시 돌아가 볼 때, 교육연극이란 분명, 연극이 가지는 "인간의 삶에 적용되는", "다른 시간대와 공간에서의 직접경험"을 함께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리라. 이러한 배경 속에서, 교육연극은 교육철학과 연극의 역사 속에서 형성되어진 복합적이고 융합적인 성격을 가진 학문임을 깨닫게 된다. 이러한 교육연극의 복합성에 대해서 교육연극학자 리차드 코트니Richard Courtney는 특히 4가지의 영역이 교육연극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고 정리한다. 



루소의 놀이로 부터 배우기(Learning through play), 존 듀이가 말한 행위로부터 배우기(Learning by doing), 콜드웰 쿡의 극적행위로부터 배우기(Learning by dramatic doing), 연극공연으로부터 배우기(Learning through theatre)이 교육연극을 형성한 4가지 영역이라고 말하고 있다.  어린이들의 자연발생적인 놀이, 하나의 경험이 되는 행위들, 다른 사람이 되어보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연기를 해보는 극적행위들, 그리고 공연과 극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수많은 연극공연들이 모두 교육연극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일각에서 쉽게 이야기하는 학교연극, 교실연극의 범위를 이미 완전히 넘어서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연극을 교실연극이라 인식하는 것은 매우 제한적으로 교육연극을 받아들이는 것임을 새삼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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