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텐재팬 시리즈 03] #큐텐재팬
안녕하세요, 365일 빠른 배송 품고입니다:)
이전 시리즈들로 큐텐 입점 절차를 거쳐 상품 카테고리까지 선정까지 완료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는 큐텐재팬의 할인 프로모션 기간을 활용해 판매를 성공시키고 장기적인 성장 전략까지 수립해야겠죠.
이번 3편에서는 큐텐재팬의 최대 규모 프로모션인 메가 할인과, 할인 기간은 물론 평시에도 어떻게 판매채널을 관리하면 좋을지 운영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아보았어요.
메가와리 기간 중 5배 이상의 매출 상승을 올린 품고의 고객사 A사처럼, 메가 할인 프로모션과 운영 팁까지 확인하고 매출을 대폭 상승시켜 보세요!
큐텐재팬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메가’ 할인은 큐텐재팬 내 최대 규모 프로모션이에요.
➡️ 메가와리 소개
메가와리는 상품 구매 시 20%를 즉시 할인*해주는 프로모션이에요. 20% 할인은 판매자와 큐텐재팬이 반반 부담해요. 통상 3, 6, 9, 12월에 약 12일 간 진행되고, 약 9천 명 이상의 셀러(22년 12월 기준)가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예요. 메가와리는 개최 이후 16회 연속으로 유통액 최고 기록을 갱신하고 있고, 특정 카테고리가 아닌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어요. 한국 제품에 대한 주 고객들(Z세대)의 높은 관심으로, 이 기간 동안 인기 순위에 한국 상품들이 다수 포함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 메가와리 성과
메가와리는 행사 진행마다 높은 성과를 보여왔어요. 22년 9월에는 9천 명 이상의 셀러가, 특히 23년 9월 메가와리는 전체 80%가 넘는 셀러가 참여하며 아래의 결과를 내기도 했어요.
✅ 사이트 전체 페이지 뷰 수 1억 5천 회, 메가와리 기간 중 사이트 이용자 수 약 2,000만 명
✅ 메가와리 기간 1주 전 대비 키워드 검색량 211% 증가
✅ 20년 3월 메가와리 대비 총 GMV(메가 할인 기간 동안 거래된 총 거래액과 총 상품 판매량) 약 550% 증가
➡️ 메가포 소개
메가포는 10%의 할인 쿠폰과 결제액의 10% 포인트 환원의 혜택을 주는 프로모션이에요. 메가포의 할인 쿠폰과 포인트 역시 판매자와 큐텐재팬이 반반 부담해요. 23년 4월부터 시작된 비교적 최신 행사지만 ‘메가’라는 이름이 붙었기 때문에 고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통상 2, 4, 7, 11월에 약 7일 간 진행되고 메가 포인트(MEGA POINT)라는 이름처럼 높은 포인트 적립을 해주고 있어요.
➡️ 메가포 성과
메가포는 아래의 성과를 보여왔어요.
✅ 통상 기간 대비 평균 매출 144% 증가(약 2.44배), 사이트 전체 페이지뷰 51% 증가(24년 2월 기준)
✅ 메가포 기간 중 구매 고객의 66% 이상이 상품 재구매
✅ 1인당 평균 구매 금액 약 6,000엔, 고단가 상품 판매 강세
‘메가’ 할인은 할인율이 큰 최대 행사기 때문에 신규 고객들이 많이 유입되는 시기예요. 매출 상위 셀러들도 메가 할인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모션(카테고리별 72시간 세일, 빅세일 등)에 높은 참여를 보이고 있으니, 할인 기간을 놓치지 않고 공격적인 판매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렇다면 메가 할인 기간에 판매를 성공시키고 이후에도 장기적으로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 번째는 내부 광고를 활용하는 방법이에요. 상시 운영하는 프로모션과 메가 할인 기간에만 운영하는 프로모션을 활용해 판매를 촉진할 수 있어요. 그중 ‘메가할인 AD’는 메가할인 기간 동안만 운영하는 광고로, 특집 페이지인 ‘오늘의 메가할인’에 상품을 노출시키는 프로모션이에요. 해당 페이지에 노출되면 할인 상품 내에서 구매를 집중하려는 소비자에게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어요. 특히 페이지 최상단에는 랭크 포인트(고객 대응, 배송 서비스, 배송 페널티 등 여러 기준으로 산정되는 점수) 상위 50개 상품 중 10개 상품이 랜덤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상품 판매 및 고객 관리 전반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