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커머스 브랜드의 매출 성장을 돕는 마케터 예나입니다.
큐텐재팬에 따르면 2024년 큐텐 매출 100위 중 79개가 국내 제품이었습니다.
그중 상위 10개는 모두 K뷰티 제품이 차지했는데요!
이렇듯 메가와리는 K뷰티 매출 성장을 위한 무대라고 볼 수 있어요.
그렇다면 메가와리 때, 어떤 K뷰티 제품들이 잘 팔렸을까요? 또, 어떤 제품력과 전략으로 종합 매출 1위를 달성하여 일본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을 수 있었을까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최근 3년 간 메가와리 때 잘 팔렸던 제품들을 연도별로 정리했어요.
특히, 메가와리를 앞둔 브랜드라면 아래 성공 사례를 꼭 확인하고 우리 브랜드 전략에도 적용해보세요!
그럼 지금부터 메가와리에서 활약한 K뷰티 제품들의 특징과 전략까지 알아볼까요?
메가와리를 세일 행사로만 바라본다면 중요한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은 일본 소비자의 니즈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순간이자, 브랜드가 현지 성공 전략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에요.
즉, 메가와리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곧 일본 시장 공략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거죠. 메가와리 베스트셀러들를 분석하면, 아래와 같은 전략들을 빠르게 학습할 수 있어요.
메가와리는 분기별로 수백만 명이 몰리며, 전체 거래 순위와 리뷰 데이터, 그리고 일본 소비자 반응까지 선명하게 쌓이는 대형 프로모션이에요. 역대 잘 팔린 제품의 랭킹, 리뷰, 특징 분석을 통해 일본 고객이 진짜로 원하는 상품 유형, 트렌드, 성분, 패키지, 가격대 등을 이해할 수 있죠.
특히, 큐텐 입점 초기 브랜드가 국내의 인기만 믿고 일본 시장에 덜컥 발을 들인다면, 현지 니즈와 어긋나 실패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어요. 따라서 데이터 기반으로 메가와리 상품을 선정하는 과정은 필수입니다.
메가와리 때 잘 팔렸던 제품들은 제품력뿐만 아니라 썸네일, 상세페이지에서도 남다른 전략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습’이라는 키워드라도, 리뷰에서 반복되는 키워드는 ‘끈적임 없음’, ‘무향, 저자극’, ‘즉시 흡수’ 등입니다.
과거 메가와리 베스트 상품들의 리뷰와 썸네일, 상세페이지 문구를 분석하면 일본 소비자의 설득 포인트를 도출할 수 있는 것이죠.
사소해 보이는 단어 하나, 표현 하나만으로도 일본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도, 외면을 받을 수도 있어요. 때문에 잘 팔렸던 제품들은 어떤 문구와 상세페이지 전략을 사용했는지 분석하여 우리 제품에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아누아 PDRN 기획 세트
2️⃣ VT코스메틱 리들샷, 뽑아쓰는 마스크팩
3️⃣ 스킨앤랩 (SKIN&LAB) 글루타치온 앰플 토너, TX 나이아신 에센스
1️⃣ VT코스메틱 시카 데일리 수딩 마스크
2️⃣ 넘버즈인 5번 백옥 글루타치온C 미백 완결 세트
3️⃣ 아누아 가을밤 세트
1️⃣ VT코스메틱 리들샷
2️⃣ VT코스메틱 시카 데일리 수딩 마스크
3️⃣ 티르티르 마스크핏 쿠션
그렇다면 메가와리 때 잘 팔린 제품들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 좋은 성분과 확실한 효과
✅ 일본 전용 큐텐 단독기획 & 맞춤 패키지
✅ 일본 생활 습관에 맞닿은 현지화 전략
:
:
:
연어 DNA에서 유래한 성분으로, 피부 탄력과 광채 개선에 도움을 주는 PDRN 성분, 미백에 도움을 주는 트라넥삼(TX), 침 성분을 함유하여 피부 깊숙하게 유효 성분을 침투시키는 리들샷.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즉각적인 효과가 나는 성분이라는 점입니다. 특히 리들샷은 침이 들어가 있어서 바르는 즉시 따끔거림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런 점에서 일본 소비자들이 ‘빠른 효과’를 기대하게 만들었죠.
기대효과에만 그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효과를 본 소비자들이 리뷰를 남기고 입소문이 돌면서 신규 고객의 구매까지 이어지게 되었죠.
한 일본 여성 뷰티건강 전문 매체가 실시한 20~50대 여성 소비자 2천명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에서, 화장품 구매 시 성분은 가격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로 꼽혔습니다.
또, 큐텐재팬 관계자에 따르면 PDRN 성분은 2024년부터 2025년까지 가장 떠오르고 있는 K뷰티 성분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일본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서는 피부 고민을 해결해 주고, 인기 있는 성분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매출 성장의 열쇠인 거죠.
큐텐독점 기획 패키지를 구성하거나 피부 타입별 맞춤 패키지를 구성한 제품들도 메가와리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 Qoo10 Only’라는 큐텐재팬 단독 기획으로 구성한 제품은 희소성이 있어, 구매욕을 자극합니다. 한국 제품인데 오직 일본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크게 매력적인 것이죠.
특히, 큐텐 재팬 주요 소비층인 Z세대가 구매할 때 희소성을 고려한다고 생각했을 때, 더더욱 구매를 일으키기에 적합한 전략입니다.
또, 일본 소비자들은 개인화된 제품을 선호하는데요. 실제로 피부 고민별 맞춤 화장품 세트 제품들이 메가와리 때 많은 매출을 올렸어요.
:
:
:
이 외에 최근 3년간 메가와리 베스트셀러들의 2가지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또, 어떤 전략으로 메가와리를 공략했을까요?
아래 링크를 눌러 콘텐츠 전문에서 확인해보세요!
메가와리 베스트셀러들의 전략을 한눈에 확인하고 다가오는 메가와리, 탄탄히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