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이커머스
안녕하세요! 이커머스 브랜드의 매출 성장을 돕는 마케터 예나입니다.
2025년, 일본 이커머스 시장은 연평균 10%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며 세계 4위 규모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기관 전망에 따르면, 일본의 온라인 쇼핑 인구는 2027년에는 무려 92%에 달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성장세 속에서 큐텐, 아마존, 라쿠텐 등 주요 플랫폼에서는 한국 브랜드들의 점유율이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지금은 일본 시장이 한국 브랜드에게 매출 확장하기에 가장 가까운 기회로 떠오른 시기라는 거죠.
지난 콘텐츠에서는 한국 브랜드가 왜 지금 일본에 진출해야 하는지를 짚어봤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한 걸음 더 들어가, 일본 시장 진출을 앞두고 반드시 준비해야 할 이유와 놓치면 실패할 수밖에 없는 3가지 핵심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한 걸음 더 들어가, 일본 시장 진출을 앞두고 반드시 준비해야 할 이유와 놓치면 실패할 수밖에 없는 3가지 핵심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본 콘텐츠는 일본 진출 브랜드 70여 개사의 설문 기반으로 제작된‘일본 진출 리포트’의 일부 내용을 발췌했습니다.)
일본 시장 진출 전 더 알아보고 철저히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일본 시장은 복잡하고 보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문화적으로도 익숙하기 때문에 ‘한국과 비슷한거 아니야?’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어요. 그러나 일본 시장은 제품 인증, 통관, 규제 등 법적 요건이 까다로운 시장입니다.
이런 현지의 요건들을 소홀히 하면 통관 거절을 시작으로 납품 지연, 그리고 고객 CS 악화라는 연쇄적인 리스크로 이어져요. 결국 대비하지 못해 발생하는 금전적인 손해는 브랜드가 그대로 떠안게 되는 거죠.
따라서 일본 시장 진출을 앞둔 브랜드라면,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여러 방면에서 철저한 사전 준비가 꼭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일본 진출 전, 어떤 전략을 준비해야 할까요? 바로 ‘가성비’ 전략입니다.
일본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 브랜드는 일본 현지 제품 대비 디자인과 기능 측면에서 가격 대비 높은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특히 화장품 측면에서 보면, 올리브영과 비슷한 가격대(¥2,000~¥3,000) 가격 구간은 일본 소비자에게 심리적 진입 장벽이 낮습니다. 이 가격은 일본 직장인 평균 점심값의 2~3배 수준인데요.
낯선 브랜드라도 ‘한 번쯤 사볼까?’하는 마음을 일으킬 수 있는 테스트 구매 가격대인 거죠.
따라서 일본 진출 전, 한국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소비 성향을 파악하여 가격대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저가 전략에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너무 저렴하면 브랜드 입장에서도 ‘매출 볼륨이 크지 않겠다’는 우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한번 사면 꾸준히 구매하는 충성도 높은 일본 고객의 특성을 잘 반영하여, 낮은 가격에 높은 구매 빈도 구조를 만드는 것이 일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일본 소비자는 테스트 구매 후 재구매로 이어집니다.
만약 이 흐름을 고려한 가격 전략이 없다면, 단기 매출뿐 아니라 장기적인 충성 고객 확보 기회를 잃게 됩니다.
화장품 라벨링, 약기법 기준 미준수, 통관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판매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잘 모르고 준비했을 경우, 물류비 손실은 물류 브랜드 신뢰도 하락으로 직결되므로 반드시 사전에 챙겨야 합니다.
현재 우리 회사 제품을 일본에 판매하기 위해서 어떤 현지 규정이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대비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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놓치면 실패하는 나머지 1가지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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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이커머스 진출의 첫 걸음, 발생할 수 있는 실패 지점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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