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3대 이커머스 비교하기 1편] #일본 이커머스
안녕하세요, 365일 빠른 배송 품고입니다!
품고가 일본 커머스를 주제로 한 2번째 시리즈, [일본 3대 이커머스 비교하기]를 들고 왔어요.
일본 진출을 고민할 때 어떤 플랫폼이 있는지, 각 플랫폼이 어떻게 다른지, 또 우리 회사는 어디에 먼저 진출해야 적합할지 많이 고민하실 텐데요. 일본 3대 이커머스 플랫폼인 라쿠텐, 아마존 재팬, 큐텐재팬의 각 특징과 강점/단점을 한 페이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브랜드의 제품 및 성격과 일본 커머스 플랫폼의 특징을 고려해 가장 적절한 첫 진출 전략을 세워보세요✨
라쿠텐, 아마존재팬(이하 아마존 JP), 큐텐재팬이 일본 3대 이커머스 플랫폼이에요.
한국의 경우 커머스 플랫폼별 이용 고객층이 확연히 다르다는 느낌은 크지 않은데요. 이와 달리 일본은 고객층이 달라 플랫폼별 서로 다른 성격과 고객층을 가진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아래 세 플랫폼의 차이를 표로 정리해 보았어요
각 플랫폼별 특징을 살펴볼게요.
라쿠텐은 라쿠텐 생활권을 이용하는 30-40대 여성이 선호하는 전통적인 플랫폼이에요.
✅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이커머스 플랫폼
가장 오래되었기 때문에 점유율도 높고, 수많은 라쿠텐 자회사로 통합 회원 수도 가장 많아요.
✅ 라쿠텐 포인트 생활권
라쿠텐 그룹사를 이용하면서 얻은 포인트는 다른 라쿠텐 그룹사에서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ex. 라쿠텐 증권에서 종목 거래로 쌓은 포인트를 라쿠텐 쇼핑에 사용), 라쿠텐 생활권 안에서 움직이는 경우가 일상적이에요.
✔️ 높은 고정비와 입점장벽
그러나 한화로 약 100만 원 가량을 월 고정 입점비로 지출해야 하고, 입점 시 서류를 통한 입점 심사를 받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진입이 어렵다는 한계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