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커머스
안녕하세요 365일 빠른물류, 품고입니다�
주문은 늘고 있는데, 높은 물류비에 마진이 다 날아가서 고민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 이 콘텐츠에서 일본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해요! 지금부터 물류비 절약의 3가지 포인트를 정리해 놓았으니, 아래 이어지는 내용을 놓치지 마세요!
대다수 브랜드들이 일본에 진출하면서 처음에 예상한 물류비보다 실제 물류비가 높게 나오는 건, 배송단가 산정 방식과 규정, 통관 체계가 국내와는 다르기 때문이에요.
특히 일본을 첫 번째 해외 진출지로 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출 경험이 없는 브랜드는 더 물류비 예상이 어렵죠.
물류비에 대한 정확한 설계가 부족하다면, 주문이 늘어도 업무량만 증가하고 마진은 크게 늘지 않는 상황이 벌어져요.
단순히 보관비, 포장비, 배송비 정도로 단순히 접근해서는 전략적인 물류 구조 설계가 어려워요.
제품포장, SKU조합, 출고주기, 관세까지 고려해야 하죠. 또, 일본 현지 풀필먼트를 이용할 것인지 직배송을 이용할 것인지 여러 방식 중 브랜드에 딱 맞는 맞춤 전략이 필요하죠!
또, IT솔루션을 통해 물류 관리에 투입되는 리소스를 줄이는 것도, 전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무게를 산정할 때는 중량 뿐 아니라, 부피까지도 고려해야 해요. 특히, 일본 진출이 활발한 한국 화장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실제 무게는 1kg 미만이 많지만 포장이 커서 요금이 높게 산정되는 경우가 흔한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제품 크기별로 맞춤형 포장 박스를 이용하거나, 풀필먼트 사에 자사 SKU 별 포장 규격을 달리하여 적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일본 B2C 배송에서는 16,666엔 초과 시 관세가 발생해요. 따라서, 같은 가격으로 판매하더라도 순이익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최악의 경우에는 관세가 발생하면서 이익이 줄다 못해 손해를 보게 될 수도 있어요. 따라서, 관세 포함 기준 금액 근접 시, 고객에게 안내하고 사전에 비용에 포함시키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화장품, 미용기기, 식품 등은 일본에서 수입허가가 반드시 필요하거나 판매 수량 제한이 적용되기도 하는데요. 만일 이러한 조건들을 충족하지 못하면 통관이 거절되고, 전량 반송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왕복 배송비와 수수료를 부담하게 될 수 있어요.
상품별로 통관 조건을 체크리스트화하여 사전 검수 필터로 사용하면 이런 일을 미리 방지할 수 있어요. 혹은 풀필먼트 솔루션의 통관 필터링 기능을 이용하여 추가 통관 비용 및 반송으로 인한 낭비를 방지하세요!
모든 소비자들이 그렇겠지만, 특히 일본 소비자는 배송 시간에 매우 민감한 편이에요. 리드타임이 과도하게 길어지거나, 정해진 일정을 준수하지 못하면 클레임, 환불 요구, 리뷰 악화로 이어지기 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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