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콘텐츠 마케팅이 DA(display ad)에서의 소재로 이해하셨다면 이 글을 안 읽으셔도 좋습니다.
해당 글은 인플루언서가 없는 브랜드 혹은 B2B 브랜드가 팬덤을 만드는 콘텐츠에 관한 글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촬영 시간, 제작 시간이 아닌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유입이 늘어나 매출을 올려 줄 때까지의 시간입니다.
그러나 우리 마케터들은 매출로 바로 이어지지 않는 콘텐츠를 기다려 주지 못하여 많은 것들을 놓치곤 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매출 외의 것을 얻게 됩니다.
구글 검색 결과에서의 순위
소비자와의 신뢰와 유대감
잠재 고객
잠재 고객을 고매 고객으로 전환
콘텐츠 마케팅을 장기적인 관점이 아닌 단타로만 보는 마케터는 짧고 품질이 낮은 게시물을 작성하고 온라인에서 광고를 지출하면 끝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콘텐츠 마케팅의 실패를 초래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전략은 6개월에서 1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는 하나의 인플루언서를 키우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쉽습니다. SNS상에서의 인플루언서는 오랜 기간 팬들과 소통하고 팬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보여줌으로써 해당 위치에 올라왔습니다. 브랜드 또한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대신 우리는 채널이 다르고 포맷이 다를 뿐, 고객과 오랜 기간 소통하여 유대감을 쌓는 과정은 동일합니다.
단기 콘텐츠의 전략은 즉각적이고 단기적인 결과를 낳는 반면, 장기 콘텐츠 전략은 고객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동일한 가치를 추구하며, 진정성 있고 지속 가능한 방식입니다. 단기 콘텐츠 전략은 이에 맞는 제품과 고객 페르소나가 있습니다. 만약 우리 고객 페르소나가 오랜 시간 고민하고 신뢰를 얻고 나서 구매하는 고객이라면 장기 콘텐츠 전략을 선택해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장기적으로 바라보았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에는 당연히 따라오는 매출을 넘어서 전체적인 비즈니스를 포괄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케터들은 항상 예산에 골머리를 쌓고 있습니다. 또한 단기 콘텐츠 전략(배너 광고, SNS 광고, 이벤트 등)이 성과가 떨어지면 새로운 마케팅 소재 개발을 합니다. 가끔은 인플루언서가 기업의 대표인 브랜드를 바라보면서 마케터로서 아쉬움만을 자아냅니다.
<373억을 벌 동안 광고비를 47억만 쓴 인플루언서의 회사>
하지만 인플루언서가 없더라도 혹은 B2B 기업이라 할지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콘텐츠 마케팅은 하나의 콘텐츠의 수명이 길 뿐만 아니라, 효율 또한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늘어납니다. 이러한 이유는 좋은 콘텐츠는 구글의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타깃 오디언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될 뿐만 아니라 공유되기 때문입니다.
장기 콘텐츠 전략은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전략이 아닌 지속적이며 바이럴을 일으킵니다.
장기 콘텐츠 전략은 고객이 궁금해하는 문제를 콘텐츠로 해결해주는 것입니다. 이런 콘텐츠들은 깊이가 있고 긴 콘텐츠일 수밖에 없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긴 글을 안 읽는다고 생각하시나요?
Orbit Media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1,500 단어 이상을 쓴 콘텐츠 중 30% 이상은 좋은 마케팅 성과를 낸 반면, 1,500 단어 이하의 콘텐츠의 마케팅 성과는 20%에도 못 미쳤습니다.
왜 긴 글이 좋은 마케팅 성과를 낼까요?
독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콘텐츠는 가끔은 아주 짧게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긴 형식의 콘텐츠를 사용하면 업계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보여 줄 뿐만 아니라, 회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타깃 오디언스의 질문의 깊이가 깊어지면서 양질의 정보를 주는 콘텐츠의 요구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짧고 깊이감이 없는 콘텐츠는 수명이 짧을 수밖에 없습니다.
검색 엔진은 계속해서 타깃 오디언스가 찾는 답변을 잘 대답하는 콘텐츠를 노출이 되도록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이는 구글은 항상 업데이트 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지만, 그 핵심은 얼마나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가입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우리의 콘텐츠가 고객과 접점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작성된 콘텐츠만이 뛰어난 적응력을 보입니다.
이를 반증하듯, 구글에서 상위 노출된 콘텐츠들 중 대다수는 1년이 넘거나 가끔은 5년이 넘은 글들입니다. 이런 양질의 글들은 장기적인 클릭을 유도하고 한 번의 콘텐츠 발행으로 지속적으로 매출에 기여합니다.
제품에 대한 강조와 우리 제품을 왜 사야만 하는지에 대해서 떠들어 보았자 고객은 관심이 없습니다. 단기 콘텐츠 전략은 매출만을 바라보기 때문에 고객을 소외시키고 제품과 회사의 이야기만 하는데 급급합니다.
반면에 장기 콘텐츠 전략은 즉각적인 매출을 바라지 않습니다. 타깃 오디언스와의 소통과 유대감을 목표로 하는 전략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치에 대해서 고민하게 됩니다.
이는 고객과 회사의 관계를 돈독히 할 뿐 아니라, 회사가 고객의 목소리에 더욱 기울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최신 뉴스와 업계 이벤트에 대한 글을 작성하면 단기 콘텐츠 전략일까요? 업계 트렌드를 발간하는 전략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장기 콘텐츠 전략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최신 뉴스는 매출과 직결되는 콘텐츠가 아닙니다. 하지만, 업계의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들은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케터들의 고민은 제한적인 마케팅 비에서 옵니다. 콘텐츠의 홍보 실패는 마케팅 팀뿐만 아니라, 전체 비즈니스에까지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높은 마케팅비로 인한 영업손실을 기록한 기업>
단기 콘텐츠 전략은 높은 마케팅 비를 수반합니다. 하지만 장기 콘텐츠는 본질적으로 스스로를 홍보합니다. 고품질의 콘텐츠는 고객 입장에서 공유하고 싶어지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광고비를 태우지 않아도 타깃 오디언스에게 도달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콘텐츠 전략
단기적인 콘텐츠 전략은 매출을 즉각적으로 늘려주어 장기적인 전략보다 효과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고객과 어떠한 접점을 갖지 못하는 콘텐츠 전략입니다.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는 콘텐츠에는 생각, 시간, 그리고 노력이 필요합니다. 콘텐츠는 특성상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장기적인 콘텐츠 전략은 더 높은 ROI로 보답할 것입니다. 비즈니스를 단기적으로 바라보지 않는 만큼, 콘텐츠 또한 장기적인 관점, ROI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