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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객중심주의 Mar 23. 2023

콘텐츠 SEO에서의 키워드 전략

SEO라고 하면 검색 키워드에 우리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상단에 노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콘텐츠 SEO는 특정 키워드에 대응하는 특정 페이지를 개선하거나 신규 생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잘하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의 단계로 나누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선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고객의 의도 파악  

    고객의 의도를 구조화하여 콘텐츠 작성  


구글의 검색엔진은 년간 1,000건 이상의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검색 엔진이 검색어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고객의 검색 의도가 잘 반영된 글들을 찾아내어 검색 결과 페이지의 1페이지에 노출 시키고 있습니다. 

즉, 구글은 실제로 글을 읽는 고객이 원하는 내용(고객 의도)을 반영한 글이 좋은 글이라고 여깁니다. 

콘텐츠 SEO의 핵심은 여기에 있습니다.   


    얼마만큼 고객의 의도를 파악했는가?  

    고객의 의도에 대응하는 글을 얼마만큼 진정성 있게 작성하였는가?   


그러면 이제 키워드와 콘텐츠의 특성 그리고 이를 콘텐츠와의 매핑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키워드의 특성


키워드는 크게 대상 키워드와 의도 키워드로 나뉘고 있습니다. 

이는 ‘무엇'을 찾으려는지에 대한 대상 키워드와 ‘왜' 찾는지에 대한 의도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SEO 글쓰기 : SEO(대상) + 글쓰기(의도) : SEO적으로 좋은 글쓰기에 대해서 알고자 함
구글 SEO 글쓰기 : 구글(의도) + SEO(대상) + 글쓰기(의도) : SEO 적으로 좋은 글쓰기에 대해 알고자 하나 구글에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자 함


의도 키워드를 통해 고객이 무엇을 찾고 싶어하는지에 대해서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희는 이에 대응하는 콘텐츠를 생성해야 합니다. 콘텐츠는 각 검색 키워드에 대응하는 답변입니다. 많은 키워드에 대응할 수록 우리의 콘텐츠는 풍성해집니다.


SEO 키워드 전략


키워드를 많이 대응하고 싶은데 간혹 우리가 쓸 수 있는 키워드가 없다라고 말씀해주시는 고객사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저희는 키워드 매핑 전략을 짜고 있습니다. 

키워드 매핑 전략이란 제품이 아닌 고객의 관점에서의 솔루션을 바라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그렇게 나온 키워드들을 저희는 시드 키워드라고 합니다. 이 시드 키워드를 확장하여 다양한 의도 키워드를 찾아냅니다.   


    고객의 문제를 확인한다.   

    문제 정의를 통해 나온 시드 키워드를 나열한다.   

    시드 키워드를 확장하여 의도 키워드를 찾아낸다.  


이 의도 키워드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주로 keywordtool.io를 사용합니다. 



만약 구글 SEO 라는 시드 키워드를 선정하였다면 keywordtool.io에 구글seo를 검색하여 다양한 의도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와 키워드 매칭


많은 고객사들은 이제 시드 키워드를 찾아내고 의도 키워드도 찾아냈으니 하나의 콘텐츠에 모든 키워드를 녹여내려고 합니다. 

저희는 하나의 키워드에 하나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우리 입장에서는 동일한 내용의 반복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해당 내용을 검색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이는 처음 마주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어떤 키워드를 검색할까? 그리고 고객은 우리의 콘텐츠와 대면했을때 어떤 느낌을 가질지에 대해서 고민해보는 것이 콘텐츠 SEO의 정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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