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소통을 하고자 하는 브랜드라면, 고객의 구매 여정 속에서 다양한 노출 기회를 늘리고자 노력하고 있을 것입니다. 광고, 프로모션, 소셜 미디어, 이메일, SEO, 바이럴 등 다양한 방법이 있고,SEO는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환경 안에서의 하나의 전략입니다. SEO의 최적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검색 광고, 배너 광고, 채널 운영과 광고를 포함 소셜 미디어 마케팅, PR 전략에서 서로 보완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SEO의 목표라고 하면 키워드 안에서의 순위 상승을 목표로 합니다. 예전에는 간혹 몇몇 SEO 업체들을 보면 1 페이지에 노출된 키워드를 기준으로 비용을 측정하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마치 백링크가 꼭 필수인 것처럼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만, 검색 엔진 알고리즘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위의 방식은 더 이상 불가능해지고 있습니다. 2022년 11월에 발표된 있는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 의하면, 백링크의 중요성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만약 SEO 기술로서 스팸성 백링크를 포함한 다양한 스팸성 SEO 전략을 사용한다면, 여러분의 웹사이트는 페널티를 먹고 더 이상 구글 내에서 검색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런 스팸성 SEO에 대해서는 뒤에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의 SEO의 성공을 위해서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에서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각각의 캠페인을 진행 해야 합니다. 현재 전자 기기 용품을 파는 업체라고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각각의 단계에서의 마케팅 활동 예시와 SEO 예시를 간단하게 들어보겠습니다.
브랜드 인지 단계 : 이 단계의 고객은 논 브랜드 키워드를 검색하고 본인의 문제 상황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맥북 허브’, ‘맥북 어댑터' 처럼 동일한 제품이라도 다양하게 검색을 하고 있습니다. 이 때 우리 브랜드는 해당 키워드에 검색 광고를 넣을 수도 있고, 바이럴을 위해 체험단을 맡기고 해당 체험단에게 ‘맥북 허브' 혹은 ‘맥북 어댑터'라는 키워드를 포함한 원고 작성을 요청합니다. SEO는 여기서 어떤 키워드를 선택할 것인지부터 시작이 됩니다. 실제 검색량을 비교해보면 ‘맥북 허브'가 ‘맥북 어댑터'보다 검색량이 6.3배 정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SEO관점에서 맥북 허브라는 단어를 활용해 원고에 가이드를 전달하게 됩니다. 이를 활용하여 카테고리 페이지, 제품 상세 페이지 의 메타 태그들의 최적화 작업이 진행됩니다. 추가로 우리 웹사이트에 콘텐츠도 생산을 해나가야 겠습니다.
고객 참여 단계 : 맥북 허브에 이제 다양한 브랜드를 고객들은 리스트업을 해두었을 것입니다. 고객들은 이제 후기와 가격 등 다양한 비교를 시작합니다. 이에 리뷰 작업들을 할 수도 있고, 리타겟팅 광고를 통해 고객의 인터넷 활동에 따라 다니기도 합니다. ‘맥북 허브’의 경우에는 발열과 인식 그리고 충전 이슈가 가장 크게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맞는 콘텐츠 생산을 통해 우리 제품이 타 제품에 비해서 발열이 적고, 인식도 잘 되고, 충전 이슈가 없음을 말해주는 콘텐츠 생산을 해줍니다. 물론 이런 내용은 제품 상세 페이지에 포함 시킬 수도 있습니다.
구매 결정 단계 : 구매 결정 단계의 고객에게는 프로모션 등 가격에 대한 할인가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SEO의 관점에서는 상세 페이지의 최적화를 잡을 수 있습니다. 상세 페이지의 리뷰들을 클러스터링한 이후 정리하거나 위에 언급한 상세 페이지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이렇듯 SEO의 활동은 일반적인 마케팅 전략과 유사하며 동시에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마케팅의 활동은 궁극적으로 고객에 대한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해 주는 과정입니다. 고객을 이해하여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브랜드가 마음 속에 자리 잡혀 있는지, 경쟁사와 우리 브랜드의 차이점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문제점과 우리의 강점을 명확히 하였다면 이제는 고객이 몰려 있는 매체를 확인하고 광고를 집행하면 됩니다. SEO는 모든 웹사이트 이용자에게 비용 없이 접근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