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퓰러 Aug 21. 2022

데니스홍을 만나다

진정한 리더의 요건이란, 그들의 역할이란

회사 강연에 데니스 홍이 나타났다.

나는 그와 몇 년 전 SNS를 통해 소통을 한 적이 있다.

블로그에 그와 관련한 방송 리뷰를 남긴 적이 있는데, 데니스홍이 친히 댓글을 남겨주고 간 것.


그 이후로 나는 세계가 인정하는 로봇공학자인데

온라인 평등 세상을 실천하고 있는   

마치 내 곁에 있는 것 같은 친숙한 이미지의 그를 좋아했다.


강연에 등장한 데니스홍은 활기가 넘쳤다.

강연은 대외비였고 그가 참석자들을 위해 보여주는 모든 콘텐츠는 신기롭고 경이로운 것들이었다.

데니스홍만이 만들 수 있고 가질 수 있는 영상과 기록으로 강연이 꽉 찼다.


데니스홍 강연을 참여하기 전까지 나는 우리 회사의 아이덴티티와 데니스홍을 연결 지어 무언가를 해보려는 마음이 강했다. 그러나 강연을 들으면 들을수록, 그의 현란한 말솜씨와 진귀한 콘텐츠 속에 숨겨진 메시지 속에서 회사가 아닌 '나'의 아이덴티티에 대한 성찰로 생각이 바뀌고 있었다.


그는 나와는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로봇과 우주에 대해 이야기했다.

로봇이라는 본인의 전문적인 업에 회사에서 요청받았다는 우주라는 주제를 자신의 어릴 적 꿈과 연결 지으며

데니스홍은 "당신은 지금의 나처럼 이렇게 신나게 살 수 있나요"를 연신 묻는 것 같았다.


당신은 지금의 나처럼 이렇게 신나게 살 수 있나요?
나처럼 신나게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줄 알아요?
상상하세요. 꿈을 꾸세요. 그리고 도전해보세요.
 물론 좌절도 있겠죠.
하지만 이건 과정일 뿐인걸요?
전혀 슬퍼하거나 우울해할 일이 아니랍니다.
 저를 보세요.
 저는 이렇게 과정만으로도 행복해하고 있잖아요?
높은 꿈을 꾸었고,
그걸 아주 미미하더라도 조금씩,
누군가와 함께 이루고 있는 중이니까요.



내가 그에게서 받은 메시지다.


로봇공학자이자 과학자라고 하면 굉장히 딱딱하고 진중할 것 같다.

내가 본 데니스홍은 자기가 하는 일을 사랑하고 자랑스러워하고 자꾸 알리고 싶어 한다.

이왕이면 같은 것이라도 더 재밌고 신나게 하고 싶어 한다.

그렇게 사람들의 호응을 유도한다.


데니스홍은 71년생으로 50세가 넘었다.

나는 강연을 통해 그에게서 그 어떤 청춘보다도 강한 꿈과 열정을 보았다.

그것이 우리가 데니스홍에 주목하는 이유가 아닐까 한다.


과학적인 업적도 중요하다.

그의 과학적인 업적이 없었다면 지금의 데니스홍은 없다.


그러나 세계적인 과학자가 우리에게, 혹은 내게 던진 메시지.



당신은 나처럼 이렇게 신나게 살 수 있나요?




강연을 통해 전달받은 이 메시지를 통해   

나는 그를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로 재평가하고 싶다.


강연이 끝나고 사진도 찍었다.

데니스홍의 다양한 포즈에 맞춰 나도 깨방정을 떨었다.

데니스홍과 또 하나의 추억을 쌓았다.

그에게서 받은 에너지. 오래도록 기억하고 싶다.

꿈을 잃었던, 업무에 지쳐있던 내가 다시 신나야 할 이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