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추억은 방울방울 '찐' 맛집 노포

* 강남구청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강남 라이프>에 정기 연재중인 11월호 칼럼입니다 / 푸드 칼럼니스트 이주현 





* 전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씁니다.

https://www.gangnam.go.kr/gangnamlife/view.html?code=2_5&bdm_bbs_key=732






< 푸드 앤 컬처 >

추억은 방울방울

'찐' 맛집 노포 


이주현

푸드 칼럼니스트 / 요리 연구가

성신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무드앤쿡' 쿠킹클래스 운영 



최근 ‘노포’가 주목받고 있다. 노포(老鋪)란 한자 그대로 ‘대대로 물려 내려온 점포’란 뜻이다. 한국에서 노포라 하면 대체로 두 종류로 분류된다. 오래된 노포 감성이 나도록 일부러 인테리어를 꾸민 최신 점포 또는 한 장소에서 오랫동안 장수 맛집으로서 유지해 온 오래된 점포로 구분된다. 두 노포 모두 각자의 개성을 갖고 있지만, 오늘은 켜켜이 쌓인 시간이 검증해주는 오래된 진짜 점포에 주목해보자. 


더 이상 노포를 촌스럽다거나 허름하다고 여기는 이는 없다.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만 찾을 거라는 선입견도 사라진지 오래다. 레트로 감성이 유행하는 젊은층에서는 맛이 검증된 노포를 일부러 찾아 나서는 미식 기행단도 여럿 있다. 여기 쏜살같이 흐르는 시간 속에서 굳건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강남권의 대표 노포들이 있다. 오랜 역사 속에 감추어진 내공이 요란하지 않게, 묵직하게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으니 자세히 들여다보자.


첫 번째 노포는 가정집 같은 분위기를 자랑하는 복어 전문점 ‘일미원’이다. 가게에 들어서면 오래된 연식이 드러나는 테이블에서 손님들이 익숙하게 복어 요리를 먹고 있다. 복어 지리의 맑은 국물을 한 숟갈 맛보면 통통 튀는 미나리의 향긋함이 아직 살아 있다. 추운 겨울이지만 곧 다가올 봄소식을 미리 살짝 엿보는 느낌이랄까. 혹독한 추위에 몸과 마음까지 꽁꽁 얼 때  절로 생각나는 맛이다. 바로 이게 노포가 가진 장점일터. 아는 맛에 녹아든 추억과 위안은 마치 오래된 친구처럼 자꾸만 생각나는 법이다. 


두 번째 노포는 그 어느 곳보다 유행이 빠르게 돌고 도는 압구정동에서 30년 넘게 역사를 이어오고 있는 ‘뱃고동’이다. 뱃고동의 주력 메뉴는 매운 낙지 불고기인데, 한국인이 사랑하는 깔끔하게 매운맛을 자랑한다. 아무리 트렌디한 맛집이 우후죽순으로 들어서더라도 결국 매운맛을 사랑하는 한국인의 마지막 발걸음은 자연스럽게 이곳으로 향하나보다.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매콤한 낙지 요리를 배불리 먹고 가게를 나서보자. 추억까지 함께 먹은 덕분에 추운 겨울을 따듯하게 견딜 온기가 가슴에 품어진다.


마지막은 시간이 더해질수록 깊은 맛을 내는 ‘원조본점 닭한마리’이다. 끓이면 끓일수록 맛이 깊어지는 닭 육수가 어쩐지 인생의 이치와도 닮았다. 주문을 마치면 별다른 군더더기가 없는 단촐한 상차림이 차려진다. 몇 가진 밑반찬만이 올려진 테이블에는 여백이 넉넉하게 존재한다. 손님들의 환심을 끌기 위한 불필요한 요소는 티끌만큼도 없다. 오로지 맛의 본질 그 자체로 승부를 보겠다는 이 곳의 근거 있는 자신감이 아닐까. 이런 저런 생각도 잠시, 메인 메뉴가 끓어가는 동안 테이블의 빈 공간은 기대와 설렘으로 채워지니 이것이 바로 노포가 가진 저력일 것이다. 


어느덧 연말을 향해 가는 요즘, 쏜살같이 흘러가는 시간에 외롭다면 시간이 멈춘 듯 늘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노포에서 잠시나마 따스한 위로를 받아가는 건 어떨까. 

/ 푸드 칼럼니스트 이주현 







 이주현 Lee Joo Hyun


성신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前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처 식품기획팀원

前 한국외교협회 영양사

- 르꼬르동블루(한국) 요리 과정 이수

- 영양사, 위생사, 한식조리사자격증


[ ■ 푸드 칼럼니스트]

現 SPC매거진 푸드칼럼 연재중

現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식품분야 전문가필진

現 강남라이프(강남구청 소식지) 외식맛집 푸드칼럼 연재중

現 국민건강보험공단 식품, 요리 전문가필진 

現 국민체육진흥공단 KSPO 매거진 푸드칼럼 연재중


- 식품의약품안전처, 농촌진흥청 SNS 기자 

- 쿡앤셰프 <이주현 셰프의 인생 레시피> 푸드 칼럼 연재

- 소믈리에타임즈 <이주현의 위로의 마리아주> 와인&푸드 칼럼 연재

-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전문가 칼럼 연재 (식품영양, 다이어트 부문)


[ ■ 요리강사 / 요리연구가]

現 '무드앤쿡' 쿠킹클래스 진행 <요리, 영화와 만나다>

現 신세계 아카데미(강남점), 갤러리아(광교), ak플라자(서현), 오뚜기 브랜드 쿠킹클래스 진행 (2017~)

現 <선진> 브랜드 컨텐츠 요리, 촬영 작업


[ ■ 수상 ]

- 2020 '우리 농산물 구매&활용 레시피' 온라인 요리 대회(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관) 최우수상

- 2020 '비선호 부위 축산물 온라인 요리 대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회 주관) 우수상


[ ■촬영, 인터뷰]

- 아리랑tv <What is> 3화 '매운맛 특집' 요리연구가 

- 유튜버 <안녕 사이시옷> 푸드칼럼니스트 특집

- 식약처 유튜브 <식약보감> 촬영

작가의 이전글 [SPC매거진/9월]마음을 가라앉혀 주는 허브티의 매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