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이주현 요리 연구가] 냉동 광어회 쿠킹클래스 인터뷰

- 은하수산 냉동 광어회 쿠킹클래스 인터뷰 촬영 


안녕하세요, 

요리 연구가이자 푸드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이주현입니다.

지난 2월 17일에

수산식품기업 은하수산과 함께

브랜드 쿠킹클래스를 진행했는데요,

클래스에서 다룬 냉동 광어회에 대해

인터뷰한 내용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




은하수산 냉동광어회 쿠킹클래스 전체 후기 ▼

https://blog.naver.com/mood_cook/223043242862


은하수산 냉동광어회를 이용한 요리 레시피 개발 과정 ▼

https://blog.naver.com/mood_cook/223043253615





1.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요리 연구가이자 푸드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이주현입니다. 저는 식품 브랜드와 공기업, 방송을 통해 쿠킹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고요. 또 다양한 주제로 푸드 칼럼이나 에세이를 쓰는 작가이기도 합니다.


저는 마음이 담긴 요리 한 그릇은 굉장히 커다란 힘을 가진다고 생각하는데요. 정성스러운 요리는 단순한 식사를 넘어서 우리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저의 요리나 레시피로 많은 분들의 일상이 좀 더 행복하고 따듯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 쿠킹클래스 제안 받았을 때의 소감 한 마디 부탁드려요.

 -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안주 10가지에 회가 포함된다는 조사 결과가 있는데요. 저도 개인적으로 고기보다 해산물을 더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쿠킹 클래스를 제안 받았을 때 굉장히 기분이 좋았습니다. 신선한 해산물로 어떤 맛있는 요리를 전해드릴까 하는 기대감에 설렜던 것 같습니다.  


3. 은하수산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

- 아니요, 사실 처음 들어봤습니다.



4. 냉동회에 대해 평소에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먼저 냉동회의 장점에 대해 말씀 드리면, 아무래도 활어회는 제철에만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고, 또 특정 시기에만 구할 수 있는 아쉬운 점이 있는데요. 반면 냉동회는 시간이나 장소의 제약 없이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장점 때문에 많이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음은 냉동회에 대한 아쉬운 점을 말해 보자면, 보통 냉동회는 얼렸다 해동하는 과정에서 맛과 식감이 저하되지 않을까 하고 걱정이 되죠. 그리고 냉동하는 과정에서 위생적인 부분도 염려가 되고요. 그래서 냉동회라고 하면 전반적으로 그 퀄리티에 대한 기대가 좀 떨어지는 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5. 오늘의 식재료 광어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광어회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1순위 회입니다. 맛이 담백하면서도 감칠맛이 진하고, 쫄깃쫄깃한 식감 덕분에 호불호 없이 모두가 좋아하는 대중적인 품목이죠. 한국에서는 광어회를 보통 초장이나 간장과 함께 많이 드시는데요. 해외에서는 이미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고 있을 정도로 맛의 스펙트럼이 넓은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또 광어는 영양성분을 보면 단백질 함량은 높고 칼로리는 낮습니다. 칼로리가 낮으면서 맛있는 음식을 찾기 굉장히 어렵잖아요, 그래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도 광어는 마음 편히 마음껏 드셔도 좋습니다 ^^ 또 광어의 근육 안에 있는 단백질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한 마디로 광어는 먹으면 먹을수록 건강해지고 또 아름다워지는 착한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 오늘의 레시피 소개와 레시피를 선정한 이유는요?

- 오늘의 레시피는 두 가지 인데요. 광어 아보카도 타르타르와 광어 카르파치오입니다. 먼저 첫 번째 메뉴 이름인 타르타르의 뜻은 육회나 날생선 등을 칼로 잘게 다지는 요리법을 뜻합니다. 그래서 광어 아보카도 타르타르는 잘게 다진 광어, 아보카도, 밥을 마치 케이크처럼 층층이 쌓아서 만드는 재미난 메뉴입니다, 


평소에 광어를 담백하게만 드셨다면 이 메뉴는 좀 더 특별한 맛을 내서 추천 드리는데요. 짭짤하고 달콤한 쯔유 소스를 머금은 광어회와 부드러운 아보카도와 아주 잘 어울리고요. 또 밥도 함께 들어갔기 때문에 포만감 있는 식사 메뉴로도 그만입니다. 덮밥요리와 비슷한 구성이더라도 만드는 재미가 훨씬 좋고, 또 요리 외관이 고급스럽기 때문에 특별한 날에 즐기기 좋습니다.




두 번째 메뉴는 광어 카르파치오입니다. 카르파치오는 익히지 않은 재료에 소스를 끼얹어 먹는 이탈리아 요리인데요. 광어 자체가 쫄깃쫄깃하고 단맛이 진하기 때문에 이렇게 카르파치오로 요리하면 광어 본연의 맛을 더욱 잘 살릴 수 있습니다. 소스는 상큼한 레몬과 올리브유를 베이스로 해서 구성을 했고요. 여기에 향긋한 허브, 올리브, 토마토 등의 토핑을 올려서 상큼하고 개운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카르파치오는 맛도 맛이지만 요리의 외관이 너무 예쁘기 때문에 손님맞이용 요리로도 강력 추천합니다.


두 가지 메뉴 모두 맛과 비주얼은 잡으면서 따라 하기 쉬운 난이도이기 때문에 요리 초보자도 얼마든지 맛있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7. 오늘 쿠킹클래스에서 중요한 부분은?

- 첫 번째로 광어회를 잘 해동해서 수분을 꼼꼼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요리할 메뉴 두 가지 모두 광어회를 소스와 버무리기 때문에 수분이 남아 있으면 소스와 분리되기 쉽습니다. 또 소스에 들어가는 재료가 좀 여러 가지라 헷갈릴 수도 있는데요. 레시피를 보시면서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손쉽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8. 마지막으로 참가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오늘 은하수산 냉동 광어회를 가지고 두 가지 요리를 배워봤는데요. 아무래도 감각이 뛰어나신 인플루언서 분들이셔서 제 예상보다도 더 센스 있게 요리를 완성해주신 것 같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레시피를 바탕으로 집에서 여러 재료를 추가해보기도 하면서 더 맛있는 광어회 요리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곧 따듯한 봄이 다가올 텐데요. 오늘 함께 배운 요리로 식탁 위에 화사한 봄을 활짝 피워보시길 바랍니다.



9. 은하수산과 냉동회에 대한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 평소에 갖고 있던 냉동회에 대한 조금 부정적인 인식이 완전히 바뀔 정도로 정말 훌륭한 퀄리티를 갖고 있었습니다. 쫄깃쫄깃한 식감이랑 신선한 맛이 냉동회라고 말하지 않으면 모를 정도로 맛있었습니다. 워낙 원재료 퀄리티가 좋다보니 요리연구가로서 정말 다양한 레시피가 떠올랐는데요. 앞으로는 계절마다 요리하면 더욱 맛있는 시즌별 요리, 또 나라별로 특징을 담은 세계 이색 요리 등 소비자분들이 좀 더 쉽고 맛있게 드실 수 있는 광어회 요리로 찾아뵙겠습니다.





본 인터뷰를 포함한 쿠킹클래스 현장은

은하수산 공식 영상으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영상이 공개되는대로 보여드릴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푸드칼럼니스트 이주현 푸드레터] 똑똑한 봄나물 활용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