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본부 Jun 27. 2021

[10] 사건의 줄기 : 플롯 라인1

디즈니, 픽사, 지브리 작품으로 보는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의 구조

플롯 라인

이야기 전체를 조망해봤으니, 다시 사건으로 되돌아가 봅시다. 사건은 이전 사건과 인과관계로 묶여 있습니다. 사건은 또한 이후 사건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순차적으로 사건을 파악하는 것도 맞지만, 창작 과정에서는 지금 발생한 사건이 한참 이전 사건과 연결해보고, 한참 이후 사건과 연결해보아야 합니다. 하나의 이야기에 총 40개의 사건이 있다고 가정했을 경우 3번 사건과 16번 사건, 28번 사건과 39번 사건이 하나로 묶어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사건들은 무작위로 선택된 것이 아니라 특정한 기준에 의해 선택된 것입니다. 이렇게 여러 사건들 가운데 특정한 기준을 토대로 각각의 사건이 묶인 것을 저는 "플롯 라인"이라고 부릅니다. 한 편의 이야기는 여러 개의 플롯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녀 배달부 키키>의 플롯 라인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키키가 집을 떠나 마을에 정착하는 플롯 라인

(2) 키키와 부모님의 플롯 라인

(3) 키키와 톰보의 플롯 라인

(4) 키키와 오소노 아줌마의 플롯 라인

(5) 키키와 지지의 플롯 라인

(6) 키키와 패션 디자이너의 플롯 라인

(7) 키키와 할머니의 플롯 라인

(8) 지지와 패션 디자이너가 기르는 고양이의 플롯 라인

(9) 키키와 우르슬라의 관계를 다루는 플롯 라인


메인 플롯 라인

이 가운데에서 이야기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플롯 라인을 메인 플롯 라인이라고 부릅니다. 집을 떠난 키키가 바닷가 마을에 정착하고 택배 일을 하며 마을에 적응하는 것을 기준으로 플롯 라인은 구성됩니다.


(1) 키키가 집을 떠나 마을에 정착하는 플롯 라인   

키키가 13살이 되어 집을 떠난다.

키키가 바닷가가 보이는 마을에 정착하기로 마음먹는다.

묵찌빠 빵집 오소노 아줌마 일을 우연히 도운 걸 계기로 빵집에 묵기 시작한다.

배달 일을 시작하는 키키. 패션 디자이너의 조카에게 인형을 배달한다.

톰보로부터 비행기 클럽 파티에 초대받지만 배달 하느라 옷이 젖어 키키는 참석하지 못한다.

톰보와 다시 만난 키키는 톰보와 더욱 친해진다.

배달을 하다 알게 된 청어 파이 할머니와도 더욱 친해진다.

키키가 위기에 처한 톰보를 구하고 마을의 영웅이 된다.


또, 또, 또, 이야기의 정의

메인 플롯 라인은 어느 특정한 장면이 요약될 수도 있지만, 시퀀스와 같은 큰 덩어리의 사건이 추상화되어 요약될 수도 있습니다. 앞서 "구조"라는 개념을 설명하면서 요약했던 줄거리와 많은 부분 겹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내가 메인 플롯 라인이라 부르는 것이 곧 줄거리입니다. 주인공의 욕망이 어떻게 흘러가고 변화하는지를 중심으로 기술했다는 의미에서, 다른 플롯 라인들과 구분해서 쓰기 위해 "메인 플롯 라인"이라고 이름 붙였을 뿐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플롯 라인에도 이야기의 정의가 적용됩니다. 주인공이 있고, 장애 요인과의 갈등이 있고, 변화가 있습니다. (1)키키가 집을 떠나 마을에 정착하는 플롯 라인을 다시 검토해 보십시오. 플롯 라인의 주인공, 장애 요인과의 갈등, 변화 모든 게 다 들어 있습니다.


서브 플롯 라인

이야기는 음악으로 치면 주선율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메인 플롯 라인과, 메인 플롯 라인을 보조하는 서브 플롯 라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메인 플롯은 이야기 전반에 걸쳐 있지만, 서브 플롯은 이야기의 일정 구간에서 시작했다가 일정 구간에서 끝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플롯 라인의 포인트가 되는 사건 또한 서로 다른 플롯 라인에 동시에 속할 수도 있습니다. 지하철 노선도로 비유하자면 하나의 역에 다른 색깔의 노선이 모두 지나는 환승역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일정 구간에서 시작해서 일정 구간에서 끝나는 보조 플롯 라인

<마녀 배달부 키키>에서는 대표적으로 키키와 키키 부모님의 플롯 라인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키키는 부모님에게 오늘 밤 떠난다는 사실을 알리고, 엄마와 아빠에게 각각 인사를 하고, 키키는 밤에 부모님과 마을 사람들의 배웅을 받으며 마을을 떠납니다. 그 뒤로 이야기의 어디에도 키키의 부모님에 대한 장면은 나오지 않습니다. 일찌감치 플롯 라인이 마무리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롯 라인 포인트의 중복

앞서 말했다시피 플롯 라인의 포인트가 되는 사건이 중첩되기도 합니다. 키키와 부모님에 대한 플롯은 독립적인 서브 플롯 라인으로 구별지어 생각할 수도 있고, 이야기의 메인 플롯 라인에 포함시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둘 다 가능한 일이며, 어느 한쪽도 틀린 게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키키가 톰보와 프로펠러가 달린 자전거를 타고 바다로 가서 더욱 친해지는 사건은 메인 플롯 라인에도, 톰보와 키키의 플롯 라인에도 동시에 귀속되는 사건입니다.


플롯 라인이라는 도구의 궁극적 목적

또한 이런 경우는 어떨까요? 만약 서로 다른 두 사람이 어떤 작품을 보고 그 작푸므이 메인 플롯 라인과 서브 플롯 라인을 정리했다고 합시다. 둘이 정리한 플롯 라인이 똑같을까요? 큰 틀에서는 같을 수 있지만, 세밀한 부분에서는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똑같은 원어 문장을 보고 각각 다른 번역가들이 번역을 한다면 큰 틀에서는 같을 수 있어도 세부적인 것에서는 다를 수밖에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우리가 플롯 라인이라는 도구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이 옳은지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활용해서 이야기를 잘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플롯 라인들을 점검하기 위한 인물 관계도

플롯 라인을 빠르고 빈틈 없이 구축하려면 인물들끼리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한 번 그려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흔히 인물 관계도라고 불리우는 것이 그것입니다. <마녀 배달부 키키>의 창작자는 창작 과정에서 인물들간의 관계를 생각하면서 플롯 라인들을 보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된 버전의 이야기에는 우르슬라와 키키의 관계 변화를 표현하는 사건이 거의 없다 싶으면, 사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어떤 플롯 라인은 인물, 장애 요인과의 갈등, 변화가 선명하게 표현되었는데, 정작 주제에는 어떤 방식으로든 기여하지 못한다면 창작자는 그 플롯 라인을 과감히 삭제하는 결정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9] 확대/축소 도구5 : 원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