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종범 Jan 14. 2021

페이스북 광고계정 비활성화 대처법

뜨악! 페이스북 광고 계정 비활성화로 멘붕왔어요.

페이스북 광고는 스타트업에게는 필수적인 광고일지도 모르겠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모두 광고할 수 있기 때문에 타겟 고객이 이곳에 있다면 페이스북 광고는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마케팅 대행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다양하고, 이에 대해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해야 하기 때문에 비즈니스 관리자를 사용하고 있고, 비즈니스 관리자에 연결된 광고계정만 10개이다.


그런데 어느날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페이스북 광고 모니터링을 하기 위해 비즈니스 관리자로 접속하려는데 비활성화가 되었다는 팝업이 떴다. 이럴수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었기에 방심하다가 당했다. 페이스북에서 공식 인증한 에이전시 파트너이기도 하고, 페이스북 본사 전담 상담원과 2주에 한번씩 상담을 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다.

처음 광고 계정으로 들어갔을 때의 화면이다. 모든 계정과 카달로그가 엑세스 제한이 걸렸고, 계정 품질→ facebook 계정에서 오른쪽 취할 수 있는 조치에 "요청 계속"이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사진을 등록하라고 나온다.

신분증을 업로드 하라고 나오는데 처음에는 주민등록증을 사용했다. 하지만 계속 인증이 안되어 나중에는 설명을 읽어보니 "이 계정이 회원님의 소유임을 확인하려면 신분증 사진이 필요합니다. 운전면허증, 여권 또는 기타 정부 발급 신분증이 허용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이메일을 보내드립니다." 라고 적혀 있어서 운전면허증을 등록했다. 우연인지 운전면허증을 등록한 이후 비활성화가 풀렸다.

하지만 처음에는 등록하고 나서도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 취할 수 있는 조치에도 "검토 요청"이라고 되어 있고 버튼이 비활성화 된 상태였다.



그래서 난 전담 상담사에게 메일을 보냈다. 어떤 것이 문제가 된 것인지 전혀 감도 못잡고 있었기에 혹시나 다른 카탈로그에 올려 두었던 마스크가 문제가 되었나 싶었다.



싱가포르에 있는 페이스북 본사 전담 상담사에게 바로 전화 연락이 왔고, 개인 광고 계정에 결제 수단인 카드가 등록이 안되어서 비활성화가 된 것 같다고 했다. 확인해보니 결제 수단이 등록이 안되어 있었다. 등록을 해 두었던 것 같은데 갑자기 풀린 것인지, 원래부터 등록을 안해두었다고 해도 왜 이제서야 비활성화가 되는지 이해가 안되었지만, 우선 등록을 하기 위해 결제 수단 등록을 하려 했으나 이 또한 이미 계정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라 추가가 불가능했다.


결제 수단 등록 해제가 된 것에 대해서 몇가지 집혔던 것은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권한을 주었던 몇가지 앱들이 생각났다. 비활성화 되기 전에 몇가지 앱을 사용했는데 그 중 하나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데시보드를 만들기 위해 페이스북 광고 데이터를 연동시켜야 하는데 이 때 Reporting Ninja 이라는 서비스였다. 물론 그 때문은 아닐 가능성이 높지만 하나 하나가 다 신경이 쓰여서 권한을 다 삭제했다.



전담 상담사는 카드 등록 자체가 안되기 때문에 광고 제한 검토 요청을 해 보라고 했다. 그래서 들어가 봤더니 비활성화 되어 있어서 검토 요청을 할 수 없고 "계정 품질"로 이동을 유도했다. "계정 품질"은 위에서 보았다시피 거기도 먹통이었기에 도돌이표였다.



그래서 위 화면을 캡쳐해서 전담 상담사에게 메일로 보냈다.



돌아온 답변은 위와 같았다. 당시 클라이언트의 광고를 돌리고 있는 상황이었고, 양해를 구하긴 했지만, 하루 빨리 광고가 돌아가야 하는 상황이었기에 매우 답답했다.



그리고 답변이 온 것은 비즈니스 고객 센터에 문의하라는 것이었다.

✔비즈니스 고객 센터: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

하... 답답하다가 페이스북의 대처에 화가 나기 시작했다.



이번에는 컨시어지팀에서 메일이 왔다. 비활성화가 된 것은 2021년 1월 8일 오전이었고, 이 메일이 온 것은 1월 12일 화요일이었다. 4일이 지난 상태에서도 팀이 바뀌어 답변을 주면서 비즈니스 고객센터로 가라는 똑같은 말만 되풀이했다.



전담 상담사분이 힘을 써 주신 것인지 컨시어지팀의 다른 담당자가 다시 메일이 왔다.

✔광고 제한 검토 요청: https://www.facebook.com/help/contact/273898596750902 

✔계정 품질: https://www.facebook.com/accountquality 

✔Facebook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기능을 신고하려면? https://www.facebook.com/help/186570224871049

하지만 메일에서 제안한 것은 위의 3가지 링크였다. 첫번째와 두번째는 이미 시도했던 것이고 세번째는 다시 고객센터다. 친절해보이는 메일이지만, 아무런 도움이 안되었다.



페이스북 계정은 계속 먹통이었고, 타겟, 픽셀, 맞춤전환등 모든 것이 비활성화되어 엑세스 조차 안되었다.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할 때는 개인 광고계정이 있고, 비즈니스 관리자가 있다. 개인 계정은 하나의 광고 계정밖에 갖지 못하지만 비즈니스 관리자는 여러 개의 계정을 관리할 수 있기에 보통 비즈니스 관리자를 사용한다. 하지만 비즈니스 관리자에 연결하려면 개인 계정을 통해 연결할 수 밖에 없고, 개인 광고 계정이 비활성화되니 연결된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도 비활성화 된 것이다.


그래서 여러 시도를 해 보았다. 우선 아내의 계정이 비즈니스 관리자의 권한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어서 시도했지만, 이미 막힌 계정은 아내의 계정에서도 막혀 있었다. 페이스북은 이메일만 있으면 가입이 되기 때문에 새로 가입을 해보았다.



위 이미지를 보면 프로필 사진이 바뀌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존 계정이 아니라 새로 프로필을 만들어서 광고 계정을 등록해 보려고 시도했다. 하지만, 전화번호가 연동이 되어 있어서 그런 것인지 광고 계정을 만들자마자 비활성화가 떴다. 서로 연동이 되나보다. 결국 내 전화번호로는 새로 만들어도 계속 비활성화가 된다는 것이기에 절망스러웠다.


방법은 아내의 광고 계정으로 새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고 새로 광고 계정을 만들거나 페이스북 관리자로 지정한 클라이언트에게 부탁해서 클라이언트의 광고계정을 받는 수 밖에 없었는데 아내의 광고 계정을 사용하면 기존 클라이언트 페이스북 페이지는 광고를 할 수가 없고, 클라이언트에게 부탁하면 클라리언트 개인 페이스북 아이디와 비번을 받아야 하고, 로그인을 해도 인증 번호를 클라이언트에게 실시간으로 받아야 하기에 거의 불가능한 방법이었다.


폭풍 검색을 해 보았지만, 대부분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포기하라는 이야기였고, 가장 눈에 띄었던 것은 광고 계정을 돈을 주고 판매하는 곳이었다. 거기서도 광고를 하는 건 광고계정 막히면 회생이 불가하기 때문에 그냥 돈 주고 사는게 낫다는 것이었다. 심각하게 광고계정을 구매해야 하나 고민이 들었지만, 광고 계정을 구매하면 카드 등록을 해야 하는데 그 카드 정보가 구매한 계정에서 어떻게 보안이 될지 알 수 없었기에 정말 최후의 수단으로 염두만 해 두고 있었다.


답답한 마음에 전담 상담사에게 호소를 계속 하였고, 그리고 그 날 저녁에 기적같이 비활성화가 풀렸다.



풀린 것에 대해서는 어떤 알림도 없었고, 순전히 하루 종일 모니터링 했기 때문에 알 수 있었다.  또 다시 비활성화 될지도 몰라서 얼른 카드 등록을 하였고, 다시 활성화가 되어 현재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1월 12일 화요일 저녁에 풀렸으니 4일만에 풀린 것이다. 4일동안은 정말 하루종일 우울모드였다. 다행히 전담 상담사분 덕분에 풀리긴 했지만 이런 일은 언제든 다시 겪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전담 상담사가 없다면 정말 난감할 것 같다.


이에 대한 나름의 대비는 아내 계정을 비즈니스 관리자에 있는 모든 광고계정 및 페이스북 페이지의 관리자로 등록해 두었다. 그렇다고 완벽하게 대비되는 건 아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소유자가 내가 아니어야 한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관리자가 광고 계정을 운영하려면 소유자에게 비즈니스 번호를 등록해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소유자의 비즈니스 관리자에서 새로 개설할 광고 계정의 비즈니스 번호를 등록해야만 광고가 가능하다.


이런 비활성화에 대비하려면 나 나름의 대비책으로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 때 제3의 인물 계정으로 만든다. (대행사의 경우 주로 클라이언트 계정, 기업의 경우 대표의 계정)

광고 관리자가 먹통일 될 가능성을 염두하고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로 다른 사람을 등록해둔다. (나의 경우 아내 계정, 기업의 경우 직원의 계정)


이렇게 하면 비활성화가 되어도 페이스북 페이지의 다른 관리자가 광고 계정을 새로 만들어서 광고를 돌릴 수 있다.


또한 비즈니스 관리자랑 연결되어 있는 개인 계정으로는 API를 가지고 권한을 줘야 하는 서비스는 웬만하면 이용하지 말길 권한다. 권한 잘못 주었다가 뭔가 오류가 생겨서 비활성화되면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따질 수도 없다. 그리고 광고를 돌릴 때에는 광고 가이드라인을 잘 지켜서 돌려야 이런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다.

✔ 페이스북 광고 정책: https://www.facebook.com/policies/ads

✔ 영상으로 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HN3D4eANyjE


매거진의 이전글 사람 살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