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노출을 어떻게 하면 늘릴 수 있죠?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인스타그램 노출에 관한 것이다. 어떻게 하면 노출을 늘릴 수 있는지, 노출이 갑자기 줄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질문이 올 때면 계정에 분명 노출에 관한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된다. 인스타그램에서 노출을 늘리려면 몇 가지 기본 원칙을 알아야 한다.
우선 노출이란 무엇일까? 도달과 노출이라는 것이 있다. 도달은 내 콘텐츠를 본 사람의 수를 의미하고, 노출은 내 콘텐츠를 본 횟수를 의미한다. 한 사람이 들어와서 5개의 콘텐츠를 보았다면 도달은 1이고 노출은 5인 것이다. 사람들이 많이 들어오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들어와서 여러 콘텐츠를 보게 하는 것이 노출을 늘리는 가장 기본 원칙이다.
인스타그램의 인사이트를 보면 5가지 기준이 나온다.
인스타그램의 게시물 인사이트를 보면 위의 이미지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인스타그램 인사이트를 보려면 우선 프로페셔널 계정이나 크리에이터 계정으로 전환을 해야 볼 수 있다. 개인 계정은 인사이트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우선 프로페셔널 계정이나 크리에이터 계정을 전환을 해 놓도록 하자.
위의 이미지를 보면 노출에 5가지 영역이 나온다. 홈, 프로필, 탐색 탭, 해시태그, 기타. 이 5가지가 노출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인스타그램에 노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이 5가지 항목을 늘리면 되는 것이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홈에 노출이 된다는 것은 누군가 자신의 인스타그램 홈 영역에서 보았다는 것이다. 홈에 노출이 되는 것은 내가 팔로잉하고 있는 사람들의 콘텐츠와 광고가 노출된다. 따라서 내 인스타그램 팔로워에게만 노출이 된다는 것이다.
팔로워들에게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팔로워들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어떤 시간대에 가장 많은 활동을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계정의 인사이트로 들어가면 팔로워들의 가장 활동이 많은 시간을 볼 수 있다.
이 계정의 경우 오후 9시~12시까지가 가장 활동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 계정의 홈 노출을 위한 최적의 시간은 오후 9시~12시인 것이다. 시간대에 맞춰서 업로드를 하는 것이 노출을 늘리는 주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다음으로는 눈에 띄는 콘텐츠이다. 홈에 노출이 되었다고 해도 내 콘텐츠에 좋아요나 댓글 혹은 프로필로 들어와서 다른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까지 이끌어내려면 눈에 띄어야 한다. 또한 이런 인게이지(댓글, 좋아요등)가 있어야 홈에 노출이 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의 홈은 모든 팔로워들에게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알고리즘에 의해 선별하여 노출된다. 그 알고리즘의 기준 중 하나가 친밀성이다. 얼마나 그 계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여러 항목 중 댓글과 좋아요가 포함되는 것이다. 이 외에 저장이나 체류시간, 클릭 여부 등도 포함이 된다. 따라서 인게이지를 높일 수 있는 눈의 띄는 콘텐츠를 올려야 한다.
프로필의 노출은 내 계정 프로필로 들어와서 게시물을 보았을 때 발생한다. 따라서 프로필에 들어왔을 때 게시물을 보고 싶게끔 만들어야 한다.
인스타그램에서 제일 오른쪽에 있는 프로필 이미지를 클릭했을 때 나오는 영역이 바로 프로필이다. 프로필을 보았을 때 나오는 게시물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컬러를 매칭 한다거나 구도를 설정한다거나 하는 콘셉트를 갖추고 있어야 다른 게시물들을 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프로필에 노출을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스토리이다. 스토리에 게시물을 노출시킨 후 스토리를 타고 게시물로 들어오게 하면 프로필 영역에 노출이 생긴다.
방법은 게시물에 종이비행기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스토리 게시물 추가라는 부분이 생긴다. 여기를 통해 스토리를 꾸미면 스토리에 노출이 되고, 노출된 스토리를 보고 클릭해서 해당 게시물로 들어오면 프로필로 노출이 잡히게 된다.
탐색 탭은 돋보기 모양으로 된 부분에 노출이 되었을 때 카운팅이 된다. 탐색 탭에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탐색 탭에 나오는 게시물을 클릭해보면 알 수 있다.
우선 기본적으로 탐색 탭은 관심사를 기반으로 노출된다. 내가 평소에 어떤 게시물을 보아왔는지 그리고 좋아요를 눌렀는지 등으로 인스타그램이 판단하여 노출시킨다.
게시물을 클릭해보면 팔로우 중이거나 좋아요를 눌렀거나 저장했거나 인스타그램 추천에 의해 탐색 탭에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누군가 나를 팔로잉했거나 게시물에 좋아요를 눌렀거나 저장을 했을 때 탐색 탭에 노출이 되고, 내가 올린 게시물이 평소 관심 있는 분야였다면 인스타그램이 추천으로 노출을 시켜준다. 특히 탐색 탭에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시즈널한 혹은 트렌디한 게시물을 올리는 것이 필요하다.
크리스마스 시즌이라면 사람들은 크리스마스에 관심이 많을 것이고, 그럼 크리스마스에 관한 게시물이 탐색 탭에 관심사를 기반으로 노출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탐색 탭에 노출이 되려면 이미지보다는 영상 콘텐츠가 더 유리하다. 영상 콘텐츠는 시청 시간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미지보다 체류시간이 더 높고, 노출될 때도 탐색 탭에서 이미지보다 더 큰 영역을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해시태그 부분은 정말 중요하고 인스타그램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따로 심도 있게 다루도록 하겠다. 간단하게 노출에 대해서 해시태그를 설명하면 검색을 통해서 해시태그에 나와야 노출이 된다. 해시태그에는 인기게시물과 최신게시물이 있는데 인기게시물이 먼저 나오고 옆에 탭을 한번 더 눌러야 최신게시물이 나온다. 따라서 인기게시물에 올라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특정한 알고리즘을 타야만 인기게시물에 올라가게 되고, 최신게시물은 그 해시태그로 올린 게시물을 모두 보여주기 때문에 게시물 수가 많은 해시태그에는 최신게시물에 올라가도 순식간에 아래로 내려가게 된다. 이 부분에서 노출될 수 있는 간단한 팁을 이야기하면, 게시물 수가 적은 해시태그는 인기게시물을 노릴 수 있고, 게시물 수가 많은 해시태그는 최신게시물을 노릴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게시물 수가 많은 해시태그는 노출이 빠르게 밀리기 때문에 인기게시물에 올라갈 수 있을만한 해시태그와 그렇지 않은 해시태그의 비율을 섞어서 게시물에 써주는 것이 좋다. 물론 비중은 인기게시물에 올라갈만한 해시태그가 더 높아야 할 것이다.
기타는 그야말로 위의 4가지를 제외한 곳에서 나왔을 때 노출로 되는 것이다. 알림을 통해 들어오거나 DM을 통해 공유된 게시물, 저장된 게시물, 언급되거나 태그 된 게시물 알림, 쇼핑 탭, 검색엔진 등에서 노출이 되었을 때 기타로 잡히게 된다.
인스타그램 노출을 늘릴 수 있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고, 그러나 가장 지키기 어려운 것이기도 하다. 이 5가지를 하나씩 신경 쓰며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다 보면 노출은 자연스럽게 늘 것이고, 만약 노출이 급격히 줄었다면 이 5가지 안에서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기에 문제를 찾다 보면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