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종범 Jan 01. 2024

2023의 회고, 2024년의 계획

CHATGPT의 본격적인 시대가 시작되다. 

2023년 회고

ChatGPT

2023년 2월. ChatGPT를 우연히 알게 되었다. GPT API를 활용한 자동화된 책쓰기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발견하게 되면서 내 인생은 ChatGPT에 깊게 빠지게 되었다. 운영하는 파티룸에서 시작한 ChatGPT로 책쓰기 강의는 오픈을 하면 바로 마감되었고, 그 때부터 시작한 ChatGPT 강의는 거의 2일에 한번씩 강의를 하며 지금까지도 하고 있다. 중학생부터 대검찰청까지 정말 다양한 사람과 직업을 대상으로 ChatGPT 강의를 하였다. 모든 분야에 적용되다보니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마케팅 

마케팅 대행업을 하고 있다. SNS 마케팅 전문 기업이다. 2010년부터 운영을 해 왔는데 벌써 14년차가 되었다. SNS의 트렌드에 올라 타며 시작한 사업인데 지금까지 그 인기를 시들지 않고 있다. 그리고 그 때와 비슷한 분위기를 지금 다시 느끼고 있다. ChatGPT 마케팅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 같다. 콘텐츠를 만들 때 ChatGPT를 사용하여 인건비를 줄일 수 있었고, 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 마케팅 강의도 예전처럼 꾸준하게 하였다. 달라진 점이 있다면 ChatGPT를 활용한 마케팅에 대한 강의를 하게 된 점이다. ChatGPT와 마케팅은 찰떡궁합이다. 


스타트업 창업 

2023년에는 동국대학교와 충남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1학기를 맡아서 강의를 했다. 대학생들에게 창업을 가르치는 일은 늘 재미있다. 학생들에게도 새로운 무언가이며, 나 또한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며 깨닫는게 많다. 대학생 외에도 수많은 창업가를 만났다. 수백명이 넘는 창업자를 만나서 컨설팅도 하고 강의도 했다. 2023년에는 특히 ChatGPT를 활용한 스타트업 창업이나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한 교육을 많이 했다. 



출판

2023년에는 총 4권의 책을 출판했다. NFT와 WEB3.0의 미래와 기회, 한국인이 좋아할 만한 기술과 사회,명언으로 보는 클로바X의 시작,챗GPT로 책쓰기 책을 썼으며 앞의 3가지는 생성형 AI로 작성한 책이고, 마지막 한권인 챗GPT로 책쓰기는 직접 쓴 책이다. 


컨설팅 

1년간 매주 정기적으로 컨설팅을 한 기업도 있고, 마케팅, 창업, Chatgpt에 대해서 정말 다양한 컨설팅을 진행했다. 특히 2023년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업종닥터로 활동하며 정말 많은 소상공인을 만났다. 소상공인판로개척지원사업의 전문위원이기도 하여 원래 소상공인들을 많이 만나긴 하지만 이번에는 업종닥터를 하게 되면서 더 많은 소상공인들을 만나게 되었다. 소상공인 컨설팅은 스타트업 컨설팅과는 또 많이 달랐다. 나 또한 소상공인으로 시작했고, 지금도 소상공인이기에 더 즐겁고 공감하며 할 수 있었다. 


캠피엘 

스타트업 창업에 대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였다. 캠피엘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고, 처음에 한건 예비창업패키지를 붙이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시작했다. 4팀 중 4팀 모두 서류 통과를 시키고 최종 합격은 3팀이 되었다. 이후 창업 교육자 양성과정을 15주간 진행하였고, 8명의 교육자를 양성하였다. 그리고 2023년 말에 다시 예비창업패키지를 위한 과정을 열였고, 2,3,4기에 걸쳐서 여러 명이 지원하였다. 현재 열심히 예비창업패키지를 향해 달려 나가고 있다. 



음반

AI로 음반도 냈다. GEN AI로 만든 음악으로 음반을 낸 것이다. 음악에 대해 전혀 모르는데도 음반을 낼 수 있다니 세상이 참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것을 몸소 체험할 수 있었다. 


2024년 계획 

ChatGPT

ChatGPT의 본격적인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에 따라 나 또한 ChatGPT에 더 집중할 것이다. 너무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하루라도 놓치면 따라가기 버겁다. 이제 생성형 AI는 각종 디바이스에 탑재될 것이고, IOT와 함께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현재 다솔인 홈페이지를 개편하여 LMS 기능을 넣었다. 앞으로 다양한 ChatGPT에 관한 강의가 올라갈 것이다. 강의 뿐 아니라 서비스도 만들 계획이다. 마케팅이나 창업 쪽으로의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고, 2024년에는 자동화된 서비스가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마케팅 

마케팅 대행의 비중은 점차 줄여 나갈 것이다. 마케팅 대행을 하며 쌓아왔던 내공을 바탕으로 누구나 마케팅을 쉽게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 것이다. 또한 매번 남의 제품을 마케팅만 해 주었는데 2024년에는 내 제품과 서비스에 집중하여 마케팅을 할 계획이다. 


스타트업 창업

스타트업 창업 교육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 같다. 2024년에는 아이코어 실험실창업 인스트럭터로 활동하게 된다. 현재는 교육을 받고 있는 중인데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 또한 올해에도 동국대학교 및 여러 대학에 출강을 하게 될 것 같다. 스타트업 창업 교육에 힘을 쓰는 이유는 나의 꿈과 관련이 있다. 20대 때부터 가져왔던 꿈인 아프리카에 경제적 자유 학교를 세우는 것과 관련이 있다. 20년이 지난 지금이지만 단 한번도 꿈을 쫒지 않은 적이 없다. 지금까지 내가 걸어온 길은 모두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다. 스타트업 창업 교육은 바로 그 꿈에 가장 가깝다. 요즘 보면 ODA 사업을 통해 해외에 창업 교육 및 투자를 하려 많이들 나간다. 점점 꿈과 가까워지고 있는 느낌이다. 


출판사

아예 출판사를 차렸다. 다솔인에 출판업을 추가하였고, 2024년에는 실제 출판을 다솔인을 통해 할 것이다. ChatGPT를 통해 책쓰는 과정을 만들고, 그 과정을 통해 책을 출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자신의 책을 쓰고 싶은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실제로 책을 만들어주는 작업을 ChatGPT와 함께 빠르게 진행해볼 예정이다. 


캠피엘

본격적인 서막이 시작되었다. 창업자 과정과 창업 교육자 과정을 보다 유기적으로 운영하며 사업의 궤도에 올리는 작업을 할 예정이다. 캠피엘을 통해서 다양한 창업자들이 나올 것이고, 창업 교육자가 양성될 것이다. 캠피엘은 어쩌면 내 꿈에 가장 가까운 모델이라 생각한다. 이 프로그램을 그대로 아프리카에 가져다 놓으면 그것이 바로 내가 꿈꾸던 경제적 자유 학교이기 때문이다. 


컨설팅

2024년에도 많은 컨설팅을 하게 될 것 같다. 컨설팅을 하는 이유는 내가 창업자를 만나서 무언가를 알려주는 것도 있겠지만 오히려 내가 배우는 것이 더 많다. 다양한 산업과 사업의 형태에 대해서 깊이 있게 알 수 있고, 다양한 창업자들을 만나봄으로 그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고객 인터뷰를 돈을 받고 수백명을 매년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나의 모든 활동의 원천이기도 하다. 2024년에는 소상공인과 스타트업 뿐 아니라 더 다양한 분야로 넓혀 나가고자 한다. 


ChatGPT, 창업 교육, 마케팅, 출판사, 캠피엘, 컨설팅 모두 하나로 관통하는 것은 바로 나의 꿈이다. 난 누군가를 위해 살만큼 경건하지 않다. 난 나를 위해 살아갈 것이고, 나에 집중할 것이다. 그것이 내가 나로 태어난 이유라 생각한다. 단 하나도 내가 싫어하는 것이 없이 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다. 내가 좋아하는 일만 하며 살거다. 지금까지 그렇게 살아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살 것이다. 싫어하는 일은 절대 하지 않을 거고, 남을 위한 삶은 더더욱 살지 않을 것이다. 오직 나만을 위한 삶, 나에게 집중하는 삶, 내가 행복한 삶, 내가 하고 싶은 일만 하며 사는 삶을 위해 나갈 것이다. 


2024년도 나만의 한해, 나를 위한 한해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모두 각자의 삶에 충실한 행복한 삶을 살길 응원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창업, 이제는 돈을 벌어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