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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타트업에 미쳐 Sep 23. 2020

유니콘은 아닐지라도 "미드석세스"

Y-Combinator 샘 알트만의 에세이

Y Combinator의 회장이었으며 OpenAI의 CEO인 Sam Altman의 글을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



스타트업 성공을 위한 항해


중간 성공도 성공입니다 - 샘 알트만

스타트업을 시작하면 항공우주부품이 담겨 있는 가방을 들고 벼랑 끝으로 밀려납니다. 우주선의 부품이 온전히 담겨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지만 그럴 수도 있고 가방 속에 모두 들어있는지는 알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넘어질 때마다 부품들이 어떻게 서로 맞물리는지 알아내기 시작합니다. 가끔씩 제대로 된 우주선의 부품이 가방 안에 담겨 있다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시장은 거대하고, 훌륭한 제품이 있고, 자연적인 독점이 있고, 승자가 될 신뢰할 수 있는 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경우 많은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만들 수 있는 제대로 된 부품이 없을 겁니다. 그러나 가능한 최대 부드럽게 땅에 착륙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적당한 시간이 되면 비행기 부품이 있는 것으로 밝혀집니다. 비행기는 여전히 멋지고 귀한 물건이지만 비행기를 달로 날리려면 실패할 것입니다. 당신이 그 비행기를 얼마나 잘 만들고 비행하는지 관계가 없이 이건 사실입니다.


이 경우 새로운 부품 가방 (신규 시장, 신제품, 남다른 전략) 등을 구하는 방법을 파악하고 계속해서 우주선을 만들거나 실제로 좋은 비행기를 만드는 방법을 고안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달에 갈 기회를 잡기 위해 모든 위험을 감수합니다. 그리고 그들을 위한 수많은 조언들이 저 어딘가에 존재합니다. 하지만 많은 이성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만든 비행기에 만족하고 이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해 줄 수 있는 조언이 많지 않습니다.


"정말 좋은 비행기"를 수익성이 있는 회사로 정의해보죠. 몇 년 더 노력하여 1억 달러(1000억)의 가치가 있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1억 달러 작은 성공이라고 해서) 이건 부끄러워할 일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 반대인 모든 매트릭스의 승리입니다. 스타트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하고 완벽한 시장에서 일어나는 일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을 수행하는 가장 운이 좋고 똑똑하고 결단력이 강한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이해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이 창업가와 투자자의 합이 종종 잘못 정렬(align) 되는 것입니다. 많은 스타트업 투자자들이 우주선을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행기는 안중에도 없습니다. 오히려 비행기는 창업가에게 중요합니다. 기존 투자자는 일반적으로 비행기를 우주선으로 바꿀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거의 모든 위험을 감수할 것입니다. (하지만 비행기가 달을 향해 날 수 있도록 연료를 더 태우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라는 말보다 좋은 조언은 없습니다.)


기존 투자자에게 솔직하고 현실적인 사람이 되세요. 결국 당신은 작은 배수가 손실보다 낫다고 투자자를 설득할 것입니다. 최고의 투자자들은 벤처 투자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고 이와 같은 결과를 놓고 싸우지 않습니다 (사실 오히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다음 회사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당신을 특별하게 대우할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여기에서 투자자를 더 오래 속일수록 더 나쁜 모습을 보이게 될 것입니다.


이해해야 할 두 번째로 중요한 점은 너무 많은 돈을 모으거나 너무 높은 가치로 회사를 매각하려 하면 선택 사항이 심각하게 제한될 수 있다는 겁니다. 저는 창업가들이 자신이 비행기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마음속으로 알고 있지만 좋은 투자자들에게 그것이 여전히 우주선일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있는 경우를 종종 보았습니다. 이것은 정말로 많이 가슴 아픈 일이고 종종 나중에 좋은 인수 기회를 배제시키게 됩니다. 


이것에 대한 답은 이론적으로는 간단하지만 실제로 우주선보다 더 좋은 비행기를 만드는 유혹에 저항하기는 어렵습니다. 회사의 가치가 10배 더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때 높은 가격으로 가치를 측정하지 마세요. 당신은 곧 회사를 매각하는데 매우 만족해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회사 운영 방식을 변경해야 함을 의미하며, 현재 보유하고 있는 돈으로 수익성에 이르는 길을 찾아야 함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옵션을 배제할 수 있는 위치에 회사를 배치하는 것보다 지금 당장의 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훨씬 덜 고통스럽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종 인수를 위해 회사를 포지셔닝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기업은 매각되는 것이 아니라 매입되는 것입니다. 인수를 강제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합법적으로 가치 있는 것을 구축하지 않는 경우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 사실은 거의 매번 인수를 받고 싶다고 결정하는 창업가들을 놀라게 합니다). 그러나 잠재적인 인수자와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은 좋은 생각입니다. 일반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리며 개인적인 관계는 대게 도움이 됩니다.


중간 성공(Mid-success)은 여전히 매우 자랑스러워할 만한 결과임을 기억하세요. 그리고 실리콘밸리는 결국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중간 정도의 성공을 보유한 사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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