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트업에 미쳐 Sep 26. 2020

1~2년 차 스타트업을 위한 조언 2화

Y-Combinator 샘 알트만의 에세이

Y Combinator의 회장이었으며 OpenAI의 CEO인 Sam Altman의 글을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



스타트 업을위한 Late Stage 조언



*1~2년 차 스타트업을 위한 조언 1화 -> 링크


Company Productivity

반복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드는 것은 비즈니스에서 가장 어려운 일입니다. 대부분의 회사는 한 가지 훌륭한 일을 한 다음 혁신을 중단합니다. 위대한 창업가들은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매우 열심히 일합니다. 


정렬(Alignment)은 핵심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같은 페이지에 있지 않거나 우선순위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회사는 비생산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팀 전체를 같은 방향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싸움에서 절반 이상을 이긴 것과 다름없습니다. 매우 명확한 미션, 로드맵 및 목표를 가지고 거기에 도달하기 시작하세요. 회사의 모든 사람은 향후 3~6개월 또는 1년 동안의 로드맵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회사에 주고 싶은 고전적인 테스트가 있습니다. 저는 창업가들에게 간단한 질문을 합니다. 10명의 직원에게 회사의 3대 목표가 무엇인지 물어보면 그들은 같은 말을 할까요? 창업가들은 100% 그렇다고 대답합니다. 그리고 100%의 경우 두 명의 직원이 말하는 경우는 아닙니다.


창업가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항상 이것에 놀랍니다. 실제로 그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또는 자주 전달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이를 이해하고 내재화할 수 있도록 로드맵과 목표를 반복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투명한 의사소통이 정말 중요합니다. 창업가들은 매주 부하 직원과 경영진 회의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회사 전체와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회사 전체의 로드맵, 즉각적인 3개월 목표 및 즉각적인 목표가 장기 목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세요. 


몇 가지 생산적인 다른 팁

- 오프사이트 (Offsites) 수행

모든 사람이 더 큰 그림을 통해 이야기하고 생각할 시간이 있는 주말 동안 최고의 직원을 정상적인 작업 공간 밖으로 데려가세요. 사람들은 회사에서가 아닐 때 더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 법률적 문서 정리

회사가 서명한 모든 계약을 검토하고 수집할 사람을 지정하면 향후 많은 골칫거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재무 계획 및 분석 (FP&A)

누군가가 정말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완전히 놓치는 수준에서 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최적화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백 명의 직원이 있을 때까지 이 작업을 수행할 사람을 고용하지 않지만 더 빨리 할 가치가 있습니다.


- 펀드레이저 고용

풀타임 펀드레이저는 대부분의 추천보다 훨씬 일찍 고용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또 다른 역할입니다. B라운드 후에 정말 훌륭한 사람을 고용하고 정규직이 C 라운드를 준비하는 것이라면 나중에 투자은행가를 고용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ㅇ신은 또한 더 적은 돈을 지불하고 훨씬 더 적은 희석(dilution)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유닛 경제(unit economics)에 주의

조만간 지출하는 것보다 각 사용자로부터 더 많은 돈을 버는 방법을 알아내야 합니다. ㄱ사적으로 대부분의 위대한 회사는 회사 전체가 오랜 기간 동안 돈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수익화를 시작한 직후에 유닛 경제가 좋았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정하는 대신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여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유혹이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중요한 함정입니다.


- 활주로를 봐라

유닛 경제가 훌륭해 보이더라도 은행에 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두어 달마다 확인하지 마세요.


Founder Psychology

회사에서 계속 일할수록 거의 확실히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고점은 계속해서 높아지지만 저점은 계속해서 낮아질 것입니다.


당신이 더 성공할수록 사람들은 당신을 응원하기 시작합니다. 언론인과 인터넷상의 사람들은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을 무엇인지 집요하게 찾을 것이고, 그런 모습을 바라보는 건 끔찍할 것입니다. 초기에 당신은 싫어하는 사람들을 무시하는 방법을 알아내야 합니다.


또한 초기에 스타트업의 여정이 얼마나 오래 걸릴지 생각해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아주 소수의 창업가가 자신이 구축하고 있는 것과 큰 이점이 있는 것에 대해 장기적으로 헌신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향후 10년 동안 회사에서 일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전략을 세우세요. 이는 소수의 창업가가 활용하는 극단적인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휴가를 보내는 것을 잊지 마세요. 우리는 종종 진짜 휴가를 가지 않고 3~4년마다 한 번씩 휴가 가는 창업가들을 봅니다. 1~2년 정도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금방 번아웃될 겁니다.


마지막으로 초심을 잃지 마세요. 집중력은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었습니다. 사람들이 집중력을 잃는 데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번아웃은 확실히 그 많은 이유 중 하나이고 잠재적인 인수자와 이야기하는 것은 또 다른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주위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하세요.


Marketing & PR

우리는 스타트업에게 오랫동안 마케팅과 PR을 무시하라고 말합니다. 언론은 당신의 사업을 만들어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공하기 시작하면 창업가는 여기에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제품이 잘되면 제품에 신경 쓰지 않는 것에서 약간 신경 쓰는 것으로 전환하세요. 회사의 주요 메시지를 PR회사나 마케팅 책임자에게 전부 아웃 소싱하지 마세요. 당신은 회사의 메시지가 당신 자신이 될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또한 주요 언론인을 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언론인도 PR회사와 이야기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창업가의 의견을 듣으면 훨씬 더 행복해합니다. 당신이 그와 정말 밀접한 관계를 맺고 당신을 이해하고 있는 3~4명의 언론인을 골라서 직접 연락하세요. 그들은 실제로 회사에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Deal making

1~2년 정도 된 스타트업은 비즈니스 개발이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확실히 당신이 이미 훌륭한 제품을 구축했다는 전제하에 이야기해봅시다.


사업 개발 계약을 맺고 있다면 큰 거래를 하려는 사람과 개인적인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거래상 통용되는 것처럼 같은 느낌을 가지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음으로 실제로 거래하는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음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즉, 경쟁력 있는 상황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것은 협상의 기본 원칙이며 대부분의 창업가는 모금을 통해 이를 배웁니다. 경쟁력 있는 상황에 처해 있고 끈질긴 모습을 보일 때 좋은 조건과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릴 것은 원하는 것을 요청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래에서 무언가를 원한다면 그렇게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경우 방에서 웃지 않고도 실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Final

다시 한번 말할 가치가 있기에 말씀드립니다. Later Stage는 회사를 처음 시작할 때와는 다른 짐승(단계) 임으로 위 사실들을 반드시 인식해야 합니다. 그 지점을 넘을 때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그에 따라 맞는 모습을 두세요.


요컨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명확하고 단순한 구조의 관리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경력을 발전시키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설정하세요. 가장 주의가 필요한 부분에 집중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잘 위임하세요. 회사 내에서 명확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사람들이 자신의 노력 조언할 수 있도록 로드맵을 설정해야 합니다.


분명히 더 많은 것들이 있지만 이렇나 점을 염두에 두면 1~2년 차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단계일 때는 이러한 사항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훌륭한 제품을 먼저 만드는데 집중하세요.




*1~2년 차 스타트업을 위한 조언 1화 -> 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1~2년 차 스타트업을 위한 조언 1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