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하는 PPT, 제안서, 보고서, PT 시리즈
요즘은 인터넷에서 각종 PPT 템플릿이나 도형 템플릿을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다.
물론 비상업용도로 사용할 경우, 훨씬 더 다양한 템플릿을 구할 수 있다.
하지만, 간혹 "슬라이드의 내용"보다 이쁘게(?) 보이기 위해 도형 템플릿에 내용을 맞춘 듯한 슬라이드를 보게 된다.
먼저 아래 PPT내용은 저작권 문제 때문에 그대로 사용할 수 없어서 다시 작성했으나, 원래 PPT의 잘못된 부분을 공유하기 위해 최대한 비슷하게 작성된 것임을 밝혀 둔다.
얼마전 음성인식 솔루션 관련하여 한 업체의 제품소개서를 받았다. 그 중 "주요 솔루션"이라는 슬라이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처음 이 슬라이드를 봤을 때, 내용을 명확히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수차례 읽고 나의 콜센터 분야의 상식을 기반으로 상상력을 더해, 지금은 대략 어떤 말을 하고자 했는지 알 것 같다. 하지만, 지금도 명확히 이해할 수는 없다.
(설명을 위해 해당 슬라이드에 번호 및 빨간색을 표기하여 다시 그림을 첨부한다. - 아래 그림)
참고로, 슬라이드 좌측에 4개 부문으로 구성된 도형의 설명은 우측에 Text로 되어 있다. 파란색 번호와 회색번호가 서로 짝이다.
제목이 "주요 솔루션"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 내용에는 "SI(시스템 통합)"와 "ASP"도 있다.
즉, 슬라이드 제목이 잘못되어 있다.
잘못된 부분을 몇가지 지적하고 있지만, 이번 포스트의 제목과 연관된 부분이다.
도형 템플릿이 4개의 부문으로 되어 있어서 솔루션 2개와, SI, ASP로 끼워 맞춘 느낌이다.
도형제목과 설명이 각각 [콜센터] - [녹취 음성검색], [음성ASP서비스] - [ASP서비스]로 되어 있다.
특히, [콜센터] - [녹취 음성검색]부분은 오타라고 생각되지만, 고객에게 전달하기 전에 한번 더 확인했어야 했다.
이 또한 슬라이드 제작 시 복사의 실수인가?, 아니면, "녹취 음성검색"솔루션을 ASP한다는 말인가?
고객이 이렇게 오해할만하게 슬라이드를 작성하면 안된다.
이번 슬라이드는 다음과 같이 작성 했으면 좋았을 것이다.
솔루션과 SI, ASP도 있으므로 "주요 사업분야"로 변경
위에 얘기한 것처럼, "솔루션", "SI", "ASP"로 그룹핑했고, 각 부문에 대한 내용을 바로 아래에 기재하여 직관적으로 각 부문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배치했다.
원래 슬라이드 마지막장에 "Reference Site"라는 슬라이드가 있었는데, 몇몇 회사의 로고만 순서나 그룹핑 없이 나열되어 있어서 성의가 없어보였다. "시간이 없었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Reference Site" 슬라이드를 그렇게 성의없이 작성할 바엔, "주요 사업분야" 슬라이드에 주요 고객사를 함께 보여줌으로써 썰렁한 슬라이드 한 장 줄이고, 고객으로하여금 제공하는 솔루션이나 서비스에 대해 어느 정도 검증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물론 "주요 고객사"에 고객사 로고를 그냥 나열한 것 보다는 각 부분별(솔루션, SI, ASP)로 그룹핑하여 표현하면 더 좋을 것 같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 그룹핑을 명확히 한 후, 그에 맞는 도형 템플릿을 사용해야 한다.
내용에 맞는 도형 템플릿이 없다면, 차라리 표(Grid)의 형식을 빌어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