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시퀸 이지 Jul 04. 2024

삶의 브레이크

척추협착과 허리 디스크 탈출


전 32세에 척추협착을 진단 받았어요. 야근, 휴일근무를 할 정도로 그땐 통증이 그리 심하진 않았어요. 35세 넘어가며 하지 방사통이 심해졌죠. 뒷다리부터 발바닥까지, 허벅지 앞, 옆, 고관절. 전기 오르는 저린감이었어요. 40세 넘어 신경차단술 졸업을 위해 헬스(웨이트 트레이닝)를 시작했어요. 1년이 넘자 상하체 모든 통증이 사라졌죠. 근력과 근육량이 올라 각종 스포츠도 즐길 수 있었고요. 헬스 4년하고 한 눈 팔게 되었죠.


2021년부터는 필라테스와 폴댄스를 했어요. 몸무게, 근육량, 근력이 꾸준히 유지됐고 결국 아무런 통증 없이 운동을 접한 후 7년을 살은 셈이죠. 그러다 작년 7월 오른 발목 인대가 파열 되었어요. 같은 해 8월부터 깁스를 했고 운동을 중단했죠. 필라테스만 아이들과 주1회 유지하고요. 작년 10월부터는 소매틱요가를 배웠고 11월에는 아쉬탕가 요가를 했어요(회사 점심시간).


그때부터 올 상반기까지의 통증(고관절, 허리, 옆구리, 허벅지 통증)과 기능 상실(왼쪽 엉덩이, 장요근, 발목)은 결국 마지막으로 간 한독병원에서 원인이 밝혀졌죠.


-> 다리 저린 건 L4-5 척추협착 방사통

     고관절 상하체 통증은 L3-4 디스크 연관통   


이에 대한 처방전으로는


1. 틈 나는대로 빠르지 않은 걸음으로 걷기(하루 최소 2시간이상 걷기)

2. 척추기립근 강화 -> 백익스텐전 운동

3. 둔근 강화  ->  좌우면 보단 전후면 이용 운동

4. 대퇴사두근 강화 -> 레그 익스텐전 운동

5. 햄스트링 강화 -> 레그 컬 운동

6. 상체 근력운동 자제

7. 복근운동 한다면 -> 레그레이즈


처방 추가 코멘트로 1. 의자에 6시간 앉아 있기 힘든 상태, 2. 의자에 앉으면 상체 무게 4배 눌리는 효과, 3. 협착부위 변형 가능성 고려 매년 상태 점검, 4. 추천 운동으로 "트레킹"을 언급했어요.



의자에 편안히 앉을 수 있는 그날을 위해 처방운동 열심히 축적해 보렵니다. 척추협착과 디스크로 인한 통증에 도움되는 다른 동작도 잘 살펴보려 해요. 통증에 마음까지 빼앗기니 정신 차리게 되네요. 척추협착 재발과 디스크 출연으로 인한 삶의 브레이크로 깨달았어요.

  

1. 절대 부상 당하지 말자

2. 근력 운동 꾸준히 하자  

3. 유산소, 스트레칭도 꼭 챙기자



의자는 멀리하고 장요근 둔근 기립근은 가까이









삶의 브레이크, 척추협착과 디스크 탈출


재생7



좋아요3

























삶의 브레이크, 척추협착과 디스크 탈출




둔근, 장요근, 척추기립근을 의식하며 촬영 만큼만 하지 않고 20회 3세트를 했다. 왼 다리 흔들리고 쓰러지고...









자가진단(자아성찰) 결과


척추협착의 재발과 디스크 탈출 출연은




1. 헬스 배신


2. 1년간 근력운동 소홀


3. SNS 올리기 위한 촬영으로만 운동 실시


4. 걷기는 출퇴근 전철역 사이 길이 전부   






몸에 문제가 없다면 어떤 운동이든 다 좋아요. 다만, 제게 맞는 운동이 있을 뿐. 그동안 병원, 센터마다 하라는 운동을 몇 개월간 해 본 결과 통증이 다시 나타났어요(사무실 장시간 의자가 상쇄 되었지만)




마지막 처방이 통증을 머금는 정도와 버티는 시간이 가장 길었어요. 아직 의자에 앉으면 불편감은 있지만 한독병원 가기 전보다는 강도가 약해졌어요.




작가의 이전글 [의식주운동] 얼굴에 손 댄 김에 시력 관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