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몰랐던 약초 이야기
여러분은 하늘이 내려준 음식 ‘만나’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만나는 이스라엘 백성이 죽음의 땅 광야에서 생존할 수 있었던 힘의 원천이었습니다. 농사를 지을 수 없는 광야에서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이 만나에 기대어 삶을 유지해야 했기 때문이죠.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거룩한 음식 만나를 오늘날의 냉장고처럼 언약궤에 넣고 어디든 다녔지만, 결코 썩는 법이 없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 40년을 지낸 후 가나안 땅에 도달했을 때 그들에게는 ‘누룩 넣지 않은 떡’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그 떡을 먹는 날 그 이후로는 하늘에서 만나가 내리지 않았습니다.
지금 우리의 상식적으로는 쉽게 이해되지 않는 신비한 음식이 만나였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만나가 어떤 음식인지 영영 알 수 없는 것일까요?
놀랍게도 성경은 우리에게 그 떡의 재료를 말해주고 있답니다.
성경 속 에스겔 선지자는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 가져다가 한 그릇에 담고 너를 위하여 떡을 만들어…너는 그것을 보리떡처럼 만들어 먹되”(에스겔 4:1-17) 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이 구절을 통해 만나를 만드는 6가지 재료를 유추해 볼 수 가 있는데요.
바로 보리, 밀, 잠두콩, 조, 이집트 콩, 귀리, 수수입니다.
오늘은 이 6가지 곡물이 가진 효능을 알아보려고 해요.
성경에서 말하는 콩은 이집트콩을 가리킵니다.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를 탈출할 때 소나 양에게 먹였던 것으로 아래 사사기 구절의 ‘한 먹이’가 그것입니다.
이 콩은 밤 같은 맛이 나며 건조한 기후조건에서 잘 자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풍부한 단백질을 보유하고 있으며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소갈증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당뇨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이 콩에는 콜레스테롤을 뚜렷하게 낮추어 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비롯하여 이소플라본 계열의 성분이 고르게 들어있답니다. 또한, 레몬산,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허약한 체력을 증진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밖에 100g을 기준으로 1,000mg이 넘는 비타민이 들어 있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대부분의 콩류가 그렇듯이 콩도 하룻밤 정도 충분히 불린 다음 2배 정도의 물에 30~40분 삶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계적으로 많이 먹는 콩의 하나로 여섯 가지 곡물 중에 가장 알갱이가 가장 큰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길이 20〜30cm, 너비 5cm 내외의 갈고리처럼 굽은 모양을 한 꼬투리 속에 3cm 정도의 큰 알갱이가 10개 남짓 들어 있습니다.
잠두(蠶豆)는 ‘누에+콩’의 한자 표기로 그 생김새가 누에와 비슷하여 이런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특이하게도 이 콩은 속이 다 차면 보통 아래쪽을 향하여 자라는 여타의 콩들과 달리 하늘을 향해 자랍니다. 이런 까닭에 일본인들은 이 콩을 ‘하늘색콩’이란 뜻의 ‘소라마메’라는 이름으로 부릅니다.
이 콩은 영양가도 뛰어나지만, 탄성 성분이 쇠고기의 육질과 비슷한 데다 고기 같이 맛이 좋아 동서양 가리지 않고 다양한 요리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이 콩을 사용할 때는 단독으로 사용하든 기타 요리의 부재료로 사용하든 관계없이 반드시 콩 하나하나에 칼집을 넣어 조리합니다. 그만큼 익히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잠두콩은 맛과 영양도 좋지만, 이외에도 꾸준히 먹으면 치질, 축농증, 중이염, 위염, 대장염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열량이 낮아 포만감을 주며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보리나 밀이 찬 성질을 띤 곡물이라면 수수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곡물에 속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소화가 잘되지 않거나 설사 증상이 있을 때 차로 끓이거나 하여 마시면 위장과 장 기능을 도와서 소화촉진과 설사를 멈추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수에는 인을 비롯해 철, 무기질 등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런 미네랄과 무기질은 우리 몸의 단백질 생성을 돕고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수수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방광의 면역기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을 뿐 아니라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염증을 치료하는 효능까지 있습니다. 여기에 적포도주나 흑미보다 항산화 효능이 강한 것으로 알려진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과 다른 곡류에 없는 다량의 타닌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밖에 수수에는 혈당 상승을 유발하는 물질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 증상이 낮아집니다.
성경 속에서 보리는 상당한 의미를 지니며 곳곳에 등장하는데 요제(搖祭)의 중요 제물로 보리를 사용하는 것이 그것을 말해줍니다.
10여 년 전쯤 미국 미네소타대학 의대 연구팀에서 대체로 건강하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보리 속 베타글루칸 성분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연구팀은 또 “보리 속 베타글루칸 성분이 2형 당뇨병이나 심혈관계 질환이 발병할 확률이 높은 대사계 증후군 환자들에게 특별한 효능이 있다” “보리의 함유된 베타글루칸이 귀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과 마찬가지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괄목할만한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혈당수치를 감소시키는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도 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은 체내의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결과적으로 심장질환을 예방하여 줍니다.
보리에는 체내에 필요한 에너지 생산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비타민 B1과 B2가 쌀보다 3배나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1과 B2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대사를 돕고 세포의 호흡과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특히 보리에는 장의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는 정말 좋은 곡물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에서 노예로 살 때 경작한 농작물이 귀리입니다. 귀리는 당시에는 매우 중요한 곡물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들보리라고 부르는 것이 바로 이 귀리입니다.
수년 전에 미국의 <타임>지가 귀리를 10대 슈퍼 푸드로 선정한 바 있었는데 그만큼 영양이 풍부한 곡물이라는 걸 말해주는 것으로 식물성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비타민 등이 풍부하고 현미보다 단백질은 2.8배, 섬유질은 11배나 많습니다.
귀리에 들어있는 프로스타클라딘 성분은 식물성 남성 호르몬으로 불리는 것으로 우리몸의 염증 생성을 억제하고 과민성 피부를 진정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피부에 수분 공급이 잘되도록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항상 피부가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귀리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곡물로 알려진 현미의 열량이 100g당 345kcal인 것에 비하여 100g당 317kcal 정도로 훨씬 낮습니다. 이런 까닭에 적게 먹어도 포만감이 느껴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에도 좋고 당뇨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것 말고도 철분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이나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성경의 기록을 보면 이스라엘 축복의 땅을 밀의 소산지로 말하고 있습니다. 최근 임상에서도 밀은 유해세포 분해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노화 방지 효능과 MDA 생성 억제력도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밀을 소맥小麥이라 합니다. 밀로는 극상품의 밀가루로 떡을 만들었고, 보리는 가난한 농부들의 음식이었습니다. 밀은 가을철의 이른 비가 내릴 때 파종하여 이듬해(초여름) 추수하는데 보리를 밀보다 먼저 거두어 들였습니다.
소맥묘小麥苗는 벼과 식물의 어리고 연한 줄기와 잎입니다. 우리는 이를 밀짚이라 부르는데 이 밀짚에는 복수암에 저항하는 일종의 다당류가 함유되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런 다당류는 주로 팬토스pentose와 헥소스hexose로 조성되어 있는데 원래 이 약성 추출물은 회충 구제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최근 새로운 논쟁이 벌어지는데, 위장의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기 위하여 이 균을 없애는 성분이 들어 있는 음료 종류가 팔리고 있지만 밀짚은 이런 작용이 더 뛰어납니다.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건강한 식재료이자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6가지 곡물!
이번 주 우리 가족 저녁 식탁에 6가지 곡물로 만든 요리를 올려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