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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프레미아 티엔씨 Oct 18. 2023

[대만 법인운영] 대만의 건강보험카드


이전 포스팅을 통해 대만 내 거류증을 취득한 후 6개월간 대만에 거주한 경우 건강보험 가입해야 하는 점에 대하여 안내 드렸다.  

외국인 고용주의 대만 건강보험 가입 안내

대만 내 직원 채용 시 신고사항 (2023 New)


요건에 따라 건강보험에 가입 후에는 병원 방문 시 사용하실 수 있는 건강보험 카드를 발급 받으실 수 있다. 이번 본문을 통해 대만 건강보험카드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함께 신청 방법 및 분실 시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리겠다. 



건강보험카드 (National Health Insurance(NHI) Card)란? 

대만에서 필요 조건을 충족하여 건강보험에 가입이 되었다면 모두 건강보험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카드를 통해 건강보험가입자라는 증명이 될 수 있으며, 병원이나 클리닉에 방문 시 신분증 대신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카드에 내장되어 있는 IC칩에는 카드 소지자의 마지막 6회 병원 및 의료시설 방문기록, 병력, 주요 검사 기록 등의 정보가 들어있다. 



신청 방법  


1. 최초 신청
건강보험카드를 최초 신청 시에는 별도 제작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대면 및 비대면으로 모두 신청이 가능하다. 


1) 건강보험 가입 시 신청

건강보험 가입 진행 시, 국민건강보험 카드 제작 및 발급 확인란에 체크하여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원하는 주소로 배송받을 수 있다.


2) 보험사무소 방문 신청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대만 거류증 및 여권, 사진 원본 혹은 사진 파일을 지참하여 보험사무소에 방문하여 대면 신청할 수 있다. 


3) 우편 발송하여 신청  

신청서 양식 작성 후 각 지역의 보험사무소 지점으로 신청서 발송하여 접수할 수 있다. (신청서 양식)

* 지역별 국민건강보험 사무소

4) 신청서 수기 작성 후 우체국 방문 신청

가까운 우체국에서 건강보험 카드 신청서 작성 후 접수할 수 있다.


2. 재발급 신청

보험카드를 분실하였거나 훼손되어 재발급을 받아야할 경우 신청비용은 NTD 200 이다. 신청 방법은 최초 신청 시와 대동소이하다. 


1) 건강보험어플 및 온라인 시스템을 통한 신청

2) 지역보험사무소 및 우체국에 직접 방문하여 대면 신청

3) 지역보험사무소에 등기 우편 발송



자세한 정보는 프레미아 티엔씨(PREMIAT TNC) 공식 블로그 및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문의 사항 있다면 당사 이메일 또는 유선 연락하여 함께 논의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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