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마란스 Jun 15. 2023

기획 업무의 연속성, 전문성 확보란?

기획자가 달인이라고??



늘 같은 것을 반복해서 고수가 된다는 것
달인이라고 표현한다

같지만 달라지는 것을 반복하는 것을
전문가라고 표현하는 것

기획은 전문가의 영역이다







기획의 연속성과 반복이라는 행위는

더 나은 방법을 찾고 변화를 주는 것에 의존한다


기획자는 단순한 업무의 반복에 그치지 않고, 의도와 목표를 가지고 업무를 진행함으로써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해야 한다. 단순한 업무의 반복만으로는 전문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오히려 같은 업무를 반복하면서 더 나은 방향을 찾고, 변화를 주는 기획 역량이 요구된다.


반복의 과정에서 생각을 해야 하고, 의도가 있어야 하고, 목표가 있어야 하고, 이전 보다 더 나아지는 모습이 필요하다. 반복 과정에서 더 나은 방법을 찾고 어떤 변화를 줄 것인지 생각해 내는 것이 기획이다.



기획자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

문서쟁이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일까?


인수인계를 받아서 업무를 한다면? 하던 일을 계속하고 있는 데 사용되는 문서가 있다면?

그것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기획 그만둬라. 당신은 기획자가 아니다.

내가 만들어낸 문서라고 해도, 그것을 똑같은 형태로 계속 사용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기획자에게 주어지는 '문서의 양식'은 내 업무에 사용될 때는'업그레이드' 돼야 한다.

달라진 문서, 더욱 개선된 문서, 발전된 문서, 더 간결하며 알기 쉬운 문서가 만들어져야 한다.



기획자는 그럼 같은 것을 반복하면 안 되는 것인가?

기획자는 '행동'을 반복해야지 '동일한 것을 연속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여기서 말하는 행동은, 오전의 3시간/ 이른 오후의 3시간/ 늦은 오후의 3시간/ 초저녁의 3시간/ 늦저녁의 3시간 등 각각 시간을 쪼개놓고 그 안에서 발생되는 '행동'을 말한다.


행동 안에서 발생되는 업무와 행위는 같아서는 안된다. 항상 같은 일을 한다고 해도, 그 내용이 같으면 '기획'이 아니다. 그냥 일하는 사람이다.



#

물론 계획형 업무는 다른 얘기다. 재무 분야일 경우 양식이 바뀌면 안 된다.

계획형 업무는 빠른 커뮤니케이션을 주목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양식이 대부분 동일하다. 바로 보면 알 수 있도록.

예를 들면) 세금계산서, 지출결의서 같은류의 양식이다. 딱 보면 어떤 상황인지 바로 알 수 있는 형태




저작권 고시

저작권 자체는 도큐멘토에 있으며, 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출처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임의 수정, 인용, 다른 창작물에 도용하는 경우는 불허합니다.

by docuMENTO             




매거진의 이전글 성장을 저하시키는 쓸데없는 업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