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와 분석의 결과로만 움직이는 일은? 마케팅이다.
이상하지 않은가?
감정으로 움직일 것 같은 일이 '마케팅'이고, 팩트와 논리로 움직일 것 같은 일이 '기획'인데, 그 반대라고?
# 주식도 반대다, 산다는 사람이 많으면 되려 떨어지고. 판다는 사람이 많으면 되려 오른다.
들어본 말들인데...
기획서를 작성하고 기획서가 풀어져서 보이는 '형태'가 '논리적인 구조'를 띄는 것은 맞다.
기획서 만으로도 충분한 설명이 되어야 하니까.
하지만, 그것을 보는 것은 '기계가 아니고 인간'이다. (사이코패스 제외)
제아무리 뛰어나고 잘나게 잘 만든 기획서라도 그것을 결정하는 순간은 '감정'이 지배한다.
등등..
# 참 많이 들었던 말이다, 제일 짜릿한건 오버페이로 수주했을 때
분명 비딩을 붙여서 더 떨어지는 업체임에도 더 '일을 같이 하고 싶은 마음' 이것이 '감정'이다.
저 감정을 흔드는 것이 '기획자'가 해야 하는 일이다.
저 감정을 흔들어서 고정하는 것이 '기획서'가 해야 하는 일이다. (제안서, 사업기획서 등)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을 기억해야 한다.
# 오해하지마라, 감정에 호소하는거 아니다.
저작권 고시
저작권 자체는 도큐멘토에 있으며, 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출처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임의 수정, 인용, 다른 창작물에 도용하는 경우는 불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