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00-45) 배당금.. 쏠쏠함..

by 가시나물효원

5년 전쯤인가

느닷없이 우리 직원이 내게

"주식해서 하루에 커피값이라도 좀 벌어… "


그렇게 주식을 권유해서 주알못에 주린이지만

한번 투자해 보기로 하고 주식을 샀다.

단타식으로 처음에 시작하니 커피값이 뭐야…. 점심… 하루 식대비를 벌 줄이야…

너무 신이 났다.


주식의 재미를 느낄 무렵

내가 산 주식들이 줄줄이 감자가 되거나, 거래정지가 되거나, 상폐가 되는 정말 일어나지 않아야 할 일들이 일어났다.


주식에서 감자란…

경제·회계 용어로 '자'본 '감'소(資本減少)를 줄인 말이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은 '자'본 '증'가(資本增加)를 뜻하는 증자이다.

주식회사나 유한회사가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서 자본 총액을 줄이는 것을 뜻하는 말로 감자가 이뤄지는 일반적인 사유로는 회사 정리ㆍ분할ㆍ합병이나 사업 보전 등의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과대 자본을 시정하기 위한 목적이 있거나, 한계상황에 이른 회사가 결손을 보전하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게 보통이다. 주식시장에서는 이익잉여금 계정의 결손금 등이 지나치게 커져서 자본잠식 위기에 빠지게 되었을 때 (무상) 감자를 통해서 상장폐지 위기를 벗어나려고 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주식에서 매매거래정지란..

주식사장과 투자자 보호를 위해 정해진 조건을 충족한 종목을 일시 거래 정지 시키는 경우이다.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되거나 단기과열 종목, 조회공시 요구 불응, 상장폐지 사유 발생 등 다양한 조건으로 거래 정지가 될 수 있다. 정지 사유가 해소되면 거래정지가 풀리고 그전까지는 거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장기간 돈이 묶일 수 있다.


주식에서 상장폐지란

주식시장에서 거래할 수 없는 주식이 되는데 상장폐지가 되는 조건은 부도 발생, 영업 정지, 자본잠식 등 다양한 이유로 될 수 있다.


하….

그렇게 팔지 못해 버틴 것들이 지금까지 끌어안고 있는 것들이 있다.


그런 녀석들이 효도하는 4월

그게 바로 배당금이 조금씩 들어온다는 것이다.

주식은 마이너스지만 그래도 행복한 그 이름

바로

배당금…….



keyword
작가의 이전글100-44) 당신의 양심은 어디에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