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모르파티 Oct 05. 2020

"뭔가 배워보고 싶으세요?
여기서 찾아보세요"1편

성인을 위한 자기학습법 

  요즘같이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있는 시절에 
  여가의 선용을 위해 적극적인 여가활동을 한번 해 볼까?라는 생각이 드시죠!
  ‘뭔가 배워보자’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다음은 어떻게 시작하시겠습니까?    


   내가 ‘계속 학습’을 처음 시작한 것은 집 근처 대학교의 평생교육원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면서 였다. 대학 평생교육원은 각종 프로그램 정보를 인터넷으로 쉽게 알아볼 수 있었다. 몇 군데 홈페이지를 살펴본 후 맘에 드는 한 프로그램을 선택해 참여하였고 그것이 발단이 되어 계속 학습과 공부를 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알게 된 것은 우리나라가 학교교육 외 시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육프로그램들이 나름대로 잘 구축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런 학교교육 외 교육 분야를 ‘평생교육‘이라고 한다.     



  이 분야를 전공으로 정하고 공부하면서 정말로 안타까웠던 것이 있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주변에서 얼마든지 적은 돈으로 자신이 배우고 싶은 것을 쉽게 배울 수 있는 평생교육에 관한 정보를 너무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아직까지도 ‘평생교육’하면 ‘아~ 주부들이 다니는 문화센터’ 정도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은 2007년 평생교육법이 개정되면서 큰 발전을 이루고 있다. 참여할 수 있는 교육대상도 성인, 여성, 노인은 물론 유아, 청소년까지 연령대 구분 없이  거의 모든 국민이 참여할 수 있다.      



  우리나라 평생교육은 국가 차원에서 진흥하고 국민의 평생에 걸친 학습 경험을 지원하고, 실용성 있는 6가지 분야로 분류하고 있다. 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 6진 분류>

◎ 문화예술교육

◎ 인문교양교육

◎ 학력보완교육

◎ 직업능력교육

◎ 시민참여교육

◎ 기초문해교육







뭔가 배움을 시작하고자 하는 분은

다음부터 이어지는 각 분야의 설명을 참조하여

'배워 보고 싶은 것'이나

'흥미가 느껴지는 것’ 

위주로 찾아보기 바란다.   








1.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은 레저스포츠, 생활문화예술, 문화예술 등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①레저스포츠 프로그램: 레저활동 강좌, 생활스포츠강좌, 수영·골프강좌, 벨리댄스교실, 활쏘기 등     


 ②생활문화예술 프로그램: 풍선아트, 사진예술강좌, 천연염색, 생활공예, 노래교실 등  

   

 ③문화예술 프로그램: 악기·무용 강좌, 미술·서예교실, 각종 문화예술 관람, 연극·영화 등


  이외에도 닥종이 인형 만들기, 캘리그래피, 손바느질, 연극 기초반, 전통 발효식품 만들기, 우쿨렐레, 클래식 기타 교실, 사물놀이 등 다양한 생활예술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다. 문화예술교육 분야는 취미생활을 위해 참여하시는 분들이 많다. 최근 들어 젊은 층에서도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누구나 쉽게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는 분야라고 하겠다.         

 

사진출처: Pixabay



2. 인문교양교육

   인문교양교육은 인문학, 기능적 교양, 건강보건 등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인문학 프로그램: 일반 문화강좌, 과학상식 강좌, 역사·전통강좌, 철학·행복학 강좌, 독서강좌 등     


 ②기능적 교양 프로그램: 예절교육, 정보 인터넷 활용, 생활외국어, 가정생활 등    

 

 ③건강보건 프로그램: 상담치료, 종교교육, 식생활교육, 생활 의료 교육, 보건교육 등     


   이외에도 인간관계, 소통 심리학, 수필 쓰기, 중국어, 영어교실, 스페인어, 한자 배우기, 생활체조, 필라테스 기초, 치매예방 프로그램들과 드론 강좌, 블로그 제작, 코딩 기초반 등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추어 구성된 과정 등 시대의 발전에 따라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인문교양교육 분야는 최근 들어 가장 주목받는 분야라고도 할 수 있는데, 드론 교육과 코딩, 블로그 제작 등 시대의 트렌드에 맞게 편성된 교육은 조기 마감되는 프로그램이 많으며, 참여하는 대상들도 젊은 층은 물론 주부, 학생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또한 상담치료나 생활보건교육, 안전교육 등도 환경과 기후변화에 따라 계속해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프로그램들이다.



        

3. 학력보완교육

  학력보완교육은 개인 사정에 의해 학력을 취득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교과연계 강좌를 마련하여 학력을 인정해 주는 교육과정으로 초등학력보완, 중등학력보완, 고등학력보완 등의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있다.    

 

 ①초등학교보완 프로그램: 초등학력인증 강좌, 초등 교과연계 강좌, 중등 검정고시 강좌 등     


 ②중등학력보완 프로그램: 중고생 교과연계 강좌, 대입검정고시 강좌, 고입검정고시 강좌 등     


 ③고등학력보완 프로그램: 독학학위제 강좌, 학점은행제 강좌, 시간제등록 강좌 등     


  우리나라 사람들은 특히 높은 교육열과 자신의 학력 보완에 관해 관심이 높다. 실제로 연로하신 분들도 나이와 상관없이 초·중·고 검정고시 과정을 통해 학력보완을 한 사례들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대학교와 같은 학사 과정도 학력보완이 가능하다는 것을 잘 모르는 것 같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라는 곳에서 ‘독학학위제’라는 제도를 운영 및 관리하고 있다. 독학학위제는 4년제 대학 학력과 동등하게 전공별로 편성된 교육 과정인데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 소지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독학학위제 과정을 모두 이수하게 되면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사학위를 받게 된다. 만약 2년제나 3년제 대학을 졸업하거나 동등한 자격이 있는 사람의 경우 자신의 전공과 이수과목을 확인하여 독학학위제 이수과정을 단축할 수도 있다. 실제로 독학학위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하여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성인학습자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또한 학점은행제 강좌의 경우 특정 강좌를 수강하게 되면 학점을 부여해 주는 것을 말하는데 우리나라는 ‘평생교육 학점은행제’라고 해서 자신의 이수 학점 내역을 시스템에서 관리해 주는 것을 말한다. 또한 평생교육기관에 따라 학사학위과정을 운영하는 곳도 많다. 그러니까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은 누구나 배우고자 하는 마음만 먹으면 학사 학위까지도 취득이 가능한 평생교육 체제가 구축되어 있다.

    

  평생교육 6진 분류의 나머지 분야의 설명은 다음 편에 계속...

이전 03화 곤학자와 학지자는 도(道)를 깨닫는 맛이 다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