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슬비 Oct 05. 2023

민화 속 '거북' 도상의 변화와
상징이야기(43)

1. 십장생도(十長生圖)에 나타나는 거북(5)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십장생도> 10폭 병풍(소장번호 창덕 6447)에는 

근경에 주색으로 채색된 소나무 다섯 그루가 

중앙에 자리하고 있고, 

한그루가 우측 2폭을 차지하고 있다. 

솔잎은 진한 녹색에 먹으로 채색되어 있다. 

<십장생도> 10폭, 견본채색, 19-20세기초,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창덕 6447)

학의 채색은 흰색과 청색, 황색의 학으로 

다양하게 채색되어 있고, 

원경에 배치된 산의 색상은 

리움 소장의 <십장생도>보다 

다양한 색상으로 채색되었으며, 

그 산 뒤로 붉은 태양이 떠 있고 

주변을 붉게 물들이고 있다. 


거북은 리움 소장의 거북보다 채색이 진해졌고, 

귀갑문의 문양이 각진 육각형의 모양이 아니라, 

끝이 살짝 둥그스름해져 있다. 

이러한 모습은 

1863년 『철종예릉산릉도감의궤』에서부터 

나오는 모습으로, 

이 작품은 1860년대 이후의 작품으로 생각된다.

<십장생도> (창덕 6447) 거북 확대 부분


  국립고궁박물관 소장의 

또 다른 <십장생도> 10폭 병풍(소장번호 창덕 6446) 

거북 도상은 (창덕 6447)의 귀갑문보다 

좀 더 많이 둥그스름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양은 

장서각 소장의 

1919년 『고종태황제산릉주감의궤』의 

거북 문양과 비슷하다. 

이 시기 거북 문양은 

앞 시기의 육각형 귀갑문에서 

다소나마 남아 있는 

육각형의 각이 거의 사라지고, 

물고기 비늘 모양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점으로 보았을 때, 

이 작품은 20세기 초 작품으로 생각된다.

<십장생도> 10폭, 견본채색, 19-20세기초, 국립고궁박물관 소장(창덕 6446)
<십장생도> (창덕 6446) 거북 확대



작가의 이전글 민화 속 '거북'도상의 변화와 상징이야기(4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