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생성한 광고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것 같아요.
광고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경우 확인할 사항(1)
Google Ads에서 검색 캠페인, 디스플레이 캠페인, 디스커버리 캠페인, 실적최대화 캠페인, 동영상 캠페인 등 다양한 캠페인 형식에 관계없이 광고를 생성한 이후에 광고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상황에서 확인해야 할 것들을 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하자.
물론, 아래 확인 사항들은 광고 최적화를 위해 광고 생성단계 또는 광고를 생성하고 운영 전 시스템 검토 단계에서도 모두 정상적으로 세팅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하는 항목들이다.
계정 생성 후 캠페인을 선택하여 광고를 생성했는데 운영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캠페인 공통으로 확인해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들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첫 번째,
Google Ads 계정 자체가 정지되었거나 검토 중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하다.
-계정 정지의 경우-
광고를 생성한 이우, 검토 단계에서 Google Ads 계정이 정지된 상황이라면 아래의 일반적인 정책 관련 계정 정지 사유를 확인해보아야 한다. 내가 광고하고자 하여 등록한 소재와 최종 URL(홈페이지, 판매 사이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플레이스, 구글맵 등)에서 확인되는 내용(제목, 설명, 사진 등)이 시스템에 의해 계정 정지 사유로 분류되었을 수 있다. 이 경우 구글애즈에 로그인하면 상단 안내 바에 빨간색 문구로 사유가 확인된다. 아래 사유들 중 가장 흔한 사유는 악성 소프트웨어, 시스템 우회이다.
-악성 소프트웨어
-시스템 우회
-조직적 기만 행위
-위조품
-무허가 약국 홍보
-허용되지 않는 비즈니스 관행
-무역 제재 위반
-음란물
다만, 어느 문구 때문에 위 사유로 계정이 정지되었는지 어느 사진 또는 동영상의 어느 부분 때문인지 등은 확인이 불가하다. 이는 gTech팀에 문의하더라도 지원팀과 검토팀 사이에도 사유는 공유되지 않는 부분이므로 스스로 찾아내어 수정해야만 하는 부분이다.
어떠한 이유에서든 계정이 정지되고 나면 해결을 위해 계정 정지 관련 이의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광고에 이용하던 계정 하나가 정지되면 그 계정이 포함되어 있는 다른 이메일로 구글애즈 계정을 새로 생성하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계정 정지된 상태라면 동일한 이메일 주소를 이용한다면 새 계정을 만들더라도 운영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급한 일정이라면 새 Google 계정을 생성해 다시 Google Ads 계정을 생성해야만 한다.
-계정 검토의 경우-
Google Ads 계정 정지 외에 계정이 검토 중으로 광고 운영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이 경우는 광고주 측에서는 바로 상태나 사유 확인이 되지 않는다. 아무 문구도 뜨지 않았지만, 계정에 대해서는 시스템이 검토를 진행하고 있어 광고 운영이 제한되는 상황일 수 있다.
이 경우에도 건강검진의 개념처럼 특정한 문제없이 계정을 검토하는 경우일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계정에 대한 인증 또는 결제(빌링)등의 문제로 지출 범위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일 수 있다. 만약 이러한 경우로 의심된다면 필수적으로 Google Ads 지원팀(gTech팀)에 검토 상태를 확인하고 검토를 종료할 수 있도록 검토팀에 요청해 줄 것을 지원팀에 요청해야 한다.
다행히도 계정 검토라면 바로 계정 정지가 되거나, 긴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아니므로 크게 걱정할 상황은 아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최소 2-3일은 소요될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검토 상태를 확인할 것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다.